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2020년 08월

19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먼저 해야 할 일

여기 꽃 한 송이가 있습니다. 그 옆에 돌멩이 하나와 나뭇잎 하나가 있습니다. 꽃이 피어있구나. 돌멩이가 있구나. 나뭇잎이 있구나. 이것이 정상적인 마음의 작용입니다. 꽃을 보고 경험과 습관 즉, 까르마가 결합하면 “꽃이 예쁘다. 이 꽃은 왜 이렇게 늦게 피었어?” 하며 좋고 싫은 마음이 일어납니다. 이때 이건 좋다가 긍정적인 마음이고 이건 싫다가 부정적인 마음이 아닙니다. 좋다는 마음과 싫다는 마음은 별개의 감정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처님은 좋다 싫다는 감정이 일어나는 그 순간이 마음의 부정적인 작용이라는 것을 간파하셨습니다. 마음이 안정된 상태에서 바라볼 때는 “(꽃은) 꽃이구나!” 할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좋아하는 마음 싫어하는 마..

19 2020년 08월

19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간식을 주고 가는 강아지, 먹어보라는 건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개들은 나눠먹는 것을 잘 못해요. -- 간식을 먹다가 꼭 제가 누워 있으면 제 다리나 배 위에 올려놓고 가거나 쳐다보거나 아니면 짖는데 저한테 먹어보라고 주는 건가요?? 아니면 맡겨 놓을테니 보관하라는 건가요?// 간식을 가지고 오고 그것을 보고 짖는다는 것은 “먹어봐! 보관 좀 해줘!!”가 아니라 보호자한테 요구하기 위한 행동이에요. 어떤 친구들은요, “나 외롭다? 나 아는 척 좀 해줄래?”라고 간식을 그냥 한가운데, 거실 한가운데다 두고 지키는 느낌을 주기도 해요! 그리고 보호자님 무릎 위에 올라가고 싶은데 보호자님이 다른 사람하고 이야기하는 동안 나한테 아는 척을 안해요. 그러면 이야기하고 있는 사이에 장난감 또는 내가 좋아하는 간식을 보호자 옆에다 놓고 보호자 옆에서 가만히 엎..

19 2020년 08월

19

오은영TV [오은영TV] 음소거 크라잉...?! 삭이면서 우는 금쪽이 때문에 더 마음 아픈 엄마ㅠㅠ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6 회

우는데 소리를 안내요. 궁금하시죠. 울 때도 소리를 안 내는데... 선택적 함구증은 사회적 상황에서 말하기를 요구받을 때 너무 불안이 높아져서 모든 몸이 딱 얼어붙거든요. 그러면 생각을 해봅시다. 우리가 말을 할 때, 성대를 울리면 이 성대는 붙었다 떨어졌다, 붙었다 떨어졌다 하면서 소리가 나거든요. 이 붙었다 떨어졌다 할 때 옆에서 건, 인대 이런 것들이 있다고요. 이런 것들이 다 사실은 근육이에요. 근육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도 얼어붙어요. 그러니까 소리를 내는 몸의 구조들이 다 얼어붙어 버린 거예요. 꽁꽁.

댓글 오은영TV 2020. 8. 19.

19 2020년 08월

19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주변동물 (2017. 5. 30)

동물과 식물을 어떻게 구분할까 하나씩 따라 불러봐 꿈틀 꿈틀 동물은 잘 움직이고 양분 습득한 식물이 만들어내 그럼 동물은 딴 생물로 얻어 반응 시간 동물이 더 빨라 동물을 분류할 때는 등뼈 확인 있으면 척추 없으면 무척추 어류 양서류 파충류 조류와 포유류들은 모두 다 등뼈를 가진 척추 동물들이라네 어류에는 붕어, 상어, 뱀장어 아가미 지느러미 물속에 알을 낳지 물고기라 부르는 민물과 바다에 사는 어류 개구리, 두꺼비, 도롱뇽은 양서류 아가미 폐와 피부로 호흡하는 양서류 악어와 뱀, 거북이, 도마뱀은 파충류 체온이 일정하지 않아 참새와 비둘기, 꿩과 독수리 날개와 깃털이 있어 하늘엔 조류 소, 말, 돼지 포유류 개, 양, 염소는 새끼를 낳지 쥐, 곰, 호랑이 온몸에 털 있어 고래, 박쥐 사람도 있지 등뼈가..

19 2020년 08월

19

3분 운동과학 [3분 운동과학] 당신도 혹시 엉덩이 기억상실증?? 그 해결 방법은?

엉덩이 기억상실증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좌식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꽤 많은 시간동안 엉덩이 근육이 늘어나 있습니다. 이러한 좌식생활로 인해 엉덩이의 근활성도가 떨어져 엉덩이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엉덩이에서 해야 할 기능들을 허리나 무릎이 대신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를 엉덩이 기억상실증이라고 합니다. 다른 근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힘을 사용하는 커다란 엉덩이 근육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그 움직임을 상대적으로 약한 허리나 무릎에서 대신하게 되고 그 움직임들이 반복된다면 요통이나 무릎통증 등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한 문제들을 예방 혹은 해결하기 위하여 운동을 통해 엉덩이 근육을 살려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

19 2020년 08월

19

빠알리대장경(숫따니빠따) 숫따니빠따 25회. 죽기 전에의 경

숫따니빠다 제 4장 4장 10. 죽기 전에의 경 부처님은 오백명의 아라한과 함께 까삘라왓투의 마하바나에 머물고 있었다. 오백명의 아라한들은 젯타월(음력 5월)의 보름날 저녁에 모여 스승에게 감사를 표하는데 삼천대천세계의 신들이 함께 모였다. 부처님은 비구들과 천신들이 같이 모여있는 모임에 ‘위대한 모임’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자신의 가르침에서 유익함을 얻을 수 있는 그룹을 여섯 가지로 분류하셨다. 여섯 가지 분류는 그 성격에 따라 탐욕스러운 자들, 분노가 많은 자들, 어리석은 자들 사유하는 자들, 믿음이 있는 자들, 지혜로운 자들이다. 부처님은 먼저 탐욕스러운 자들을 위해 자신을 화현시켜 질문을 하고 그것에 스스로 답변하는 형식으로 말씀하셨다. “어떤 통찰과 어떤 계행을 지니면 평온한 분이라 불립니까? 고..

19 2020년 08월

19

19 2020년 08월

19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8.19(수) 이제와서 전광훈과 선긋기?!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서초구 보건소에 전화해서 8.15광화문 집회에 참여한 멀쩡한 사람들을 정부가 가짜 확진자로 만들고 있다며 따지는 한분의 통화 내용입니다. “감염병 관리팀이시죠?” “네네, 말씀하세요.” “지금 8.15 관련해 또 그전에 14일 날 의사들이 가서 집회를 했거든요. 모든 사람들이 지금 보건소에서 지금 받으라고 문자 같은 거 받고 가서 받았더니 양성이 엄청나게 많이 나왔어요. 그래서 이거 한 번 더 받아 봐야 되겠다 그래서 병원 가서 다시 받았더니 거의 다 음성이 나왔다는 사람들이 지금 문자가 서로소로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 다 대한민국이 완전히 엉터리에요. 누가 엉터리일까요? 보건소가 엉터리일까요? 병원이 엉터리일까요?” “그분들 양성 판정받고 움직였다는 건가요?” “병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