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정스님 _ <특집> 정각사 참수행 특별법회 1부 (42:43)

댓글 0

스님법문/덕정스님_참수행

2012. 9. 2.

방송 보기: 불교TV

 

~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주제는 여러분의 마음을 바르게 성장시켜 나감으로써 도달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가장 첫 번째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팔정도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팔정도가 너무 어렵다고 하시면 네 가지만 기억을 해주십시오.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 그리고 모든 일은 내 탓이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항상 인위적은 노력을 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도의 참수행 마음유통법을 부지런히 정진해 나감으로써 여러분의 마음을 성장시켜 나가고 정화시켜 나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정화시켜 나간다는 뜻은 마음속에 축척되어져 있는 악을 소멸해 나가고 선인 행복만을 더욱 더 깊게 심어놓는 것입니다.

 

그리고 불교에는 고도의 참수행법 외에도 여러 가지 수행법들이 존재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수행법을 선택하셔서 부지런히 정진 하셔야만이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설하신 본마음에 대해서 깨닫게 되고 성장시켜나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가장 첫 번째로 마음이 정화됨으로써 알 수 있는 것은 1) 윤회를 이해함으로서 모든 종교를 초월하게 됩니다. 이 뜻은 윤회를 안다라는 것은 물질계와 비물질계를 안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면 물질계 원리에 대해서 정확하게 분별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물질계는 태양을 중심으로 해서 태양의 밝기가 도달하는 곳이 모래알 하나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해안가에 가면 모래알이 많나요? 적나요?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태양의 밝기에 따라서 태양과 너무 멀어져도 안 되고, 너무 가까워도 안 되고, 가장 중앙적인 입장인 이 지구와 같은 행성에 영체들이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행성들이 물질계에 무한대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질계에는 인간의 나약함으로 인해서 수많은 종교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식이 발달되지 않는 과거에는 큰 특이한 조형물이라든가, 높은 산이라던가. 그런 걸 보시면 사람들이 숭배를 하고, 쉽게 이야기를 드리면 토착신앙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지식이 발달됨으로 인해서 인간들이 만들어낸 종교들이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요즘은 보이지 않는 우주의 생명체를 숭배하는 종교까지 생성된 상태입니다.

 

종교란 인간이 존재하는 곳에는 항상 같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역시 마음을 성장시켜 나가지 않고,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설하신 불교를 만나지 않았다고 하면, 그런 종교에 흘러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교를 초월한다라는 뜻은 타종교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긍정적으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마는 것이지 타종교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불자님들의 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그리고 2) 삶의 근심 걱정이 없어지고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여러분들의 마음이 성장됨으로 인해서 마음이 정화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면 삶에 어려운 일들이 마음의 성장에 비례해서 불편한 일들이 소멸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행을 바르게 수개월만 정진하시더라도, 자신의 삶이 하나하나 바르게 잡아지는 것을 여러분들이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수행을 바르게 정진하시면 모든 불자님들은 일생동안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이야기를 드리지만, 지식을 두뇌 속에 많이 축척한다라고 해서 삶이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영체 속에 본마음을 정화시켜야지만이 삶의 행복은 찾아오게 돼 있습니다. 그리고 3)_생로병사의 큰 뜻을 깨우침으로써 대자대비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윤회를 바르게 이해했기 때문에 태어나고, 나이를 먹고, 병이 찾아오고, 육체가 소멸되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___사라고 하면 지식으론 알고 있으실 것입니다.

 

불교를 안다라고 하는 것은 지식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자대비의 삶을 살아간다. 어떻게 보면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살아가신 삶이 대자대비의 삶입니다. 베푸는 삶. 여러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설명을 드리면 불자님들은 한 생을 베푸는 삶을 살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베푸는 삶을 이야기를 드리니까, 물질만을 생각을 하시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물질도 존재하지만 비물질도 존재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성장시켜나가면 여러분의 가까운 인연들이 있으시죠? 바른 언어와 바른 태도와 바른 행동, 모든 일은 내 탓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겸손하고 겸허한 삶을 살아가시면 여러분과 가장 가까운 가족, 친인척, 주위 사람들에게 매 순간 행복을 베풀어 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행자는 자~ ___사를 수행을 정진함으로써 순차적으로 초월하게 됩니다. 그 단계를 총 4단계를 설명을 드리면 4)_첫 번째는 아라한의 단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아라한이라는 단어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의 마음을 성장시켜 나가신다라고 하면, 아라한의 단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아라한의 단계에 도달함으로써 육도윤회를 제가 설명을 드렸습니다. 육도윤회 중에 삼도가 소멸되는 것입니다. 소멸되는 삼도는 물질계에는 아귀, 아수라가 소멸됩니다. 이렇게 이도가 소멸이 되고요. 비물질계에 지옥이 소멸됩니다. 그래서 삼도가 소멸이 되면 삼도만 남는 것입니다. 사람과 동물, 그리고 비물질계는 극락세계만이 남는 단계가 아라한의 단계입니다. ////3058이전부분 에러...

