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52회 7. 기도를 열심히 하면 소원성취가 될까요?

댓글 0

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2014. 4. 23.

출처: 불교TV

 

. 물론 기도를 열심히 해서 소원성취 하는 경우도 있죠. 그러나 정말 소원성취를 하려면 복 닦기를 해야 되요. 복을 많이 닦으면 기도를 안 해도 소원성취가 됩니다. 복이 많으니까. 복을 안 닦으면 기도를 해도 소원성취가 잘 안됩니다. 그러니까 복을 닦아야 되요. 복 닦기야 말로 소원성취의 비결입니다. 그다음에 수행자들의 소원은 뭐냐 하면 소원이 없는 게 소원이래야 되요. 소원이 있으면 괴로운 거예요. 원하는 바가 있으면 그걸 추구해야 되니까. 그게 괴로운 거예요. 사실은

 

저의 소원은 뭐냐? 소원이 없는 게 소원이다.^^ 소원이 없어요. 소원 할게 뭐 있어요? 살만큼 살았고, 먹을 만큼 먹었고, 볼 만큼 봤고, 구경할 만큼 다하고, 부처님가르침도 배울 만큼 배웠고, ~ 이러다보니까 이제는 소원으로 사는 게 아니라, 서원으로 살아야 된다. ? 서원. 소원은 해주세요.” 하는 게 소원이고, 서원은 하겠습니다.” 하는 게 서원인 거예요. 으흠. ~ 부처님의 가르침이 너무 귀하고. 이거야 말로 진정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비결이다. 하는 확신이 생겼죠?

 

그러니까 이 비결을 남들에게 전해주겠습니다. 지금 제가 여기 나와서 이거 하고 있는 거예요. 안 그러면 뭐 하러 이거 하겠어요? 그래서 소원은 복을 닦으면 성취가 되는 데, 그러나 소원이 없는 게 소원이 되어야 된다. 그리고 소원은 없고, 서원을 세워야 된다. 으흠. 내가 이거를, “제가 원하는 바는 할 만큼 했고, 앞으로 남은 생은, 그러니까 여생은 내가 서원을 성취하는데 쏟다가 가겠습니다.” 이게 되어야 되는 거예요. 으흠. 그래서 소원성취하고 싶으면 복을 닦고, 그다음에 도를 닦고 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