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

척추관절 2014. 4. 18. 09:03

 

- 최근 5년간 드퀘르벵 환자 증가율 28.1%
- 전체 환자의 77%는 여성, 출산과 가정일 등으로 주로 여성에게 다발
- 반복적인 손사용을 피하고, 통증 있으면 휴식 필요

 

 

최근 5년간 손목건초염 ‘드퀘르벵’ 환자가 2만명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척추관절한의원 장형석한의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드퀘르벵 진료인원이 2009년 7만8687명에서 2013년 10만798명으로 최근 5년간 2만2111명이 늘어 28.1% 증가율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성비를 비교해보면, 매년 여성 진료인원은 전체의 약 77%로 남성보다 평균 3배 이상 많았다.

 

 

 

 

손목건초염은 힘줄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힘줄과 힘줄막에 마찰이 일어나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한다. 손목 부위에는 내측, 외측, 중간 부분으로 여러 개의 힘줄이 존재하는데, 이는 손가락까지 연결되어 우리가 손으로 하는 모든 동작을 가능하게 해준다.

 

손목건초염 중에서 ‘드퀘르벵(dequervain's disease)’은 엄지 부위 건초염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드퀘르벵은 출산과 가정일 등으로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특히 출산과정에서 관절조직이 약해진 상태로 아이를 많이 안고, 육아를 위해 손을 많이 사용하면서 엄지 쪽 손목에 과부하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전문의 장형석 박사는 “드퀘르벵은 힘줄이 약해지는 노년기, 근골이 약해진 출산 후 여성에게 흔히 발병한다. 또한 최근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손가락 및 손목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드퀘르벵이 발병하면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에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젓가락질이나 글씨 쓰는 동작이 힘들다. 통증과 함께 건초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종창이 생길 수가 있으며, 손목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일상생활에서 손을 잘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큰 불편을 겪게 되고, 손을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다.

 

장형석 박사는 “평소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반복적인 손사용을 피하고, 통증이 있으면 휴식을 취한다. 손목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고, 통증이 가라앉으면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굳어있는 힘줄을 풀어준다.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장형석한의원 소개
장형석한의원은 비수술 척추관절치료 의료 기관이다. 척추와 관절 질환에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의 장형석 한의학박사가 운영하고 있다. 2005년과 2009년에 봉침의 염증 유전자 억제 기전을 규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발표해 MBC, KBS, SBS, YTN 등 국내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무릎질환, 관절염 등의 척추관절 질환과 관련된 많은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또한 올바른 의학 정보를 제공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출처: 장형석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