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 질환/회전근개 손상

척추관절 2017. 11. 29. 16:09

[회전근개파열] 야간에 통증으로 잠자기 어려워요.'봉침-한약'으로 호전



멀리 지방에서 올라오신 김주희 님(여, 45세)은 얼굴에 근심과 염려가 가득했습니다. 이유는 밤에 잠을 자기 어려울 정도로 어깨 통증이 심한데 여러 병원을 다녀봐도 정확한 병명을 들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어떤 병원에서는 이상이 없다, 또 어떤 병원에서는 오십견이다라고 해서 치료도 받았지만 증상의 개선은 없어서 답답했다고 합니다.  

어느 날부터 어깨로 감각이 없어지고 짓누르는 통증과 함께 시간이 갈수록 목까지 뻐근해지는데 어떤 날은 야간에 통증이 심해서 잠에서 깨기를 반복했다고 하니 답답했던 심정이 이해가 갑니다. 사정이 이러하니 정확히 진단받고 치료를 받고자 하는 마음이 간절했다고 합니다. 어깨통증 치료로 유명한 한의원을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본원에 찾아오셨는데 진찰 후 '회전근개파열'진단이 있었습니다.  

거리가 있어서 일주일에 한 번씩 봉침치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파열된 회전근개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재생을 촉진하는 한약을 복용해서 치료 효과를 높이기로 했고요. 그렇게 치료를 받은지 한 달가량 지났을 무렵부터 어깨가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치료 중간 양방의 병원에서 MRI를 촬영했는데 원장님의 진단과 같은 회전근개파열이 있어서 더더욱 원장님의 치료를 신뢰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봉침과 한약으로 3개월간 꾸준히 치료한 결과 일상생활의 불편이 없어졌고 밤에도 깨는 일이 없다고 기뻐하셨습니다. 어깨 관절을 위한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 관리를 위해서 한달에 한번 가량은 봉침치료도 받을 겸 나들이 삼아 한의원에 내원하시로 약속하면서 치료를 종결하셨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회전근개가 손상되면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팔을 위로 들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가 점차 완화되기도 하는데요. 통증이 줄어들더라도 어깨를 과도하게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밤에 잘 때 어깨가 아파서 잠을 잘 못 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팔을 어깨 높이 정도로 들면 심하게 아프고, 어깨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팔을 등 쪽으로 돌리거나 높이 들 때에도 통증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게 됩니다. 어깨를 움직일 때 소리가 날 수도 있으며, 손상이 심한 경우 팔을 들어 올릴 때 어깨를 움츠리는 정도로만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오랜 기간 증상이 지속되면, 어깨 윗부분과 뒤쪽 부분이 위축되어서 근육이 가라앉아 보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