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방향을 바로잡는 작은 실천 방법 [집, 정리정돈, 휴식]

댓글 0

체인지그라운드(2018)

2018. 6. 18.



지친 하루를 마치고

휴식을 위해 찾는 곳은 어디인가요?

 

시끌벅적한 곳에서 몸을 흔들며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도 하고 친구들과 맥주 한잔 부딪히며 수다를 떨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와의 상호작용으로 쌓여있던 피로를 풀 수 있다한 들, 결국에는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하게 마련이지요.

 

밖에서 유지하던 공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긴장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들어서는 곳, 바로 당신의 집입니다. 집을 들어서는 순간, 집의 공기를 들이마십니다. 집의 분위기를 받아들입니다.

 

집의 공기가 상쾌하던가요? 집의 분위기가 아늑하고 포근하던가요? 우리가 온전히 나로 쉴 수 있는 곳, 바로 당신의 집이 정리정돈 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습관처럼 말하지요.

지구가 병들고 있습니다.”

 

지구가 병들면 우리는 생명을 유지해 나가기 어렵습니다. 이미 미세먼지 같은 공기의 오염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위협하고 있나요? 당신의 집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숨 쉬고 있는 당신만의 공간이 병들고 있다면, 병들어가는 지구만큼이나 심각한 것 아닐까요?

 

집은 당신의 일상이 펼쳐지는 배경입니다. 정신없이 반복되는 하루 일과가 당신의 습관이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거창한 분석이 없어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질병의 원인

트러블의 원인

고민의 원인은

일상 안에 있으니 말이지요.

 

정리정돈은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정리를 하면서 집은 새롭게 조정됩니다. 주거공간을 정돈하면 마음도 자연히 조정됩니다. 창문을 활짝 열어 일상적인 청소를 할 때도, 차곡차곡 쌓여있던 과거의 기록들을 다시 한 번 들춰보며 정리할 때도, 생각이 정리되고 머리가 상쾌해지는 느낌은 정돈에 의한 당연한 결과입니다.

 

나에게 변화를 주고 싶을 때, 한 번의 큰 변화가 오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자신을 소중히 여긴다면, 스스로에게 그런 큰 부담은 주지 마세요. 그저 일상 공간을 정돈해 나가면 됩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걸러내고, 공간에 성실하게 변화를 가져오면, 생활에도 변화가 찾아와 일상 또한 단정해 집니다.

 

이렇게 우리의 몸도 마음도 정리를 통해 매일 새롭게 태어납니다. 매일의 일상이 시시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당연하게 겪는 시간이니까요. 하지만 당연한 것이 있어야 우리의 삶이 성립된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일상이 이루어지는 집이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매일 집을 정리하고 정돈하세요.

매일 마음을 정리하고 정돈하세요.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야 말로 특별한 것입니다.

그렇게 정리를 놓지 마세요.

휴식 같은 공간이 당신의 인생을 더 좋은 방향으로 안내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