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2020년 08월

04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23회] 꿈이 있는데 면접에서 자꾸 떨어집니다

제가 지금 이제 꿈을 꾸고 있는게 사회적 약자 분들이나 노인이나 장애인분들의 행복을 위해서 그런 전문가가 되고 싶은데 결혼을 해서 안 되겠다 애를 가질 거니까 안 되겠다 여자라서 금방 그만둘 거니까 안 되겠다 이런 얘기를 자주 듣고 면접에서 떨어진 게 3,4개월 됐습니다// 왜 억울한데? 자기 생각만 한 거지.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 봐. 그게 자기가 법조문을 찾아봐. 그게 여성이라고 차별했다, 기혼자라고 차별했다, 나이가 많다고 차별했다. 이렇게 명백하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주어진 권리가 훼손됐다 하면 그거는 문제를 제기하면 돼요. 그런데 그게 아니라면 자기가 설령 그게 불리하더라도 자기가 바라는 대로 안 되었을 뿐이지 “내가 준비했다. 어떻게 안 될 수가 있느냐...” 이렇게 접근하는 건 무리라는 거..

04 2020년 08월

04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자자고 하면 사료 먹는 강아지, 이유가 있나요?

네, 이유가 있을 거예요! -- 가족들이 다 잘 때가 돼서 ‘자자~’하면서 자기 방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강아지가 그때부터 사료를 먹기 시작해요. 왜 그러는 걸까요?// 지금 자율급식을 하는 거 같아요. 조금 더 살펴봐야 해요. 영역을 지키려고 하는 건지 먹을 것을 지키려고 하는지. 여기서 한 가지 정보가 없어요. 그 사료가 거실에 있느냐, 아니면 작은 방에 있느냐, 큰 방에 있느냐. 그런 정보가 있어야 하는데 제 생각에는 보호자님이 쉬는 동선과 겹칠 거 같아요. 이런 친구들은 내꺼라고 하는 것이 강한 친구들이어서 보호자님의 양육 방식, 교육 방식을 조금 들여다봐야 해요. 지금 어떤 행동이냐하면 친구가 집에 놀러왔어. 그런데 평상시에 안 갖고 노는 장난감이에요. 갖고 놀지 않아요. 그런데 친구가 ‘우오~’..

04 2020년 08월

04

오은영TV [오은영TV] 육아 고수 오은영의 족집게 감정 분석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4 회

... 혹시 여러분 모두.. 아이의 표정을 좀 보셨나요? 아이는 집안에서는 마음의 표현을 잘 안 해요. 그냥 친구를 만났을 때 마음을 표현해요. 어떻게 보면 약간 불편한 마음도 자기 친구한테 솔직하게 말하지 엄마아빠한테는 잘 말 못해요. 그런데 말로는 표현을 못하지만 아이의 표정에는 마음이 그대로 드러나있습니다. 한번 되돌아서 볼까요? 심부름 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 얼굴이 안 좋아보여요. 말로는 좋다고 하지만 표정은 눈물이 그렁그렁해요. 자, 그다음 표정을 봅시다. 아빠가 뭐라고 지시를 하니까 역할이 생긴 거예요. 내가 해야 할 역할이 생겼으니까 초롱초롱한 눈으로 아빠를 보면서 “내가 내가, 육육”하면서 초롱초롱해요. 이게 내가 할 역할이야. 내가 내 역할을 잘했을 때 인정받고 칭찬받을 수 있어. 이런 ..

댓글 오은영TV 2020. 8. 4.

04 2020년 08월

04

내셔널지오그래픽 [Conan의 생존스쿨] 차가 물에 빠졌을 때 1분내 탈출하는 법 (침수, car flooding )

차가 침수되면 가장 먼저 전기가 끊기며 창문을 열 수 없게 됩니다. 침수된 차량이 위험한 이유 차량 안 전기 공급이 되지 않는다. 차 문(차 유리)이 열리지 않는다. 차량이 물에 빠졌을 때, 1분이 생사의 갈림길입니다. 차량 유리를 깨던지 차량 문을 개방하든지 해서 빨리 탈출해야 합니다. 침수하는 차의 문이 열리지 않는 건 수압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승용차를 기준으로 수중으로 30cm 잠기기 시작하면 이미 차 문은 열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대부분의 차들이 앞쪽으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이때는 뒤쪽으로 이동하여 최대한 많은 공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는 엔진이 위치한 방향으로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이때 길울어지는 반대편으로 이동하여 공간과 공기를 확보하여야 합니다. 만약 차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 ..

