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2020년 09월

09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33회] 세상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머리를 굳어지게 만드는 거 같습니다

저희 어머니 때문에 고민이 많은데 먹는 방송이라고 하거든요 그 방송을 계속 보십니다 세상이 발전해가면서 핸드폰이라든가 그런 기계화가 점점 이루어지면서 사람들이 옛날보다는 점점 단순화되는 거 같거든요 사회가 사람들을 좀 단순화시켜서 우민화를 시키는 게 아닌지 그런 약간 음모론적인 생각이 들어서// 자기 몇 살이오? 결혼 했어요? 자기 여자나 신경 써. 남의 여자 신경 쓰지 말고, 아버지가 알아서 할 거니까. 어머니하고 같이 있으니까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거야. 어머니를 아버님께 가도록 해주세요. 어머니하고 같이 있으면 자기 결혼도 못 해. 사랑해야 할 대상이 아니야. 자기가 어머니를 사랑하면 자기 안 돼. 아버지도 불행해지고, 자기도 불행해져. 그러니까 자기 남자 친구한테 돌려보내 주라고. 본인 자리로 돌아..

09 2020년 09월

09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가 뽀뽀해서 바로 씻으면 상처받을까요?

아니요~~ -- 강아지들이 얼굴에 뽀뽀하고 나서 바로 물로 씻으면 상처받을까요? 가끔은 물로 씻는걸 지긋이 쳐다보더라고요 마치 ‘내가 뽀뽀해줬는데 그걸 씻어..?’ 라는 느낌으로... 강아지가 상처받을까요?// 상처를 받진 않아요. 우리 사람처럼 삐지거나 아니면 섭섭함을 토로하거나 뭐 이런 것은 아니나 이건 있어요. 뽀뽀를 했을 때 이런 거 있잖아요. 우리 다올이가... 혀가... 가끔 들어와요...! 그러면 이렇게 되는데 그러면 반려견이 불편해한다는 것을 알아요. 왜냐면 고개를 뒤로하고, 헤드턴도 하고 입술이 이렇게 오므려지게 되고 이런 행동들을 보면 ‘상대가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구나!’라고는 알지만 내가 ‘조금 불편해’라는 표현을 하잖아요. 그럼 반려견이 ‘오 불편해? 알겠어!’라고 더 뽀뽀해요. 위..

09 2020년 09월

09

09 2020년 09월

09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소리 (2017. 8. 8)

작은소리 큰소리 높은 소리 낮은 소리 다양해 여러 물체로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봐 입으로 불고 치거나 두드려 긁고 문질러 뚱기지 이제는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 알아봐 물체가 떨면 소리나 악기가 소리를 낼 때도 떨림이 주변 공기를 떨게 해 소리굽쇠로 알아봐 손을 대면 떨림이 느껴져 종이가 떨려 물방울 튀며 물이 떨리지 소리 세기와 높낮이 기타로 실험을 해보자 기타줄 세게 큰소리 약하게 작은소리 기타줄 짧게 잡거나 팽팽하면 높은 소리 기타줄 길게 잡거나 느슨하면 낮은 소리 다양한 환경 소리가 어떻게 전달되는지 알아봐 소리의 대부분 공기를 통해서 전달돼 소리는 고체 상태의 물질을 통해서도 전달돼 액체 상태 물질을 통해서도 잘들려 ( 물속에서 구슬 부딪히는 소리가 잘들려) ( 공기없는 우주에서는 안들려 ) 작은 소..

09 2020년 09월

09

3분 운동과학 [3분 운동과학] 3대 운동만 잘하면 정말 다른운동도 잘 할 수 있을까? 3대운동의 단점?

휘트니스센터에서 런지나 복근운동 같은 운동을 하고 있으면 가끔 보디빌더 뺨치는 몸을 소유한 아저씨에게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런거 다 할 필요없고 3대 운동만 잘하면 다른 것도 다 잘 할 수 있어.” 웨이트트레이닝을 조금 해보신 분들이라면 3대 운동이라는 것을 들어본적이 있을 겁니다. Big3라고도 불리는 이 운동들은 파워리프팅 대회를 구성하는 종목들로 바벨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백스쿼트 이렇게 3가지 운동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운동들은 가장 큰 힘을 발휘 할 수 있는 동작들입니다. 하체로 미는 운동 중 가장 무거운 무게를 들 수 있는 백스쿼트 상체로 미는 운동 중 가장 무거운 무게를 들 수 있는 벤치프레스 마지막으로 상하체를 이용해 가장 무겁게 바벨을 들어..

09 2020년 09월

09

빠알리대장경(담마빠다) 담마빠다(법구경) 118회 311, 312. 할 일이 있으면 해야 한다.

담마빠다 제22장 311. 잘못 붙든 꾸사 풀이 손을 베듯 잘못 붙든 수행자의 삶이 지옥으로 이끈다. 312. 태만한 그 어떤 행동도 때 묻은 그 어떤 서원도 확신 없는 청정한 삶도 큰 결실이 없다. 313. 할 일이 있으면 해야 한다. 그것을 열심히 해나가야 한다. 게으른 수행자는 더러움을 더 퍼뜨릴 뿐이다. 이 게송이 설해진 배경에는 이와 같은 이야기가 있다. 부처님께서 제따와나 정사에 계시던 때였다. 어느 때 한 스님이 자신도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풀잎을 꺾게 되었는데 그 일로 양심의 가책을 느껴 내내 힘들어하였다. 그래서 그는 다른 스님에게 이 일을 털어놓게 되었다. 풀잎을 꺾은 스님은 다른 스님에게 “스님, 저는 한때 생각 없이 풀잎을 꺾었던 적이 있는데 그 일이 두고두고 잊히지 않습니..

09 2020년 09월

09

09 2020년 09월

09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9.9(수) 내겐 너무 익숙한 침소봉대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야당 추아들 의혹 쟁점화 성공 특임검사 발동에 총력전 국민의 힘이 추미애 장관 아들 병역 의혹 쟁점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기사입니다. 그 프레임은 사실 간단하죠. 조국 사태의 엄마버전. 국민의 힘도 실제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만들겠다는 거죠. 만들기도 용의합니다. 추미애 VS. 윤석열 구도, 이미 존재하니까요. 그 목적은 조국을 소환해 공수처 정국과 내년 보궐선거 나아가 대선에서 유리한 여론 지형을 구축하겠다는 건데 정치가 업인 사람들에겐 당연한 작업이죠. 정치는 원래 그렇게 정략적이고 목적지향적입니다. 그럼 실제 병역 의혹이 입증된 게 있는가? 예를 들어 첫 번째 문제제기된 휴가문제 입대 1년 6개월 전 한쪽 무릎 수술을 받고 입대 6개월 후 다른 한쪽 무릎 수술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