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2020년 08월

20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55회] 좋은 선생님이 되는 방법

저는 중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과 대화해 보면 꿈도 희망도 없고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조차 알지 못합니다 등 떠밀려서 학교와 학원 집을 오가는 무의미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자신의꿈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지 고민입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아이들이 자라면서 ”나는 꼭 뭐가 되야겠다.“ 아주 분명해서 부모가 말려도 나는 하겠다 이런 아이는 10명 중에 한두 명밖에 없습니다. 10명 중에 1명을 위해서 나온 얘기가 10명에게 다 적용해서 “나는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나는 꿈이 뭔지 모르겠다” 그게 고민이 되어 맨날 물어요. 아이들이 뭘 좋아한다 하면 그 좋아하는 것도 뭐다? 인정해주고. “특정한 거 좋아하는 거 없다” 이러면 그건..

20 2020년 08월

20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화장실에 따라 오는 강아지 지켜주려는 건가요?

뭘 지킵니까? 아닙니다. -- 저희 아가는 4살 남아입니다. 멋진 믹스견인데 제가 화장실에서 볼일 보거나 세수, 양치할 때 따라 들어와 옆에서 쳐다보는데 왜 그럴까요? 저를 지켜주려는 건가요?// 이거 다올이가 정말 민망할 정도로 정면에서 제가 보통 큰 거를 볼 때 이 팔꿈치를 여기다 이렇게 대지 않습니까? 그렇게 되면 우리 다올이가 딱 이렇게 와요. 저한테 폭 다가와요. 그럼 제가 ‘오지 마!’이런 식으로 막고 얼굴을 들어 주는데 우리 강아지들도 많이 그래요. 제가 항상 샤워하거나 화장실에 들어갔다 나오면 항상 문 앞에 있고요 제가 서재에서 공부할 때면 항상 옆에 있고요 특히 다올이가 많이 그러고 다올이는 저를 참 좋아합니다. 그런 것처럼 어쩌면 우리 친구도 보호자님이 그냥 너무 좋아서 그 순간에도 같..

20 2020년 08월

20

오은영TV [오은영TV] 쪽집게 오은영 박사님이 알려주는 '선택적 함구증'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6 회

“선택적 함구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사실 진단명에 ‘선택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서 굉장히 많은 오해가 생겨요. 뭐냐하면, “내 마음대로 선택해서 나는 말을 하고 안하고를 결정할거야” 마치 이렇게 보이거든요. 그런데 선택적함구증은 아이가 말을 안하는 게 아니라 말을 하고 싶어도 말이 안 나오는 겁니다. 말은 하고 싶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을 진단 내리는 데는 몇 가지 중요한 기준들이 있어요. 첫째는 아이가 지적 능력이나 언어적 발달에 문제가 없다라는 전제하에서. 물론 약간 말을 안하다 보니까 아주 어린아이들은 언어발달이 약간 늦는 경우도 있지만 어떠한 그런 언어기능과 인지적 기능 때문에 아이가 이렇게 말을 안하는 건 아니다. 둘째... 그래서 선택적 함구증은 특히 사회적 상황, 사회적 상황..

댓글 오은영TV 2020. 8. 20.

20 2020년 08월

20

20 2020년 08월

20

3분 운동과학 [3분 운동과학] 스쿼트보다 런지가 좋은 점들은??

대표적인 하체운동 중 하나인 스쿼트 그리고 스쿼트에 항상 밀리는 런지. 아마 여러분들도 런지보다는 스쿼트를 더 많이 할 것이고 특히 운동하는 남자들은 런지를 전혀 하지 않는 분들도 꽤 있을거라 봅니다. 왜 런지는 스쿼트에게 항상 밀리고 하체운동의 2인자로 자리매김되었을까요? 과거에는 웨이트트레이닝은 주로 남자들의 운동이었고 그 남자들은 중량을 올리는 것에 포커스를 더 많이 두었기 때문에 런지보다 상대적으로 무거운 중량을 다룰 수 있는 스쿼트를 더 선호했을 거라고 봅니다. 그 시절 이미 스쿼트는 대표적인 하체운동으로 자리매김되었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그렇게 되지 않았나 예상해봅니다. 하지만 스쿼트에 비해 런지는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만년 2등인 런지가 1등인 스쿼트보다 더 좋은점이 ..

20 2020년 08월

20

빠알리대장경(숫따니빠따) 숫따니빠따 26회. 폭력적인 사람의 경

숫따니빠다 제 4장 4장 15. 폭력적인 사람의 경 사끼야국과 꼴리야국을 나누는 로히니라는 작은 강이 있었다. 양국에서는 이 강에 댐을 세워 그 물을 관개용수로 이용하고 있었다. 젯타월(음력 5월)에 가뭄이 들자 양국의 주민들이 이 물을 이용하기 위해 분쟁을 일으켰다. 부처님은 그들 양국의 주민들이 실은 같은 부족에서 유래한 같은 종족임을 말씀하시고 얼마 남지 않은 물을 가지고 서로 살상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짓인가를 말씀하셨다. 그리고 부처님께서 계속 말씀하셨다. “폭력적인 사람으로부터 두려움이 생긴다. 싸움하는 사람들을 보라. 내가 어떻게 두려워했는지, 그 두려움에 대해서 말하리라. 말라 가는 물에 있는 물고기처럼 떨고 있는 사람들을 보고서 서로서로 적대하는 그들을 보고서 두려움이 생겼다. 이 세..

20 2020년 08월

20

20 2020년 08월

20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8.20(목) 미통당, 전광훈 목사와 함께 한적이 없다? 그건 거짓말!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미래통합당은 전광훈 목사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또 함께 한 적도 없습니다.“ 지난 8.15일 광화문 집회 관련해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이 밝힌 통합당의 입장입니다. 과연 그렇습니까? “전광훈 목사님, 오늘에 이르기까지 너무 많이 수고하셨습니다. 뜨거운 박수 부탁합니다!” 불과 4개월 전까지 통합당의 당대표였던 황교안 전대표와 전광훈 목사와 함께 무대에 올라 한 이 말은 뭡니까, 그럼. 심지어 8.15 광화문 집회 신청인이 바로 이분 아닙니까? ”사랑하는 애국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민경욱 인사 올리겠습니다! 민주주의가 가장 큰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여러분!“ 민경욱 연수구 을 통합당 당협위원장이잖아요. 그리고 이분과 함께 무대에 올랐던 이분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 김진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