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2020년 08월

14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26회] 아픈 자식 걱정과 살생중죄 금일참회

서른 살 아들이 어려서부터 허약했는데 2년 반 전에 간이식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 후 부작용으로 당뇨가 왔고 황달이 심한 편이라 관리를 잘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스무 살 넘으면 놓아버리라고 하셨는데 아픈 자식이라 어떻게 해야 될지... 추어탕 장사를 하고 있는데요 살생 중죄 금일 참회 오늘 또 살생을 많이 해야 되는데// 뭘 어떻게 하기는 잘 사는데... 상태가 안 좋아지면 그러다 한 번 더 수술하고 죽고 그러겠지 뭐... 자기가 집착을 딱 끊어야 자식도 자기 살 길을 가는 거요. 자꾸 옆에서 말려봐요. 자꾸 말리면 더 해요. 더해... 그러니까 아버지는 간까지 내줬고 나는 도와 줬고 우리 할 일은 다했다. 그다음에 어떻게 살든지 네가 알아서 해라. 이렇게... 그런데 왜 내가 이런 얘기하냐하면 자기 말을 ..

14 2020년 08월

14

구성애의 아우성/청소년·자녀 성교육 [구성애 푸른아우성] child_22-다리에 베개를 끼고 힘을 줘요

6살 딸아이가 다리 사이에 베개를 끼고 힘을 주면서 땀까지 흘리네요. 너무 당황스럽고 남이 볼까 두려워요. 어떻게 해야 그만둘까요?// 6살 딸아이도 지금 한참 성기에 관심이 있고, 자기 몸에 대해서 느낄 나이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전혀 문제가 될 거 없습니다. 문제가 될 거 없다는 얘기는 “어떻게 그만두게 할까요?” 라고 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흘러가게... 자기가 했던 것들이 다른 관심사나 다른 거로 흘러가서 어느새 없어지든, 가끔 하든, 상관이 없는 거예요. 문제라는 생각을 버리시고. 또 어떻게 그만두게 할까 그런 거를 버리셔야 됩니다. 버리셔야지 그나마 또 그만 둘 수도 있습니다. 일단 그만둬도 안 그만둬도 문제는 없어요. 문제라는 생각을 버리시면 좋겠습니다. 주위할 건요, 베개를 다리에 껴서 ..

14 2020년 08월

14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도 긴장하면 침을 꼴깍 삼키나요?

그럴 수 있습니다! -- 저희 강아지는 제 무릎 위에서 절 바라볼 때나 만져달라고 배를 보이며 누웠을 때나 눈을 마주치고 만져줄 때 침을 꼴깍 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제가 뭘 불편하게 한 걸까요?// 제가 봤을 때 보호자님 이거 침 꼴깍 삼키는 게 아마 이거 아니에요? 이게 우리가 생각할 땐 ‘꼴깍’인데 이때 분명히 혀를 한번 날름할 거 같아요. 보호자님이 강아지가 무릎 위에 올라오고 배를 보여주고 눈을 마주칠 때 아마 너무 예뻐서 막 만져준다거나 아니면 너무 좋아서 소리를 지른다거나 그럴 때 개들이 혀를 많이 날름거려요. 보호자님이 너무 과도하게 나를 만질까 봐 과도하게 인사할까 봐 이런 두려움이 좀 있어서 혀를 날림거리는 거일 수도 있거든요. 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무릎 위에..

