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음식도 약 Food

에드몽웰즈 2020. 6. 3. 10:06

[음식도 약이다]

가지, 올 여름 건강 다이어트는 가지와 함께!!

 

가지는 수분함량이 94%로 칼로리가 16Kcal(100g) 정도 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적합하다. 또한 가지의 식이섬유는 대표적인 장 건강 영양소로 변비 등의 질환을 개선해줄 뿐 아니라, 장내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어 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평소보다 식사량이 줄게 되어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이를 예방할 수 있다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가지의 껍질은 매력적인 보라색을 띄고 있는데, 이 보라색은 안토시아닌계 색소로 폴리페놀 화합물이다. 폴리페놀류는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 즉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최근 폴레페놀류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생체 내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며 건강유지와 질병예방 등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또한 폴리페놀류는 콜레스테롤이 소화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주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도 한다.


올 여름,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쉽고 맛있는 가지 요리를 한번 배워보는 것을 어떨까?

 

 

[가지면 파스타(4인분) 레시피]

 

재료: 가지 4개, 새우 16마리, 백합조개 16개, 오징어링 16개, 토마토 4개, 토마토페이스트, 마늘 4개, 홍고추 4개, 양파 1개, 소금, 후추, 파슬리가루


① 깨끗이 씻은 가지를 길이대로 길게 잘라서 면을 만든다. 길게 자른 가지는 끓는 물에 살짝 익혀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준다.


② 새우는 껍질을 제거한 후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내장을 제거한다. 백합조개는 끓는 물에 데쳐내고, 조개육수는 모아둔다. 오징어는 링 모양으로 잘라 준비한다.


③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 슬라이스한 양파, 고추를 넣고 향이 배어나올 때까지 볶는다.


④ ③에 준비한 해산물을 넣고 볶은 다음, 화이트 와인을 넣어 후람베 해준다.


⑤ 토마토를 끓는 물에 살짝 익혀 껍질을 벗겨낸 후 다진다. 프라이팬에 토마토 페이스트와 다진 토마토를 넣고 잘 섞은 뒤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시판용 토마토소스를 사용해도 좋다)


⑥ 해산물이 익으면 토마토소스와 조개육수를 넣고 끓인다. 준비한 가지를 넣고, 가지에 소스가 베어들 정도로 살짝 볶아준다.(너무 익으면 가지가 흐물흐물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⑦ 그릇에 보기 좋게 담은 후 파슬리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가지 샐러드(4인분) 레시피]

 

재료: 가지 1개, 양상추, 치커리, 베이비 채소, 방울토마토, 발사믹 식초, 올리브오일, 꿀

 

① 깨끗하게 씻은 가지를 0.5cm 두께로 동그랗게 썬다.
② 양상추, 치커리 등은 깨끗하게 씻어 한 잎 크기로 자른다.
③ 방울토마토는 깨끗하게 씻어 반으로 자른다.
④ 발사믹식초:올리브오일:꿀=1:2.5:0.5의 비율로 발사믹소스를 만든다.
⑤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①의 가지를 노릇하게 익힌다.
⑥ 익은 가지를 접시에 동그랗게 돌려 담고, 가운데 샐러드 채소를 소복하게 담는다.
⑦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를 샐러드 위에 2~3개 올리고, ④의 발사믹소스를 뿌린다.

글: 백기숙 영양사 l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영양부
사진: 송낙중 백병원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