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학스님의 금강경 21_2. 무일의 금강신이론

댓글 0

스님법문/우학스님_금강경

2017. 7. 13.



그래서 여기에서 조금 더 비약을 해서 제가 금강신 이론이라 해서 진리적 행위, 건강한 행위에 대한 이론을 세운 바가 있는데, 그것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새법요집 164페이지입니다. 거기 보면 무일의 금강신이론이라 이렇게 나와 있어요. 그래서 이 금강신은 몸만의 신이 아니라 몸과 마음을 강건하게 하는 이론이다. 이 말입니다. 읽어보겠습니다.

 

1. 소언다학_말은 적게 배움은 많이

특히 부처님 말씀을 배운다는 것은 바로 지혜를 증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배움보다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건강도 중요하고 명예도 중요하고 돈도 중요하지만, 지혜가 제일 중요합니다. 지혜는 다음 생까지도 가지고 가는 재산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불교대학에서 지혜공부를 절대 등한시 하면 안 된다. 죽을 때까지 경전 공부하다가 죽어야지. 이런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은 치매도 오지 않습니다.

 

2. 소뇌다선_망상은 적게 참선은 많이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소뇌다선. 소뇌다선. 참선의 가장 핵심은 늘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겁니다. ‘나는 도대체 무엇인가?’ ‘나는 지금 잘하고 있는가?’ ‘나는 내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이런데 대해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뇌다선, 늘 자신을 돌아보는 참선을 수시로 할 필요가 있다.

 

3. 소진다소_화는 적게 웃음은 많이

화 많이 내면 본인만 손해죠. 이게 우리 정상세포를 파괴해서 암도 불러일으키는 그런 요인이 되요. 웃음, 웃음은 웃음 자체가 보시입니다. 나는 가진 것이 없다하면 웃기라도 많이 하면 그게 큰 보시가 되죠. . 그래서 웃으면 먼저 엔도르핀이 돌아서 건강해진다. 그런 여러 가지 얘기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4. 소탐다시_ 탐심은 적게 보시는 많이 해라.

탐심, 자기가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허욕을 부리면 그게 다 탐심입니다. 자기가 정당하게 하는 것을 가지는 것은 그것은 탐심 또는 탐욕이라 볼 수는 없는 것이고, 대신에 우리는 복을 짓는다는 생각조차 잊어버리고, 그냥 나누어 갖는 것, 그것을 우리는 보시라 하는데 보시를 좀 많이 할 필요가 있다. 그게 또 현재 즐겁지만 그게 다 적선하고 복을 저장하는 일도 되는 거죠.

 

5. 소통다근_통화는 적게 기도는 많이.

그런데 보면 기도하면서도 휴대폰 옆에 놔두고 전화 받아가면서 기도하는 사람 있죠. 그럼 집중력이 떨어져서 기도가 잘 안됩니다. 요즘 전화가 큰 문제라 사실은. 전화 때문에 애들 공부도 엄청 많은 방해를 받는 겁니다. 집중력이 떨어져요. 그래서 제가 이서중고등학교 입학식이 있어서가서 얘기를 하면서 너희들이 집중력, 공부를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이 뭐냐?” 계속 그런 쪽으로 유도를 했죠. 그랬더니 애들이 휴대폰입니다.” 그래요.

 

그래서 , 참 맞아. 잘 알았다.” 이러면서 그러면 휴대폰을 우리 사용하지 않는 학교로 만들자.” 그랬어요. 그랬더니 그래서 손들어봐라 하니 상당수 아이가 휴대폰 사용하지 않겠다고 손을 들어요. 물론 속으로는 좀 불만도 있겠지요. 그런데 이서고등학교 정도면 애들이 수준이 좀 있어요. 그래서 대드는 아이들은 없었어요. 제가 워낙 강한 어조로 얘기하니까 쪽도 못쓰고 가만있더라고요. 그래서 반에 가방 하나씩 던져주고 다 휴대폰 담으라고.

 

그래서 이서고등학교는 아마 전학이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전국에서 유일한 학교가 될 것입니다. 어쨌든 간에 우리는 이 휴대폰 사용을 상당히 자제해야 되요. 특히 기도할 때는 절대 휴대폰 사용을 하면 안 된다. 그리고 가능하면 휴대폰 만지는 것을 좀 적게 하고 기도를 많이 해라. 다근이라 했는데 (정근 근)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이런 정근 기도를 많이 해라 이 말이고.

 

6. 소영다독_TV는 적게 독서는 많이

TV를 하루에 1시간미만으로 봐야 되요. 뉴스만 보고 말아야 되는데, 멍청하게 그 다 꾸며낸 얘기, 연속극 보고 있잖아요. 저는 연속극을 본지가 아마 10년이 넘었을 겁니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배우 탤런트는 안면도 없어요. 전혀 얼굴도 몰라요. TV 볼 시간 자체도 없고. 또 볼 필요도 없고, 허구를 뭐 하러 보고 있냐 이거죠. 아무튼 불자들은 어쨌든지 불서를 읽고 독서를 하고 사경을 하고 그것이 옳지 TV에 너무 몰입하지 마라.

 

7. 소식다동_음식은 적게 먹고 움직임은 많이 해라.

소식한다는 말 있죠. 좋은 말이네요. 나이가 50 60 넘어가면 가만있는데도 살이 쪄요. 물만 먹는데도 살이 쪄요. 제 경우도 그렇게 많이 안 먹는데도 자꾸 살이 쪄요. 그래서 일부러 어떤 때는 단식을 해요. 적게 먹어야 되요. 그 대신에 움직임은 많이 해라. 그래서 움직임 중에서도 유산소운동, 특히 등산 같은 것은 많이 할 필요가 있어요.

 

8. 소자다과_자극적인 음식은 적게 과일은 많이

맵고 짠 것은 좋지 않다. 대신에 과일을 많이 먹으면 건강해 질수 있다. 건강해야 기도도하고 건강해야 봉사도 하고 좋은 일도 하는 거죠.

 

9. 소주다수_술은 적게 물은 많이 마셔라.

술 얘기만 해도 입에 침이 뱅 도는 사람 있죠? 그런 사람들은 좀 자제해야 되요. 술 끊는데 한 10년 걸립니다. 술 너무 많이 마시면 간 버리고 안 돼요. 대신에 물은 하루에 2리터이상 많이 마셔라 그러잖아요.

 

10. 소육다체_육식은 적게 채식은 많이 해라.

육식을 전혀 안 할 수는 없으니까 적당히 조금만 단백질 보충용으로 드시고 채식을 많이 해라. 그러면 몸이 아주 맑아질 것이다. 그 말입니다.

 

금강신 이론입니다. 집에 가셔서 여러 번 한번 음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