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염센터/오십견

척추관절 2017. 12. 8. 16:27




50을 전후로 어깨가 아프고 굳어져 팔을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을 '오십견'이라고 합니다. 오십견은 50대에 많이 발생해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컴퓨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발생 연령층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오십견의 정식 명칭은 '동결견' 또는 '유착성관절낭염'으로 어깨관절의 퇴행성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아프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으며 당뇨가 있다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어깨가 얼음처럼 굳어져 움직이기 매우 불편하고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의 환자도 늘고 있는데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오십견의 대표 증상
★ 어깨를 사용하지 않아도 아프다. 
★ 혼자서 옷을 입거나 벗기 힘들다 
★ 어느 날 갑자기 어깨 통증으로 밤에 잠에서 깼다. 
★ 손을 뒷주머니에 넣는 것이 어렵다. 

오십견은 회전근개파열, 목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 되면 어깨 통증이 심하고 팔을 마음대로 들어 올릴 수 없어 오십견과 구분됩니다. 또한 아픈 만큼 나을 거라는 근거 없는 낙관론으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오십견 환자 중 절반 정도는 1년 후 증상이 없어지지만 그 나머지는 오랫동안 어깨 통증이 지속되거나 운동에 제한이 생깁니다. 잘못된 진단이나 막연한 믿음으로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어깨 기능이 발병 이전으로 회복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발병 초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형석한의원에서는 오십견 치료에 봉침, 약침, 전침, 한약, 테이핑요법 등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치료합니다.  약침요법은  녹용, 홍화, 황련등 각종 한약재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하는 치료법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어깨관절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합니다. 특히 봉침요법은 염증이 많아 통증이 심한 오십견일 경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한약요법으로는 어깨관절에 진액을 보충하고 퇴행성이 진행하지 않도록 합니다.마지막으로 테이프를 이용해 관절 주위에 인공의 근막을 만들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으로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꾸준히 실시하여 어깨가 굳는 것을 방지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