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디스크센터/허리디스크

척추관절 2014. 4. 7. 10:20

허리디스크, 허리통증 비수술로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 치료의 핵심은 병의 원인을 잡느냐 못 잡느냐, 그리고 재발을 최소화하느냐 마느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허리디스크 통증이 심하다고 해서 당장 눈앞에 보이는 치료법을 선택하면 평생 후회하기 쉽습니다. 장기적으로 어떤 치료법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할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절한의원 장형석한의원은 통증 진정 뿐 아니라 환자의 전체적인 몸 상태를 좋게 만드는 치료에 중점을 둡니다. 환자의 몸 상태가 전반적으로 개선돼야지만 치료 효과가 더 커지고 향후 재발 가능성도 훨씬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한번 치료받은 디스크가 재발되는 일이 없도록 ‘디스크 주변의 뼈와 근육, 인대 그리고 몸 전체를 근원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바로 진정한 치료입니다. 

 

자, 그럼 진정한 의미의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에 대해 알아볼까요?

 

 

 

세계가 인정한 척추봉침요법

 

 

 

 

봉침에 대해 일반인들에게 설명하면 반신반의하는 이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그렇게 오해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우선 민간에서 이뤄지는, 그래서 부작용이 뒤따르는 벌침 치료와 동일시하는 까닭입니다. 내심 일상에서 흔히 보는 ‘별 것도 아닌’ 벌침으로 어떻게 허리디스크 같은 ‘큰 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 제기도 함께 따라옵니다. 일반인의 상식으론 비과학적으로 보이는 듯합니다.

 

그러나 봉침은 이미 세계가 인정한 치료법입니다. 오래전부터 검증돼 왔으며 현재에도 세계 각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디스크 치료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활발한 연구와 임상 경험으로 봉침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는데요. 지난 2005년 장형석 박사가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장으로 재임하고 있을 당시 경희대 대학원 동서의학과 연구팀과 공동으로, 다년간 연구해온 봉독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 봉독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했으며 이를 해외에 널리 알리기도 했습니다.

 

 

 

 

봉독이란 벌에서 추출한 독이라는 의미입니다. 꿀벌이 자기 방어수단으로 독낭 안에 갖고 있는 독액으로 무색투명하며 점성이 있는 액체로 강한 쓴 맛이 납니다. 한때만 해도 벌에 따라 독의 양이 달라 독의 용량을 조절하기 힘들어 크게 대중화되지 못했으나, 최근 꿀벌로부터 독을 채취해 해로운 성분을 제거한 후 정제해 만든 주사약을 사용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므로 봉독의 위험성과 치료 부작용을 최소화시켰습니다.

 

봉침은 항염 효과가 뛰어난 꿀벌의 침을 이용해 디스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염을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침과 뜸, 부항의 세 가지 치료 효과가 시너지를 냅니다. 치료점인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한방의 ‘침’효과를, 봉침을 맞게 되면 치료 부위가 2~3일 동안 가벼운 열감과 발적을 나타내 ‘뜸’효과를, 봉독 속 용혈작용을 나타내는 성분이 어혈이 있는 부위의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작용으로 ‘부항’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과학적인 관점에서는 봉독 속의 멜리틴, 아파민, 아돌라핀, 포스포리파제 등 40여종의 생화학적인 약성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통증억제, 항염, 면역기능 조절, 신경장애와 혈액순환 개선을 돕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일반적인 침 치료법으론 해소하기 어려운 통증이나 염증을 완화시켜주며 면역 증강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입니다.

 

봉침의 강력한 진통작용은 봉독 내에 있는 멜리틴과 아돌라핀 성분의 작용에 의한 것인데 흔히 물리치료를 하거나 진통제를 먹어도 별다른 반응이 없는 만성적 통증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봉독은 자연에서 얻은 천연 치료제여서 장기간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인체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봉침으로 디스크 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안전한 시설과 장비를 갖춘 디스크한의원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척추디스크 전문의에게 면밀한 사전 검진을 받고 치료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따져본 다음 이뤄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재생과 재발방지를 위한 척추한약요법

 

 

 

 

척추한약은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 회복에 역점을 둡니다. 가령 똑같이 잘못된 자세나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더라도 어떤 이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어떤 이는 허리디스크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는 내장 기능의 균형이 깨졌거나 어떤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탓인데요. 척추한약요법은 허리디스크의 원인을 해결하고, 몸을 보해줌으로써 척추봉침요법의 효과를 지속시키거나 시너지가 나게 하는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척추한약요법은 손상된 추간판과 신경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척추를 안정화시켜 재발을 방지하는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연골, 뼈조직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척추의 퇴행성 변화로 늘어난 인대를 수축시키고 손상된 인대의 벽을 튼튼하게 해줘 디스크가 다시 밀려나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한약으로 사용하는 약재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식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인체에 적응이 잘 될 뿐 아니라 양약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치명적입니다. 또한 인체의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인체의 균형과 항상성을 유지토록 하여 질병에 대한 자연 치유력을 높입니다.

 

 

 

 허리 건강을 지키는 보증수표, 바른자세와 규칙적인 운동

 

 

 

 

튼튼한 척추를 위해 평소 바른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앉아있을 때의 자세는 허리에 주는 압박이 가장 크므로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허리를 자주 움직여주면 척추에 받는 부담이 줄어들며 펌핑작용으로 인해 디스크에 신선한 산소가 공급됩니다. 오래 앉아일하는 직종이라면 바른자세를 갖는 것은 물론 1시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 허리의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을 강화함으로써 뼈나 인대와 더불어 상호작용을 하면서 척추가 휘거나 불안정해지는 것을 적절히 막아줍니다. 요추의 안정성은 80%가 근육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장이 아닌데요. 이 때문에 운동은 허리디스크의 노화 방지는 물론 근육을 통한 지지 등 척추 건강을 위해서 매우 긴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