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의 여행이야기

"백운"의 Daum Column입니다...

24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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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서안(西安) 법문사(法門寺)-법보신문 김규보 기자 승인 2015.10.05 16:45 적막과 어둠 속에서 솟구쳐 오른 실크로드의 빛 ▲ 법문사 입구에서 바라본 합십사리탑. 부처님 지골사리가 발견된 뒤 중국정부는 우리 돈으로 4000억원을 들여 법문사 중창불사를 진행했다. 1987년 4월3일 서안(西安)에서 서쪽으로 110km 떨어진 법문사(法門寺). 8각 13층 진신보탑(眞身寶塔)을 보수하던 이들의 눈에 놀라운 광경이 펼쳐졌다. 바닥을 파내고 내려가자 온갖 진귀한 금은 동전들과 함께 조그마한 석문(石門)이 발견된 것이다. 그것은 법문사가 1000년 동안 숨겨왔던 지하궁전으로 들어가는 비밀의 문이었다. 석문 안에서 당나라 황실 유물 3000여 점이 쏟아져 나왔다. 실크로드를 지배하며 국력을 뻗어나갔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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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의 기원’ 간다라 불교를 만난다 여태동 기자 승인 2018.07.16 09:43 서울 아트링크, ‘미소로 나투신 부처님’展 2∼세기에 조성된 간다라 불상으로 동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간다라불교 발흥시킨 2∼3세기 쿠샨 왕조의 동·서양 문화 융섭 과정에서 출현한 작품 20여점 전시 불상조성 신앙은 돈황 등 실크로드 통해 동진해 중국 한국 일본 등 전파 대승불교에 영향 미쳐 서기 2세기에서 4세기 경 파키스탄에서 아프가니스탄에 이르는 간다라지역에서 발흥돼 불교를 통한 동서양 문물이 융합돼 불상의 시초가 된 간다라 불교미술의 걸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서울 종로 안국동 갤러리 아트링크(대표 이경은)는 오는 31일까지 ‘미소로 나투신 부처님-불상의 기원 간다라 미술’전을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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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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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4. 마투라와 불상의 탄생

24. 마투라와 불상의 탄생 승인 2002.11.09 14:03 북서 인도 포교거점, 불상 처음 조성된 古都 사진설명: 마투라박물관 전시관에 전시중인 불좌상. 오른손 바닥에 법륜(천폭륜상)이 새겨져 있다. 갠지즈강 중·하류(야무나강 오른편 기슭)에서 간다라 등 북서인도로 통하는 교역로 상에 위치한 마투라는 북동쪽의 쉬라바스티(사위성)에서 남쪽의 웃자이니로 통하는 교통의 요충지였다. 라자가하(왕사성) 등 동인도에서 흥기한 불교와 자이나교는 바로 이 마투라에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뻗어갔다. 불교는 북서쪽으로 진출해 인도 밖으로 가게 됐고, 자이나교는 주로 서남 인도로 퍼졌다.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한 곳인 마투라는 특히 불교에게 의미 있는 장소다. 동인도 불교가 북서인도로 확산될 때 '포교거점'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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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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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남종선과 북종선 법보신문 승인 2012.09.17 13:26 혜능 법 이은 계통이 남종, 신수계통이 북종 돈오·점오는 신수와 차별화 노린 남종논리 선의 초조는 보리달마(?~ 528?)이다. 그 후 선은 2조(二祖) 혜가, 3조(祖) 승찬, 4조 도신, 5조 홍인(弘忍, 602~675)으로 이어졌는데, 이때까지의 선은 달마가 전한 선(禪) 그 라인 하나였다. 그런데 당(唐) 초기 5조 홍인의 뛰어난 두 제자, 즉 육조혜능(六祖慧能, 638~713)과 대통신수(大通神秀, 606~706)에 의하여 선은 남종선과 북종선으로 갈라졌다. 혜능의 법을 이은 계통을 남종선이라 하고 신수의 계통을 이은 선을 북종선이라고 한다. 남종이나 북종의 명칭은 그들의 활동지역과 관련이 깊다. 혜능이 오밤중에 오조홍인으로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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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84. 서안의 역사와 불교 3-도안, 구마라집, 부견,요흥 중국불교 부흥 ‘4인방’

도안, 구마라집, 부견,요흥 중국불교 부흥 ‘4인방’ 사진설명: 서안 남쪽 종남산 부근의 초당사에 있는데, 서역에서 갖고 온 대리석으로 조각한 것이다.서기 291년부터 시작된 ‘팔왕의 난’(291~306.서진의 여덟 왕자가 권력을 다툰 사건)과 ‘영가(永嘉)의 상란’(307~312. 흉노족 등이 영가 연간에 일으킨 난리) 속에 위, 촉, 오를 통일한 서진(265~316)이 멸망되고, 뒤이어 회수(淮水) 북쪽 화북지방에 다섯 민족이 번갈아 16개 나라를 세우는 오호십육국 시대(304~439)가 시작됐다. 흉노, 선비, 갈, 강, 저족 등은 장안과 낙양 주변에 저마다의 나라를 세우고, 천하를 잡기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16개 왕조 가운데 불교와 관련해 언급될 가치가 있는 나라가 흉노족인 석(石)씨의 후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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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글사진 논쟁의 불교학 (3) 중관-유식 양 학파의 논쟁 / 남수영

논쟁의 불교학 (3) 중관-유식 양 학파의 논쟁 / 남수영 [ 권말기획 ] 논쟁의 불교학 (3) 공사상을 둘러싼 논쟁 1. 서론 공사상은 대승불교의 근본교리이며 대승경전 가운데서 가장 먼저 공사상을 고양했던 것은 《반야경》이다. 《반야경》은 공사상을 통해서 부파불교의 법유설을 비판하였으며, 《반야경》의 사상을 계승한 용수는 《중론》과 《회쟁론》 등을 지어 《반야경》의 공사상을 정립함과 동시에 부파불교의 법유설을 체계적으로 비판하였다. 용수의 공사상을 구성하는 핵심 개념은 연기·무자성·공·가명·중도인데, 그 모두는 부파불교의 법유설을 비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용수 이후 공사상은 대승불교의 근본교설이 되었다. 인도에서 대승불교를 대표하는 것은 중관·유식 양 학파인데, 그 두 학파는 모두 공사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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