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티메이크 AEROCOOL ASTRO 12F PWM 체험단 사용기

댓글 0

체험단리뷰

2020. 6. 21.

LED 팬은 PC 케이스를 구입하면 번들 팬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며 LED 모드를 지원하여 다양한 LED 색상을 경험할 수 있게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팬들은 튜닝 쪽으로 눈을 돌리게 되다 보면 번들 팬이라는 한계가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때 구매하는 것이 사제 LED 팬입니다. 에어로쿨은 이전부터 쿨링팬으로 유명한 제조사로 저가형 LED 팬과 비교했을 때 더욱 좋은 색감과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박스

팬은 1개씩 개별 포장되어 판매되는 형태

Addressable RGB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호환 메인보드와 함께 연동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 개봉

제품 외에 조립 나사를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PWM 4핀 커넥터만 결합할 경우 LED가 작동되지 않기 때문에 관련 내용에 대한 설명서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품 외형

무광 블랙 카본 무늬로 마감되었으며 전체적으로 곡선형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진동 방지 패드로 마감 처리가 되어 있어 진동 방지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품 설명에 고무라고 적혀 있으나 실제로 스펀지에 가까운 느낌.

팬 디자인은 곡선 팬 블레이드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이러한 방식은 공기 압력을 높이면서 공기 저항을 줄여 높은 냉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면은 전면과 다르게 무늬 마감이 되어 있지 않는 모습.

Hydraulic Bearing 방식이 적용 되어있어 정숙함과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WM 4핀 커넥터와 5V 3핀 커넥터.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두 결합해야 합니다. PWM 4핀 커넥터를 서로 연결하여 여러 개의 팬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LED

LED는 RGB 색상이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팬, 테두리, 후면, 측면같이 여러 부분에서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보급형 LED 팬들이 테두리나 팬 쪽 같이 한 곳에서만 LED를 확인할 수 있는 것과 비교되는 모습. 팬 속은 최소 600RPM 최대 1800RPM으로 작동되며 소음에 민감하다면 약간의 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웬만해서는 팬이 시끄럽다고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마무리

LED 튜닝 팬은 기본 제공하는 번들 팬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LED 팬을 추가 구매하여 다양한 LED 효과를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LED 효과를 기대하고 싶다면 조금 고가의 제품을 구매해야 만족도가 크게 올라가기 때문에 구매가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메인보드에서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까지 교체해야 하는 불상사가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5V 3핀 같은 것을 지원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품 외형

카본 무늬 마감으로 가격 대비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지만 전면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며 후면에는 이런 마감 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곡선형 디자인은 카본 무늬와 잘 어울리며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는 그렇게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품 설명에서 고무 소재의 진동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스펀지에 가까우며 아니 스펀지 소재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소재로 되어 있던 진동 방지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곡선 팬 블레이드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이러한 방식은 공기 압력을 높이면서 공기 저항을 줄여 높은 냉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Hydraulic Bearing 방식으로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것 또한 좋았습니다.

제품 LED

일반적인 LED 팬들이 테두리 같은 한쪽에만 LED가 있는 것이 대부분인데 그에 비해서 다양한 부분에서 LED가 점등 되는 것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본 사용기는 얼티메이크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