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쌍안경/┃ 생활 상식

엉터리 2009. 2. 11. 07:32


사기꾼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도 속이려고 작정한 상대에게 속지 않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초면인데도 갑작스럽게 친근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려 듭니다.

위트 넘치는 유머나 공통의 취미를 강조하면서 상대방과 공통되는 부분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이렇게 우선 상대방과 '통 하는사람' 이라는 기분을 들게 만드는 것이죠.

 

우선 사기꾼들은 아주 그럴싸한 미끼를 던집니다.

피해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선물을 준다거나, 무상으로 서비스를 해주거나 하면서 피해자의 환심을 사게 됩니다. 이렇게 무상으로 무언가를 받게되면 '나도 나중에 뭔가를 보답해야 겠다'라는 부담감을 노리는 것이죠.

 

서로가 한 약속이행에 대한 부담감으로 압박을 줍니다.

사기꾼들은 은연중에 피해자로 하여금 '이런일은 없겟지만, 이런일이 생기면 이렇게 해달라, 물론 절대 그런일을 없을것이다' 라는 식으로 일정 제안을 받아들이게 만들어 둡니다. 그런 후, 이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약속이행에 대한 부담감을 계속 주게 되는 것이죠.

사기꾼들은 설득력이 강하기에 결단성이 부족한 피해자로 하여금 마지못해서 그 약속을 이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은연중에 사회적인 압력을 가합니다.

이미 다른 사람은 다 하고 있는데 당신만 뒤쳐지고 있다는 '사회적 압력'을 줍니다.

다른 사람은 다 하는 것이므로, 당연히 당신도 해야 한다고 압력을 가하는 것이죠.

 

안전성에 대한 권위적 강조를 합니다.

피해자가 도중에 불안을 가지게 되더라도 안정성에 대한 권위있는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하면서, 절대적으로 안전하며, 이율이 높음은 물론, 자신의제안이 자주 있는것도 아니고, 시간이 촉박하다고 재촉을 합니다.

피해자는 권위 있는 전문가의 말 인용에 속아 넘어가서 '시간이 없으니 빨리하자'라는 마음에 진지하게 고민해볼 세도 없이 사기를 당하게 되는 것이죠.

 

 

주변의 모든 사람이 사기꾼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무언가 중요한 일이라면 전혀 관계 없는 타인과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글쓴이: 박석주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