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0년 09월

07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과거사 쟁점을 넘어 미래로 가는 길!

1. 상이한 두 가지 요소를 바라보는 관점 두 가지 서로 다른 요소가 결합이 되어 있을 때, 한 면만 보면 이런 상호적대관계가 형성이 된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의 동전의 양면처럼 결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분리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니까 세상은 괴로움과 즐거움으로 분리해서 괴로움은 없고 즐거움만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지옥을 멀리하고 천당 가기를 추구한단 말이오. 그런데 현실에서는 아무리 천당을 추구한다해도 늘 지옥에 떨어지는 이런 괴로움을 맛본다. 그런데 부처님께서 이 즐거움과 괴로움이라는 것, 천당과 지옥이 별개의 두 개의 요소가 될 수 없고 그 뿌리에는 욕망이라는 것이 있다. 욕망의 뿌리를 두고 두 개가 자라고 있기 때문에 욕망을 제어해버리면, 이 괴로움도 즐거움도 다 사라져버린다. 즉, 천..

07 2020년 09월

07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가 부모 형제견을 기억할까요?

글쎄요...? -- 새끼 때 데리고 와서 키우고 있는데 많이 사랑해 주고 있지만 가끔은 내 반려견들도 형제들이나 엄마가 보고 싶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보여줘도 될까요? 알아볼까요? 궁금합니다.// 아기 강아지 때는 엄마 강아지에게 무례하게 행동해도 돼요. “나 젖 주세요! 나 놀고 싶어요! 엄마 꼬리 가지고 놀아야지!” 그런 것들을 모성애라고 하는 그 대단한 애정으로 받아도 주고 훈육도 하는데 이게 3개월이 지나가면 그냥 남의 강아지 같은 느낌으로 변해버려요. 그런데 만약에 엄마 강아지가 형제 강아지에 대한 그 지긋지긋함을 가지고 있었다면 “어휴 쟤네들 또 만났어 지겨워” 라고 하는 어미 강아지들이 많아요. 실제로 되게 많아요. 어미 강아지는 멀리서 지켜보는 걸로... 그것을 기본으로 해서 질..

07 2020년 09월

07

오은영TV [오은영TV] ♨오박사가 화났다..#♨ 춤을 추는 아이를 보고 "산만해 보인다"는 부모님!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9 회

이 화면을 보고 무슨 느낌이셨는지 궁금해요. 아빠는 무슨 생각이 드셨어요? 할 말을 잃은 오은영 박사... ... 제가요, 결심을 했습니다. 굉장히 자세히 가르쳐 드려야 할 거 같아요. 토크 나눌 시간 없고, 일단 돌려봅시다. 얘 얼굴 보세요. 자, 지금 아이는 마스크에 얼굴이 가려져 있지만 엄마보고 광장히 반가웠어요. 엄마도 사실 아이 만나는 거... 반갑죠? 자, 그런데 봅시다. “왔어” 하기 보다 우산을 접는 게 더 급해 엄마는... 그랬더니 애는 사회성이 좋은 아이에요. 대안을 찾았어요. 동생도 반가워요. 그래서 예쁘다고 했는데 엄마가 뭐라고 그랬어요? “얼굴 만지지 마” 그랬더니 춤을 추기 시작했어요. 자, 왜 춤을 췄을까요? 얘는 아빠하고 있을 때는 꽃게춤 안춘다고 그랬죠. 엄마하고 있을 때 ..

댓글 오은영TV 2020. 9. 7.

07 2020년 09월

07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용액반응 (2017. 7. 28)

염산과 황산용액은 산성이지 수산화나트륨 용액은 염기성 철 조각이나 마그네슘 넣어보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 염산, 황산 용액에만 기포 생겨 금속조각 다른 물질로 변해 염기성 용액에는 금속조각 반응없지 산성에만 변하네 대리석에 부어보면 산성에만 녹고 기포도 보이지 염기에는 반응 없어 산성은 금속과 대리석 반응해 산성과 지시약을 섞어봐 수산화나트륨을 많이 넣어봐 붉어졌지 이제 염기성이 됐네 산성이 변해버린 염기 용액! 더 섞어봐 산성용액 조금씩 살살 흔들면서 색깔을 관찰해봐 어느 순간 색깔이 없어지면 산도 염기도 아닌 중성 용액! [산성용액의 성질] A. 염산과 황산은 산성을 띤 용액입니다. 반대로 수산화나트륨은 염기성 용액입니다. B. 산성용액은 금속과 반응해서 다른 물질을 만듭니다. i. 철이나 마그네슘..