 

그리고 아라한의 단계를 넘어서서 5)_두 번째로 실제 사람의 단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제가 실제 사람의 단계에 도달하게 됩니다라고 하니까. ‘스님 저희도 사람인데요? 그러면 저희는 실제 사람이 아닙니까?’ ~ 여기에서 제가 설명 드린 실제 사람의 단계란 사도가 소멸된 것을 이야기를 합니다. ~ 3도가 아귀, 아수라, 지옥이 소멸됩니다. 그리고 실제 사람의 단계에 도달함으로써 물질계에 축생이 빠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2도만 남게 되는 것입니다. 2도는 사람과 극락세계만 남는 것입니다. 그러면 수행자는 사람으로 태어나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극락세계 흘러가고,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더라도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원하고 영구하게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그 위치가 실제 사람의 단계이고, 사람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모든 인연을 해탈하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인연.

 

많은 분들이 인연은 좋은 것이 아닙니까? 라고도 이야기를 하지만, 인연은 구속당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런 인연의 구속에서 모두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연을 해탈했다라는 뜻은 새로운 인연을 자신이 사람으로 태어날 때 선택해 나갈 수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실제 사람의 단계에 도달함으로써 부처님의 가피인 후광을 가족이나 친인척, 주위 사람들뿐만 아니라, 원래적서부터 지금까지 나와 인연이 됐던 모든 사람들에게 큰 복을 베풀어줄 수 있는 단계가 실제 사람의 단계입니다. 석가모니부처님 당시에 부처님께서는 수많은 대중들에게 부처님의 가피인 큰 복을 베풀어주셨습니다.

 

그 복이 실제 사람의 단계에서부터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후광을 조금 더 쉽게 이야기를 드리면 후광은 물질이 아닙니다. 비물질입니다. 그래서 후광이 형성되는 단계는 자신의 본마음 속에 편안함과 안정감이 마음속에 깊이 심어지면 자상함과 인자함이 마음속에 쌓여지게 됩니다. 자상함과 인자함이 마음속에 오랜 기간 축적하게 되면, 정이 마음속에 쌓여지게 됩니다. 정이 오랜 기간 쌓여지게 되면, 자비가 넘쳐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광이라는 것은 정이 넘치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어준다. 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후광을 받은 영체들은 어떠한 삶을 살아가느냐? 후광을 받은 영체들은 2도만 윤회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사람으로 태어나서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요. 극락세계 흘러가서 일정 기간 동안 지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극락세계에 3년 동안 머물 수가 있습니다. ~ 6)_세 번째 단계로는 신선의 단계가 있습니다. 실제 사람의 단계를 넘어서서 신선의 단계. 신선의 단계에 도달한다는 뜻은 육체를 해탈하게 된다라는 뜻입니다. ~ 실제 사람의 단계에서 인연을 해탈했습니다. 신선의 단계에서는 육체를 해탈한다는 위치로서 그 뜻은 身變自由自在신변자유자재라는 뜻입니다. 자신의 몸을 사람의 몸을 빌려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몸을 자유자재로 화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신선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시면, 영의 세계의 극락세계에서 수만 년 동안 머무시다가 물질계에 잠시 몸을 화해서 태어나고 다시 극락세계로 흘러가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제가 말하는 이 단계들은 수행자는 윤회를 반복하면서 수행을 정진하는 것이지 삶을 살아간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람으로 태어나서 수행을 정진해 나가고 극락세계에서도 역시 수행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신선의 단계를 정진하고 계시는 분들은 서산대사님과 사명대사님이 계십니다. 그분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 7)_마지막 단계인 대자유인의 위치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자유인의 위치는 성불의 단계입니다.

 

신선의 단계에서까지 2도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대 자유인의 단계에 도달함으로써 2도를 완전히 벗어나는 것입니다. 물질계와 비물질계를 벗어난 곳. 수행자만이 도달할 수 있는 정신세계로 흘러가는 뜻입니다. 제가 오늘 설명하여 드린 내용을 처음 듣는 분들은 무척 어려우실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러 번 내용을 자세히 들어보시면, 이 깊은 뜻을 이해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대자유인에 도달하신 수행자로는 석가모니부처님과 참수행자님이 계십니다. 그리고 제가 오늘 총 7단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현재 부지런히 수행을 정진해 나가시면 모든 단계를 도달할 수 없습니다. 한 생에서요.

 

여러분들이 한 생에서 도달할 수 있는 위치는 아라한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실제 사람의 위치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수억 겁 만년 동안 수행을 정진하셔서 대자유인의 위치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에게 이야기들을 드리면, 언젠가 여러분 가족이나 친인척 주위 사람들과 헤어지실 것입니다. 한 생에서 삶은 너무나 짧습니다. 그 주변사람들에게 잘해주는 시간도 너무나 짧아요. 베풀어 주기에도 너무나 짧은 시간동안 물질만을 남겨주시겠습니까? 여러분의 마음을 성장시켜서 부처님의 가피인 큰 복인 후광을 베풀어 주시려고 부단히 애를 쓰십시오. 부모님과 헤어집니다. 내 자식과도 헤어져요. 그럼 그분들에게 무엇을 주시겠습니까? 물질을 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후광은 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사람의 단계에 도달하면 후광을 줄 수 있는 생은 10생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행의 단계가 높아짐에 비례해서 생을 줄 수 있는 것은 더 많아집니다. 그리고 다음 시간에는 사람의 성격과 습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리고 인연법, 으음. 물방의 흐름? 영의 세계. 이렇게 네 가지 주제에 대해서 좀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