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51회 7. 부처님과 여래는 동일인가요? 따로 있나요?

댓글 0

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2014. 4. 17.

출처: 불교TV

 

여래 10호라고 있어요. 원래 부처님의 본래 이름은 여래에요. 석가여래. , 이렇게 부르죠? 원래 여래입니다. 여래. 그런데 여래가 가지고 있는 10가지 닉네임이 있어요. 그게 바로 그중에 하나가 붓다. 부처님이라는 표현이에요. 그러니까 결국 같은 거죠? . 닉네임이에요. 부처는.

 

윤회를 벗어나려면 기도를 해서는 안 되고, 관찰을 해야 되요.^^ 꿈에서 깨어나야 되니까. 그래서 윤회를 벗어나려면 기도가 아니라 관찰을 해야 된다. 기도는 복된 윤회를 위해서 하는 거예요. 윤회. 쉽게 말하자면 기도는 좋은 꿈꾸려고 하는 거예요. 관찰은 꿈에서 깨어나려고 하는 거예요. 좋은 꿈은 꿀 때는 좋지만, 계속 좋은 꿈만 꿀 수는 없는 법이예요. 좋은 꿈도 꿨다가 나쁜 꿈도 꿨다가 이러는 게 좋겠어요? 꿈에서 깨어나서 꿈이라서 다행이다. 하는 게 좋겠어요? 어떤 게 나을까요?

 

[꿈이라서 다행이다.] 이게 낫겠죠? 그래서 우리가 참선수행. 관찰. 이거를 잘하면 최고의 꿈에서 깨어나는 비결이 되는 것이고, 또 보시복덕. 잘 지으면 복된 윤회를 하게 되요. 으흠. , 둘 다 일단 좋은 겁니다. 몸과 마음을 잘 관찰하고 보시복덕을 쌓아가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