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 질환/회전근개 손상

척추관절 2013. 11. 16. 09:43

 

 

 

직장인 이창식(남, 45세)씨는 4개월 전, 가족과 함께 캠핑을 다녀온 후에 욱신욱신한 어깨통증을 느꼈습니다. 캠핑을 가면서 텐트, 침낭, 테이블 등 무거운 물건을 많이 운반하여 갑자기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한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어깨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었고, 팔을 어느 정도 들어 올리면 아팠습니다. 팔에 힘이 없어 물건을 들기도 힘들었고, 밤에 자려고 누우면 통증이 심해져 잠을 설쳤습니다.

 

처음에는 근육통이려니 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점점 심해졌습니다. 팔을 등쪽으로 돌릴 때 통증이 느껴져 옷을 입고 벗기도 힘들었습니다. 일상생활이 불편해 가까운 정형외과를 찾았고, 검진 후에 ‘회전근개손상’ 진단을 받았습니다. 2~3주 정도 물리치료를 받으면서 약을 복용했지만 차도가 없었습니다.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도 받았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통증은 계속되었습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장형석한의원 척추관절센터》의 봉침요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창식씨는 주2회 내원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봉침치료를 받았고, 손상된 힘줄을 강화하는 재생고를 복용했습니다. ‘밤잠 설치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하는 심정으로 꾸준히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를 받으면서 점점 어깨통증이 완화되었고 움직임도 한결 편해졌습니다.

 

10회 정도 치료를 받고 통증이 많이 줄어 어깨가 훨씬 부드럽게 느껴졌습니다. 2개월 이상 치료를 받은 후에는 통증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했고, 밤에도 편하게 잘 수 있었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어깨관절 강화운동을 조금씩 병행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캠핑에서 돌아오는 길에 뒷좌석으로 팔을 뻗는데, 어깨가 너무 아프고 힘이 빠졌습니다.

 열대야보다 참기 힘든 어깨통증으로 밤잠을 설쳤습니다. 정말 찢어질 듯 아팠어요.

 봉침치료를 잘하는 한의원이 있다는 추천을 받고, 한걸음에 달려왔습니다.

 2~3개월 정도 꾸준히 치료를 받은 후에 어깨통증이 사라져 가볍게 움직일 수 있었어요.”

 

 

어깨통증으로 고생하셨던 이창식씨는 ‘봉침-재생고’치료로 회전근개손상을 극복하고 행복한 웃음을 되찾으셨습니다.

 

 

 

회전근개손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하는 간단한 동작들만 해도 하루에 총 3000~4000회의 어깨 움직임이 있다고 하는데요. 팔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분이나, 특정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회전근개손상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에 대한 연구에서 힘줄의 손상은 어깨의 사용 정도에 비계해서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과사용이 회전근개손상의 가장 큰 원인이지만, 일시적으로 무거운 것을 들거나, 팔을 뻗은 상태에서 넘어져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고 가벼운 보존요법으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으로 진행된 회전근개손상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회전근개손상은 어떤 증상이 나타납니까?

 

 

 

 

 

 

회전근개가 손상되면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있게 됩니다. 초기에는 팔을 위로 들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가 점차 완화되기도 하는데, 통증이 줄어들더라도 어깨를 과도하게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 밤에 잘 때 어깨가 아파서 잠을 잘 못 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전근개손상은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팔을 들어 올릴 수 있지만 이 경우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를 움직일 대 소리가 날 수도 있으며 손상이 심한 경우 팔을 들어올릴 때 어깨를 움츠리는 정도로만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또 오랜기간 증상이 지속되면 어깨 윗부분과 뒤쪽 부분이 위축되어서 근육이 가라앉아 보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손상 치료법

 

 

 

 

봉침요법 : 손상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킴으로써 면역세포들을 포함한 혈액이 손상부위에 다량으로 유입돼 스스로 치유하도록 돕습니다.

 

한약요법 : 어깨관절에 진액을 보충해주고 관절을 보호해 퇴행성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고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손상된 힘줄을 강화, 재생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십견의 경우는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이 절대적으로 중요하지만 회전근개 손상은 처음 통증이 심할 때는 운동이 오히려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은 후에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