14 2020년 08월

14

오은영TV [오은영TV] 금쪽이에 대한 처방은...없습니다!" ※부모 특강# '육아 회화', 마음의 허기를 채워라!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5 회

원래 부모와 자식은 정서적인 소통을 하는 사이인데요 정서적인 소통이 안 되면 마음의 허기가 옵니다. 그러니까 마음의 이 허기가 있으면요, 실제로 이 허기를 채우려고 많이 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실 오늘 우리 쌍둥이들에 대한 금쪽 처방은 없습니다. .. 제가 따로 뵙자고 그랬어요. 모든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은 뭐.. 말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여러 번 똑같은 말을 하고 화내고 약간 협박도 하고 비난도 해요. 그게 사실은 다 사랑하는 마음에서 출발을 한 거거든요. 그런데 이게 아이들이 어릴 때는 그렇게 못 느끼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실제로 사랑이라는 말을 어떻게 전달하는지 가르쳐드리려고 해요. 일단 엄마 버전을 말씀드릴 거예요. 엄마 버전은 “아유~ 보물 같은 우리 아들들 엄마..

댓글 오은영TV 2020. 8. 14.

14 2020년 08월

14

북한말 한마디 [북한말 한마디] 직장세대 _ MBC 통일전망대 (2019년 10월 5일)

오늘의 북한말 직장세대 -- 청년 세대? 20~30대 정도? 아빠 세대?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친구들? 직장 다니는 사람들? X세대? 회사원? (힌트: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새 직장세대예요.) -- 북한말 직장세대는 남한말로 ‘맞벌이 가정’을 뜻합니다. 북에서는 세대가 가정이라는 뜻으로도 쓰이는데요 세대 앞에 세대를 꾸며주는 말이 와서 특정한 가정 유형을 뜻하는 합성어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직장과 세대가 결합하여 직장세대라는 말이 쓰이게 된 것입니다. “새벽 출근을 하는 직장세대의 주부들인 모양이었다”와 같이 쓰입니다. -- 오늘의 북한말 직장세대 = 맞벌이

14 2020년 08월

14

빠알리대장경(숫따니빠따) 숫따니빠따 22회. 감각적 쾌락에 대한 경

숫따니빠다 제 4장 4장 1. 감각적 쾌락에 대한 경 어느 때 부처님은 사왓티에서 사리뿟따를 비롯한 많은 비구들에 둘러싸여 탁발하러 나가셨다. 그때 부처님께서는 한 브라흐민이 아찌라왓띠 강 언덕의 나무를 베고 옥수수 밭을 가는 것을 보고 말씀하셨다. “브라흐민이여, 무엇을 합니까?” 밭을 갈던 브라흐민은 ‘고귀한 가문의 수행자 고따마가 나에게 먼저 인사를 했다’고 대단히 기뻐하며 이렇게 말했다. “고따마여, 밭을 갑니다. 옥수수를 파종하는 것입니다.” 그러자 제자들도 인사말을 건넸고 부처님과 제자들의 호의에 기뻐한 그 브라흐민은 옥수수를 수확하면 부처님과 비구들을 자신의 집에 초대하리라 마음먹었다. 그러나 옥수수가 익기 전, 심한 비바람이 몰아치고 강이 범람하여 옥수수가 모두 떠내려 갈 것을 안 부처님께..

14 2020년 08월

14

14 2020년 08월

14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8.14(금) 호칭 말고 나를 “오빠라고 불러다오!”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최근 삼성에 경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사기사건을 검찰수사심의위가 수사 중단하라고 결론을 내지 않나 노조 와해건으로 법정구속되었던 이상훈 전 삼성전자 이사회의장이 무죄를 받고 석방되지를 않나 이재용 부회장의 프로포폴 투약 의혹 제보자는 오히려 협박죄로 구속되지를 않나 삼성을 무척이나 곤란하게 했던 사건들이 하나같이 삼성이 바라마지 않던 방향으로 술술 풀려가는 요즘 이재용 부회장은 집행유예로 풀려나던 당시 기쁨에 버금가는 기분을 요즘 느끼고 있지 않겠는가. 당시 그는 얼마나 기뻤는지 석방 직후 자신에게 프로포폴을 공급했던 간호조무사에게 자신을 이부회장이라고 부르면 혼낼거라며 자신을 이렇게 부르라고 했었죠. -- 나 아직 오빠야 오빠! 오빠! 오빠! 나 오빠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