07 2020년 09월

07

3분 운동과학 [3분 운동과학] 운동 3개월만에 몸짱이 될 수 없는 과학적인 이유!!!

나는 피트니스센타의 드레이너들이나 혹은 티비속에서 3개월만에 몸짱이 될 수 있다라는 이야기들이 많고 혹은 일부 연예인들이 3개월만에 몸을 만들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실제로 퍼스널트레이닝 센타에서 몸을 만들기위해 피티를 등록하는 고객수가 가장 많은 달도 5~7월 사이입니다. 일반적으로 휴가는 8월 초쯤에 계획되고 5월쯤 와서 5,6,7 3개월간 바짝 운동해서 몸을 만든 후 피서지에서 몸을 뽐낼 계획을 세웁니다. 그러나 운동 초보자의 입장에서 3개월 만에 몸짱이 된다는 건 과학적으로 틀린 접근법입니다. 운동 초보자분이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벤치프레스 20kg을 성공했다고 칩시다. 그리고 한 달 후 40kg을 성공했다면 대부분 사람들은 한달사이에 근육량이 조금 늘어서 더 무거운 무게를 들 수 있게 되었구나...

07 2020년 09월

07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온도의 심리학] 소개팅 성공 확률이 더 높은 음료를 골라보세요. 몸의 온도와 마음의 온도.

오늘은 우리의 몸과 마음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볼게요. 내 인생에서 가장 따뜻했던 시절을 떠올려보세요. 예를 들어서 이런 이야기 처럼요. 좋아하는 사람이 있었어요. 참 따뜻한 사람. 우리는 연인이 되었고 꿈같은 날들이 이어졌어요. 늘 따스한 온기가 몸을 감싸는 것만 같았어요.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둘 사이가 냉랭해졌어요. 어느 날, 이런 문자를 받았죠. “할 얘기가 있어.” 왜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는 것인지 헤어지자고 하더군요. 찬물을 뒤집어쓴 것처럼 마음이 얼어붙었어요. 우리는 연인의 관심과 사랑이 나에게 쏟아지는 순간은 따뜻하다고 말하고 거절과 배신의 순간은 차갑다고 표현해요. 그런데 이 말을 글자 그대로 듣지는 않아요. 내 몸이 사랑하는 사람이 쳐다본다고 열이 나거나 거절당했다고 진짜 얼어붙..

07 2020년 09월

07

빠알리대장경(숫따니빠따) 숫따니빠따 38회. 피안 가는 길의 경

숫따니빠따 제 5장 피안 가는 길의 장 삥기야가 말했다. "제가 피안 가는 길을 외우겠습니다. 티 없고, 매우 지혜로운 분은 본 대로 말씀하셨습니다. 감각적 쾌락이 없고, 갈애가 없는 (많은 사람의) 귀의처이신 분께서 어찌 그릇되이 말씀하시겠습니까? ​ 그러면 더러움과 어리석음을 떠난 분 교만과 위선을 버린 분의 아름다운 말씀을 저는 찬탄하겠습니다. 어둠을 몰아내는 분, 깨달은 분, 모든 통찰을 갖춘 분, 세상의 궁극에 도달한 분, 모든 존재의 그 너머로 가신 분, 번뇌가 없는 분, 모든 괴로움을 제거한 분, '붓다'라고 불리기에 마땅한 분, 브라흐민 (바와리)여, 저는 그분을 모셨습니다. 마치 새가 작은 숲을 떠나 열매가 많은 숲에 깃들이듯이 이처럼 저도 또한 좁은 안목의 사람들을 떠나 백조처럼 큰 바..

07 2020년 09월

07

07 2020년 09월

07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9.7(월) 의사는 성적순이 아니다.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지난 6월 프랑스의 의사와 간호사들은 코로나 펜데믹 이후 최초의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지난 십수년간 축소되어왔던 공공의료를 확대하라며. 생경하죠. 공공의대는 지자체장 자녀들 입학시키려 수작 부리는 거라는 주장만 듣다가 생경합니다. 지난 주 인구 천 명당 4.3명으로 OECD 국가중 의사 수 다섯 번째인 독일 집권당은 팬데믹 이후 첫 의료정책을 내놨습니다. 의대 정원을 확대하는 걸로. 이에 독일의 전국 의사협회회장 클라우스 라인하르트는 크게 환영한다며 신속하고 단호한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역시 생경합니다. 의사수가 OECD 국가 중 꼴찌임에도 의대 증원은 의료의 질을 떨어뜨릴 거라면 집단 휴진한다는 소식만 듣다가 생경합니다. 독일은 3년전부터 의사를 대학 성적 순으로 뽑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