스마일루닷컴 : smileru.com (스마일로그)

무슨글이든 포장과 과장 없이 무조건 솔직하게 씁니다.

독학으로 iOS앱만들기 #2. 벌써 걱정되지만 계속간닷!

댓글 2

iOS앱만들기

2017. 10. 12.




"슬슬 정신이 아득해져가지만 그래도 좋다ㅋㅋㅋ"








※ 이 글은 기본적으로 저를 위해 남기는 기록이며,

혹시라도 저와 같은 '생초보' 분들에게 공감과 위로,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







   원래 자주 올리려 했었지만

   * 원래 '독학으로 iOS앱만들기' 글을 자주 올리려고 쓰던게 있었는데 잊고 있다가 시간이 훌쩍 지났다.

   * 한 달 넘게 지났는데, 추석도 있고 해서 사실 생각보다 많은 진행을 못해서 더 그랬다...;;;

   * 초반엔 스탠포드 강의와 함께 각종 사이트글도 많이 찾아보고 했는데 솔직히 추진력을 최근 급상실한듯...

   * 누구는 100일만에 앱 만든다는데 너무 늦다! 그래도 포기하진 않을 것! 어차피 장기프로젝트니까...

   * 아무튼 대략적으로 정리해보면...



   스탠포드강의 : 복습하자

   * 지난글은 스탠포드 강의 1강까지 들은 상태였음.

   * 이후 2주간은 챕터 2, 3, 4까지 밖에 못들었음. (이후 2주간은 5, 6밖에 못들음...-_-;)

   * 일단 2강까지 듣고나서 대략적으로 완성된 계산기 코드를 파고들며 복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음. (이게 재밌었음ㅋ)

   * 알기쉽게 강의를 한다고 해도 영어인 이상 놓치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 때 왜 그랬는지' 다시 돌아봐야 했음.

   * 그리고 이렇게 저렇게 바꿔가며 그래도 돌아가는지 테스트도 좀 했음.

   * 그랬더니 이런저런 궁금한 부분들이 많이 해결된 듯.

   * 역시 공부는 복습, 자습이 중요하다...ㅋㅋ



   일단 만들어 볼까?

   * 여하튼 계산기는 4강으로해서 완성됐다. 6강에서 다시 불러와 수정해보긴 하지만...

   * 계산기만으로도 많이 배운것 같다. 아주 간단한 앱 같은건 만들수도 있을 것 같다. 메트로놈 같은거.

   * 그래서 이쁘게 꾸미지는 못해도 한번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앱들을 만들어 볼까 싶다. 어차피 심도있는건 당장 안되는 모양새니.



   이론공부

   * 그렇게 계산기 만드는건 좋았는데, 3강은 전체, 4강은 절반 정도가 그냥 이론 강의...ㄷㄷㄷ

   * 이론 강의가 많다보니 슬슬 따라가기가 어려워지더라. 돌아가는 근본원리를 가르치는 데 그걸 놓치는 것 같아 짜증.

   * 현재완료한 5, 6강 역시 View control과 관련된 이론강의가 많은데 역시 어려운듯. 실습은 재미있던데...

   * 그래도 저 위에 올린 이미지와 같은 MVC에 대한 설명은 정말 뇌구조를 뒤집는 멋진 설명이었다.

   * 여튼 이론강의도 강의지만 실습한 내용과 코드를 제대로 독파해야 겠다고 생각함. 

   * 그냥 이론은 늘 그렇듯 어디에 뭐가 있는지만 알면 되는거 아닐까?



   향후계획 

   * 최근 들은 5, 6강은 너무 어려워서 실습한걸로 만족하고 넘겨야 할 듯.

   * 여튼 이론은 적당히 '그렇구나~'하면서 넘기고 실습을 하며 코드만 파야겠다.

   * 간단한 앱을 하나 만들어봐야 겠다. BPM측정하는 앱 같은거. 이렇게저렇게 코드를 짜보면서 강의를 동반해야 빨리 늘 것 같다.



   링크

   * 여기가 좋다더라 : https://www.raywenderlich.com (Git은 아직 쓰는법을 잘 모르겠음.ㅠㅜ 거기 갈 수준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