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태학 -3부 더 완전한 개체 생태학의 관점

댓글 0

농담/농법

2019. 3. 1.

<농생태학: 지속가능한 먹을거리 체계의 생태학>







3부 더 완전한 개체 생태학의 관점


앞의 장들에서 우린 환경의 개별 요소들이 개개의 작물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였다. 이런 상호작용은 개체 생태학의 관점의 기초이지만, 그것이 전체의 그림을 구성하지는 않는다.


첫째, 작물을 둘러싼 환경은 빛, 온도, 습도 같은 단순한 물리적 요인 이상을 포함한다. 또한 거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수분이나 풍부한 햇빛처럼 작물의 성장을 저해하거나 촉진하거나, 또는 심지어 완전히 죽일 수도 있는 다른 유기체를 포함한다. 환경의 요소로서 다른 유기체 -즉, 생물적 요인- 는 11장에서 탐구한다. 


둘째, 작물은 환경의 각 요인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양한 물리적 및 생물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역동적이고 복잡하며 그 부분으로 축소시킬 수 없는 전체 환경을 조성한다. 12장은 이러한 방식 -상호작용하는 요인의 복합- 으로 이해되는 환경에 의해 작물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셋째, 식물은 농업생태계에서 유일한 유기체의 유형이 아니고 먹을거리로 수확되는 바이오매스의 근원, 또는 환경의 생물적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작물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유형의 동물이 먹을거리로 사육되며, 동물과 기타식물이 아닌 것들은 농업생태계의 관리자에게 큰 관심을 끄는 생물적 요인이다. 13장에서는 이들 비식물 -총괄하여 종속영양생물이라 부르는- 이 농업생태계에서 수행하는 개체 생태학적 역할을 소개한다. 



그림S.3 멕시코 오악사카에서 옥수수 잎을 먹고 있는 딱정벌레. 초식성 곤충은 작물에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사진 제공 Horatio Santiago와 Rocio Albi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