04 2020년 08월

04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태양 (2016. 11. 1)

태양 표면 무엇이 있나 굴절망원경 반사망원경으로 관찰해 표면은 광구 온도 육천도씨(6000℃) 쌀알, 흑점 자전하는 속도도 알 수 있어 태양의 중심에서 수소가 핵융합 복사층과 대류층 광구 광구 표면에 쌀알 무늬, 흑점 온도차로 검게 보이지 십일년을 주기로 태양흑점 늘었다 줄었다 동에서 서로 움직여 태양의 자전 알 수 있지 태양 대기 어떻게 나뉠까 광학망원경 개기일식 두 가지로 관찰해 광구밖 채층 플레어 홍염 코로나로 태양에 안가도 알 수 있어 광구의 바깥쪽에는 붉게 보이는 채층 개기일식때 관찰돼 흑점 많아 에너지 방출되면 폭발하는 플레어 수십만 킬로미터 솟아오른 불꽃모양 홍염 채층 위에 청백색 가스 태양풍되는 코로나~ 태양 흑점 많아지면 지구기후 영향주고 코로나도 활발해 자기폭풍에 델린저현상 오로라까지 ..

04 2020년 08월

04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나를 아는 방법1, 거울자아_나를 사랑하기 EP3-영화, 우리 선희를 통해 본 거울 자아, 나는 누구인가? 자아개념 배우기

영화 가 던진 질문 “나는 누구인가?” 그걸 어떻게 알까요? 나를 알아가는 벙법 1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거울자아’입니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 에는 선희와 3명의 남자가 등장해요. 선희를 가르쳤던 최교수 애인이었던 문수 그리고 선배 재학 최교수는 재학에서 선희에 대해 이런 말을 합니다. “내성적이긴 하지만 안목있고 머리도 좋고, 뭐 어떤 땐 또라이 같은 면도 있긴 한데” 선희를 만난 재학은 그녀에게 이렇게 말하고요. “좀 내성적이긴 한데 정말 머리 좋아. 정말 훌륭한 안목이 있고...” 이 세 남자가 우연히 만나서 또 선희 얘기를 하네요. “되게 똑똑하긴 해요 걔가” “그래 알아. 똑똑하지” “머리 좋지. 안목도 좋고” 그런데 선희는 어떤 사람인가요? 이런 말을 반복해서 듣는다면 선희조차도 “아...

04 2020년 08월

04

빠알리대장경(숫따니빠따) 숫따니빠따 14회. 정진의 경

숫따니빠다 제 3장 3장 2. 정진의 경 네란자라 강가에서 최상의 안온을 얻기 위해 온 힘을 기울여 명상하면서 굳건한 정진을 하는 나에게 (악마) 나무찌가 자비로운 말을 하면서 다가왔다. “당신은 야위고 안색이 나쁘고 죽음이 당신의 앞에 있소. 그대의 살 가망은 천에 하나입니다. 사십시오. 존자여, 사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살아야만 공덕도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청정한 삶을 살면서 제식의 불에 제물을 올리면 당신에게 많은 공덕이 쌓입니다. (그런데) 그대의 정진으로 무엇을 원하십니까? 정진하는 길은 가기 어려운 길이고 행하기 어렵고 성취하기 어렵습니다.“ 악마는 이런 게송들을 말하면서 부처님 앞에 서 있었다. 이처럼 말한 마라(악마)에게 부처님은 이렇게 말하였다. “게으름의 친구, 악한 자여, 어떤 목..

04 2020년 08월

04

04 2020년 08월

04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8.4(화) 기승전 저주 말고 '결론'을!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기적 같은 선방이라지만 현장은 성한 곳이 없다.” 코로나로 어려운 실물경제 현장을 취재한 어제자 한국일보 기사 제목입니다. 우리 경제가 상반기 선방했고, 최근 경기 동행지수도 반등했지만 각종 지수에 드러나지 않는 실물 경제 어려움을 청와대와 정부가 외면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 구체적 현장으로 외식업계, 면세점, 항공업계, 호텔업계를 거론하고 자동차업계, 그리고 부품업체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이렇게 끝을 맺습니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장기적으로 더 아플 수 있다.” 다른 나라가 우리보다 더 어렵다고 해서 지금의 내 고통이 덜한 건 아니죠. 이런 취재는 수치만으로 다 설명할 수 없는 현장을 체감케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결론이 이상합니다. “정부가 자와 자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