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승리신문

정원천사 2020. 4. 8. 11:12

 

음식궁합

 

 음식궁합이 맞는 음식이란 음식에 있는 비타민과 각종 영양분들이 잘 맞아
음식으로써 영양분의 효과를 배로 얻을 수 있는 음식들을 말한다

  식사를 하다 보면 보기도 좋고 맛도 있지만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을 함께 먹으면 맛도 떨어지고 제대로 흡수도 못할뿐더러 설사, 변비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음식도 제대로 알고 먹어야 피와 살이 되는 것이다.

  무턱대고 먹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큰 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꼭 명심하자. 그럼 이렇게 중요한 음식궁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번 호에 음식궁합이 맞는 음식들을 소개하고 다음 호에 음식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들을 소개하겠다.

  ◇ 음식궁합이 맞는 음식

  음식궁합이 맞는 음식이란 음식에 있는 비타민과 각종 영양분들이 잘 맞는 음식으로 영양분의 효과를 배로 얻을 수 있는 음식들을 말한다.

  ① 돼지고기와 새우젓인데 이 둘을 같이 섭취하면 소화가 잘된다. 왜냐하면 새우젓에는 강력한 지방분해 효소인 리파아제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돕는 데 큰 역할을 하고 돼지고기의 지방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② 소고기와 깻잎이다. 소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칼슘과 비타민A는 부족하고 비타민C는 전혀 없는데 그래서 깻잎을 곁들여 먹으면 이 부족한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완벽한 음식궁합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소고기는 배와도 음식궁합이 맞는데 왜냐하면 배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서 질긴 고기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더욱 연하고 맛좋은 소고기를 먹고 싶다면 배를 이용하여 조리하면 된다.

  ③ 생선회와 생강인데 잘 절여진 생강은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한다. 그리고 살균작용이 뛰어난 생강 덕분에 각종 세균으로 인한 식중독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레몬즙도 좋지만 절인 생강을 사용해 보자.

  ④ 된장과 부추다. 된장은 누구나 알다시피 너무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비타민 A와 C가 부족하기 때문에 부추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비타민을 채울 수 있다. 그리고 고기만두 속에 된장을 소량 넣으면 된장이 고기의 역한 냄새를 흡수하여 쉽게 물리지 않게 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된장국에 식초를 넣으면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데 다 된장을 풀고 끓어오르기 전에 파와 함께 넣어야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⑤ 냉면과 무이다.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 인기가 좋은 냉면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 바로 무다. 냉면을 만드는 주재료인 메밀에는 독성성분이 들어 있어 이를 해독해 주는 효과가 있는 무와 함께 먹으면 시원하고 맛있는 냉면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겠다.

  ⑥ 디저트의 대명사로 잘 알려진 커피와 치즈이다. 커피를 먹게 될 경우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데 이를 완화시켜 주는 것이 치즈라고 한다. 이렇게 음식궁합이 잘 맞는 음식들을 섭취하여 건강한 몸과 신앙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승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