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 관절 치료법/관절한약요법

척추관절 2014. 4. 12. 09:49

관절 건강을 회복하는 치료법, 관절한약의 효능

 

 

 

 

관절염에 걸렸을 때 보통 염증과 통증이라는 현상에 집중해 그것을 해소해 주는 진통소염제를 관절염 약으로 처방합니다. 관절염 약을 복용하는 적지 않은 환자들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살이 찌는 것 같다’, ‘전에 없던 변비가 생겼다’고 호소하는데요. 이는 진통소염제가 소화흡수기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진통소염제는 염증과 통증을 해소하는 효과를 발휘하는 대신 비만, 변비, 소화 장애의 역효과를 초래합니다.

 

문제는 이런 치료가 장기화 되었을 때입니다. 비만은 관절에 더욱 큰 부담을 주고, 소화불량이나 변비는 몸 안의 순환과 배출을 방해합니다. 몸이 비만해지면 활동량이 떨어져 그와 비례해 근육과 인대가 점점 약해지고,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활액 분비도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관절이나 연골 주위의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관절질환을 치료하겠다고 먹은 진통소염제가 관절 건강을 관장하는 소화 흡수 기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오히려 환경을 더 나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셈입니다.

 

 

 

 

관절염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몸 전체가 자연치유력을 회복하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생활 방식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이런 치유와 예방에는 질병, 체질, 섭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한의학적 접근 방식이 적합합니다.한방에서는 어떤 종류의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가, 가령 면역계 질환 때문에 발병한 관절염이냐 아니면 노화에 의한 관절염이냐에 따라, 또 체질에 따라 어떤 약재를 처방할 것인지가 달라집니다.

 

관절염 초기에는 공통적으로 부기와 염증, 통증이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 처방하는 약물도 이들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염증이나 통증이 나아진 후에는 연골과 뼈를 강화시켜 주는 약물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관절 건강을 관장하는 오장육부나 기혈 흐름에 도움이 되는 보약을 처방하는데요. 이처럼 한방 약물요법은 단계별 증상과 체질에 맞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척추관절한의원 장형석한의원 관절한약은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고 뼈를 재생하는 치료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연골을 더 이상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해 관절의 변형을 막고, 관절 조직의 파괴를 억제함으로써 관절염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관절염 치료의 목적이 염증이나 통증을 없애는 것만이 아니므로 인대, 근육, 연골, 뼈 등을 강화시켜 관절을 건강하고 강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 관절한약은 일반 관절 치료제와는 달리, 한의학적 처방으로 안전하고 장기간 복용해도 위장 질환이나 간 질환 등의 부작용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 》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식품은 콜라겐의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콜라겐은 힘줄, 인대, 진피의 결합조직층, 연골 조직 등에 들어 있는 단백질인데요. 콜라겐을 강화시킨다는 것은 몸 전체를 기질적으로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식품은 발생기 산소에 의한 관절 손상을 막고, 연골에 발생한 염증을 억제해 연골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주로 감귤류 과일, 녹차, 딸기류 열매, 양파,자두나 버찌 등 씨가 있는 과일, 은행, 현미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D E와 셀레늄 등 산화방지식품과 염증을 덜어주는 녹색 채소, 식물성 기름, 생선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끈한 모과차, 율무차, 두충차 등을 자주 마셔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것도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