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2020년 08월

13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25회] 살다 보면 제가 안 좋게 변했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살다 보면 제가 변했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나쁜 변화일 때는 예전의 좋았던 것들과 비교를 해서 스스로에 대해 실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지 못한 변화를 겪었다고 생각될 때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자신을 바라봐야 될지//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에요? 왜 그런게 일어났어요? 그런 변화가 왜 일어났어요? 나이 들어 저절로 생긴 거예요? 만약에 옛날게 더 좋아보이면 그냥 다시 그리로 돌아가면 되잖아. 어차피 또 변하는 거니까... A가 B 되었단 말이오. 그런데 원하지도 않았는데 A가 B 되었잖아. 그죠? 그러면 A가 더 좋아보이면 자기가 원하니까 더 쉽겠죠, 이거는... 다시 A로 돌아가면 되죠, 뭐... 그거 뭐 걱정거리오? (그게 다시 돌아왔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ㅎㅎ 내가 알려줘야 돼? A로 딱..

13 2020년 08월

13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장마철에 강아지를 안고 산책하면 산책했다고 느끼나요?

안 하는 것보다는 날겁니다. -- 장마철 산책은 어떻게 할까요? 비가 올 때 제가 안고 산책하면 강아지가 산책했다고 느낄까요?// 아.. 이게요. 장마는 진짜 싫어요. 저도 싫어해요. 장마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아요. 찝찝하잖아요. 그런데 강아지들도 그래요. 실제로 장마 때 스트레스 너무 많이 받는 친구들이 많고 피부질환 생기는 친구들도 있고요 식이장애 오는 친구들도 있어요. 장마 때는 산책을 많이 하는 것보다 소변 대변만 하고 오는 산책도 만족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 코담요 같은 거로 노즈워크 활동을 많이 해주면 장마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어요. 근데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다고 할 순 없어요. 그래서 장마가요 아침부터 저녁까지 오는 비는 없는 것 같더라고요. 아침에 몇 시간 오고 또 몇 시..

13 2020년 08월

13

오은영TV [오은영TV] 부모가 느끼는 육아 효능감! 아이를 잘 키우는 것은 무엇일까?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5 회

예네들이 일란성 쌍둥이잖아요. 일란성 쌍둥이는 유전자가 똑같은 것이거든요. 근데 5kg이면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고요... 일상생활을 보면 굉장히 먹을 것을 권하세요. 아주 적극적으로! 뭘 먹을 때 굉장히 행복해 하시는 것 같아요. .. 그런데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아이라면 그래서 공부를 시키고 학원을 데려다주고 데리고오고 그러면 굉장히 엄마로서 얘한테 잘하는 것 같고 엄마로서 내가 얘한테 굉장히 많은 걸 해주고 있다고 느끼는 엄마들도 많으시거든요. 이런 것들을 육아의 효능감이라고 그래요. 잘 키우고 있는 것 같은 느낌. 그런데 엄마는 육아효능감을 아이들이 맛있게 먹고 행복해하고 그럼 엄마가 그걸 바라보면서 행복하고 “아유, 너무 잘 먹네...” 이걸로 혹시 효능감을 느끼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댓글 오은영TV 2020. 8. 13.

13 2020년 08월

13

13 2020년 08월

13

3분 운동과학 [3분 운동과학] 스쿼트 머신의 허와 실(과연 엉덩이를 단련시켜줄까? 과연 스쿼트자세가 교정이 될까?)

스쿼트라는 운동이 유행처럼 인기를 끌면서 최근 눈에 많이 띈 운동기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스쿼트 머신인데요 SNS에 유명한 몸짱 여성분들이 이 스쿼트 머신을 이용하는 영상을 올리며 무릎이 앞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엉덩이에서 힘을 사용하기가 좋으며 스쿼트 교정에도 도움이 된다라고 소개합니다. ... 그렇다면 스쿼트 머신으로 스쿼트를 하면 정말 스쿼트 자세가 교정이 되고 엉덩이 근육이 단련될까요? 오늘은 스쿼트 머신의 허와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스쿼트 자세를 교정해줄까요? 스쿼트라는 동작은 인간이라면 일상에서도 쉽게 하게 되는 동작이었으나 좌변기, 의자, 소파, 침대 등이 발전하면서 쪼그려 앉는 스쿼트 동작을 점점 안하게 되고 이 동작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동작이 되..

13 2020년 08월

13

빠알리대장경(숫따니빠따) 숫따니빠따 21회. 날라까의 경

숫따니빠다 제 3장 3장 11. 날라까의 경 미래의 최상의 청정함을 본 그처럼 유익한 생각을 가진 분에 의해 가르침을 받고 날라까는 많은 공덕을 쌓으며, 감각기관을 지키고 승리자를 애타게 기다리면서 살았다. 최상의 승리자가 수레바퀴를 굴린다는 소리를 듣고 아시따라고 불리는 선인의 말이 실제로 이루어지자 가서 인간 가운데 으뜸가는 성자를 보고 기뻐하며 가장 빼어난 성자에게 '성자의 최상의 삶'에 대하여 여쭈었다. "아시따의 이 말이 사실임을 알았습니다. 고따마시여, 모든 것의 피안에 도달하신 분께 여쭙니다.​ 집 없는 삶을 찾아 탁발의 삶을 추구하오니 성자시여, '성자의 최상의 삶'에 대하여 여쭈오니 말씀해 주십시오."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그대에게 '성자의 삶'에 대하여 말하리라. 그것은 행하기 어렵고..

13 2020년 08월

13

13 2020년 08월

13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8.13(목) 산사태, 태양광이 주범이라고??!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최근 산사태 주범은 태양과 시설이다.” 이런 주장, 보수 야당에서 나오죠. 산사태 정부 책임이라는 재야의 조선일보 기사를 비롯해 많은 매체들이 이 주장을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화요일 기준 산사태 현황은 1482개소 그중 태양광 시설이 있었던 곳은 12건 1%가 채 안되는 수준입니다. 전체 태양광 시설 12,721개소 대비로는 0.1% 수준 그 12건의 시설도 그 시설이 산사태를 유발했다는 인과관계가 아직 입증이 된 바가 없습니다. 설사 12건 모두 태양광 시설로 인한 것이라 해도 여전히 전체 1%가 안되는 거죠. 그 1%가 안되는 상황이 나머지 99%를 제치고 어떻게 주범이 됩니까? 나머지 99%의 원인이 된 역대 최장장마, 최대 강수량을 불러온 기후변화에 대해 이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