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2020년 08월

12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53회] 고부갈등에 대처하는 남편의 자세

저는 올해 60입니다 저의 아내가 시집살이를 아주 많이 했습니다 어머니가 치매를 10년 앓았습니다 저는 그걸보면서 항상 누구편을 들 수도 없었습니다 중간에서 입장이 상당히 곤란했습니다 저는 성격이 좀 괴팍합니다 성격을 고치고 싶습니다.// 자기 성격 어떤 걸 고치고 싶어요? (타협도 할 줄 알고, 밀어 붙일게 아니고... 부인한테 미안한 건 확실히 느껴요? 고치고 싶다면서요... (머리 깎고 절로 가고 싶었는데 그게 또 현실이 안 되더라고요) 와도 안 받아줘요... 그러니까 질문자는 젊을 때 잘못 살았어요. 부인은 질문자를 보고 결혼했잖아요, 그죠? 그러면 질문자가 어릴 때 어떻게 자랐든 엄마가 질문자를 얼마나 귀중하게 키웠든 일단은 20살이 넘었으면 독립이 되어야 해요. 그리고 여자는 독립된 남자하고 ..

12 2020년 08월

12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다른 곳에 배변하는 강아지, 배변 장소가 싫어진 건가요?

싫어진 겁니다. -- 원래 배변을 화장실 안에서 하는데 요즘 자꾸 화장실 입구에다가 해요. 화장실이라는 장소가 싫어져서 그런 걸까요?// 우리가 화장실이라고 하면 타일로 되어 있고 욕조가 있고 변기가 있고 세면대가 있는 그런 곳이겠죠? 그런 곳에 강아지가 소변과 대변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기보다 그곳이 그나마 마땅하고 괜찮으니까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만약에 우리 강아지가 큰소리가 나거나 놀라는 일이 있으면 그 안에서 소변과 대변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요. 샤워기를 이렇게 놓다가 떨어뜨려서 ‘꽈과가강’ 소리가 날 때가 있잖아요. 또 하나 강아지가 거기에 갇혔을 때도 그 안에서 소변과 대변을 안 하려고 할 때가 있어요. 또 하나 이유가 있어요. 거기에 물기가 조금 많으면 소변대변을 안 하고 싶어 할 때가 있..

12 2020년 08월

12

12 2020년 08월

12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액체 (2016. 11. 1)

그릇마다 액체 모양은 모두 제각기 달라져 그 안에 담긴 액체가 무언지 알 수 있을까 덩어리 고체나 기체와 다르게 색깔과 냄새 흔들림으로 액체를 구별할 수가 있지 투명한 병에 액체담고 흰 종이를 병 뒤 비춰봐 냄새 맡을 땐 코 대지 말고 손바람으로 부채질 해서 냄새를 맡지 잘 흔들리고 투명한 액체는 물과 알콜 냄새가 없는 물, 술냄새 나면 알콜이지 예쁜 연노란색 신냄새, 식초는 잘 흔들려 같은 연노란색 액체인 식용유 덜 흔들려 고소한 냄새가 나지 흔들어 보면 알 수 있지 조금씩 다른 액체들을 구별할 수 있지 물과 알콜은 섞이고 식용유는 물과 안 섞여 아세톤 용액, 물 알콜 식용유 모두 섞이지 비눗물은 물과 섞이고 기름과도 모두 섞이지 그래서 기름때는 비누로 잘 빠지는거지 같은 용기 같은 양 용액을 따로 담..

12 2020년 08월

12

3분 운동과학 [3분 운동과학] 스쿼트 시 무릎이 발끝을 나와도 되는이유!!! 나오면 안되는 이유!!!

아주 오래 전부터 스쿼트를 가르칠 때 트레이너분들이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무릎이 발끝을 나가면 안 된다 라는 이야기인데요 정말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이 발끝을 나가면 안되는 것일까요?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이야기는 도대체 어디서부터 나온 이야기이며 어떠한 상황에서 맞고 어떠한 상황에서 틀렸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전혀 해보지 않은 초보자분들게 스쿼트를 해보라고 한다면 거의 대부분은 무릎이 앞으로 쭉 밀려나는 스쿼트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고관절에 비해 무릎관절을 너무 우세하게 사용한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스쿼트를 할 때는 고관절 무릎관절이 동시에 같이 사용되어야 하는데 고관절이 잘 사용되지 않으니 그걸 대신해서 무릎관..

12 2020년 08월

12

빠알리대장경(숫따니빠따) 숫따니빠따 20회. 날라까의 경

숫따니빠다 제 3장 3장 11. 날라까의 경 아시따 선인은 한낮의 휴식처에서 깨끗한 옷을 입은 30명의 신들이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웃옷을 들고 (흔들며) 인드라 신을 존경을 다하여 극구 찬탄하는 것을 보았다. 마음으로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신들을 보고서 존경을 표하면서 물었다. "왜 신들의 무리가 매우 기뻐하고 있습니까? 왜 그들은 옷을 들고 흔들고 있습니까? 아수라와의 전쟁이 있었을 때 신들이 이기고 아수라가 졌다 하더라도, 그와 같이 열광적으로 환희하지는 않았을 터인데, 무슨 경이로움을 보고서 신들이 그렇게 기뻐하는 것입니까? ​그들은 소리치고, 노래하고, 악기를 연주하고, 손뼉을 치고, 춤을 춥니다. 수메루 산의 꼭대기에 살고 있는 당신들에게 묻습니다. 저의 의혹을 어서 빨리 풀어 주십시오." "비..

12 2020년 08월

12

12 2020년 08월

12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8.12(수) 한국 독일 그리고 G7... 제목이 이상하다!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일본 이어 독일도 한국에 G7 참여반대 _조선일보 독일, G7에 한국 등 참여 반대 _중앙일보 독일, 한국 등 G7 초청 반대 _동아일보 독일, 한국 러시아 참여 G7 확대 반대 _연합 독일, G7에 한국 참여 필요없다, 반대표명 _뉴스1 G7 확대 회의에 독일이 한국 참여를 반대하는 뉴스가 2주 전에 일제히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발단이 된 건 독일 하이코마스 외무부 장관의 게네랄 안차이거지 인터뷰였습니다. 기사는 마스장관에게 “러시아는 파트너인가 적인가 경쟁자인가? 러시아와 협상시 아직 평화에 대한 환상이 있는가? 러시아가 G7에 속하는게 좋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시종일관 러시아에 관해 묻습니다. 한국은 단 한 번도 질문에 등장하지도 않습니다. 답에도 물론 등장하지 않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