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2020년 09월

14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종교와 사회의 갈등. -코로나19와 개신교-

1. 종교 간 갈등을 없애는 근본 원리 종교의 바탕, 심리의 바탕은 믿음이잖아. 믿음. 그래서 신앙이라 이렇게 말하잖아요. 그런데 그 신앙의 표현이 종교마다 조금씩 다른 거예요. 믿음이 서로 다르다, 이렇게 사물을 보면 아무 문제도 안 돼요. 개에 비유한다면 개는 털이 검은 것도 있고 흰 것도 있고 노란 것도 있지 않습니까. 그랬을 때 그 털색깔 갖고 개를 차별 안하지 않습니까? 그건 그냥 다를 뿐이다, 이렇게 보잖아요. 그러면 사람도 피부빛깔갖고 차별하는 건 잘못된 거죠. 종이 서로 다르다. 이렇게 봐야 되는 거요. 그러나 사람들은 흰게 우월하고 검은 건 열등하다. 이게 인종차별이란 말이오. 그것처럼 믿음도 서로 달라요. 서로 다르기 때문에 누가 우월하고 누가 열등한 건 없어요. 다를 뿐이다. 어떤 사..

14 2020년 09월

14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62회] 집착 안 하는 방법

사랑때문에 친구랑도 몇 명 헤어졌어요 지금도 여자친구를 사귀고 있는데 집착을 하는게 괴로워요 억눌렀을 때 이미 화가 났어요/ 집착하는 게 괴로우면 안 하면 되지 뭐... 집착을 왜 억눌러? 집착을 안해야지. 집착을 억누르는 건 집착을 하고 있는 거 아니야? 하는 건 방법이 필요한데 안하는 데 왜 방법이 필요해? 안 하면 되는데... 예를 들어서 “담배를 피우려면 어떻게 피워야 합니까?” 라고 하는 건 방법이 필요해요. 담배 피우려면 담배도 있어야지, 성냥도 있어야지, 불붙여야지, 빼물어야지, 들이켜야지, 내놔야지, 재떨어야지... 많은 게 필요하다 이 말이야. “담배를 안 필우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안 피우면 되는데 그.. 무슨... 아무 방법이 필요 없지. 안하는데는 방법이 필요가 없어요. 거기에..

14 2020년 09월

14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도 패션 감각이나 취향이 있나요?

그런 게 어딨어 ㅎ -- 겨울이 되니까 강아지가 너무 추워해서 산책하러 나갈 때 옷을 입히는데 어떤 옷은 신경 안 쓰고 잘 노는데 어떤 옷은 입히면 구린 표정으로 서 있어요. 취향이 있어서 그런 걸까요?// 옷 취향이 있으려면 기본적으로 자기를 인지해야 해요. 그래서 내가 상대에게 어떻게 보일까를 알아야지 아마 나는 검정색 옷, 흰색 옷, 아니면 블링블링 이런 취향이 좀 있을텐데 반려견들은 기본적으로 자기를 인지하는 능력이 조금 부족해요. 그래서 이 친구들은 취향이 없지만 이거는 있어요. 옷을 입힐 때 발을 어렵게 넣어서 입히거나 아니면 특히나 겨드랑이와 발의 움직임 다리의 움직임을 막는 옷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아마 구린 표정을 지었다면 아마 앞다리의 움직임을 특히나 뒷다리의 보행을 불편하게 했을 가..

14 2020년 09월

14

오은영TV [오은영TV] ※오은영 박사의 힌트 찾기※ 아이들이 대변을 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10 회

대변참는 아이 어떻게 해서든 참으려고! 3~4일 참던 게 지금은 6~7일까지// 아이들이 변을 참는 이유가 있을까요? 왜 대변을 참을까요? 대변을 참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유부터 정확하게 찾아들어야 해요. 궁금한 게 좀 있는데요 조금 유난히 심해진 것 같다, 언제부터.. 이렇게 생각되는 시기가 있으세요? 기저귀를 했을 때는 배변이 편했습니까?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거 굉장히 중요한 겁니다. 기저귀를 떼는 배변 훈련을 시키잖아요. 그 과정이 힘드셨습니까? 여기서 중요한 것은요 1. 기저귀를 차고 있을 때는 매우 편안하게 배변활동을 하던 아이였다. 2. 배변 훈련을 시키는 과정이 그리 어렵지 않았다 라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댓글 오은영TV 2020. 9. 14.

14 2020년 09월

14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실험기구 (2017. 10. 24)

실험 기구는 다양해 사용 방법이 중요해 액체 시약 옮기는 방법부터 알아볼까요 시험관을 준비해 시약병을 열어서 용량에 따라 피펫, 스포이트 사용해 고체 시약 옮길 때 시약병 뚜껑 열어 약숟가락으로 조금씩 덜어 내서 사용해 뚜껑은 안쪽 면이 위를 향하도록 놓고 사용 후 남은 시약은 원래의 시약병에 다시 넣으면 안돼 알코올램프를 단단히 고정해 점화기로 심지 옆으로 스치듯이 불붙여 불을 끌 때 반드시 뚜껑을 덮어 끄지 불붙은 다른 알코올램프로 붙이면 안돼 입으로 불어서 끄면 안돼 시험관 가열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 스탠드로 고정해 직접 가열하거나 물넣은 비이커에 넣어서 중탕을 하지 끓임쪽을 넣으면 시험관속 물질이 갑자기 끓어넘치지 않게 돼 시험관 속 물질섞을 때 아래쪽 작은 원을 그리듯 돌리면서 흔들어 엄..

14 2020년 09월

14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아무 것도 하기 싫을 때 보는 영상] 생활의 질서가 무너졌을 때 챙겨야 할 5가지 기본 행동, 우울감, 무기력, 의지박약에 시달릴 땐 기본으로 돌아가야! 좀 더 행복해져요.

오늘은 무엇을 알려주시나요? 겨울이 깊었잖아요. 어떤 때는 마음이 좀 허하고 텅빈 것 같기도 하고 나 우울한가? 이런 생각이 들 때도 있어요. 근데 올해 새해가 됐으니까 우울감은 저리 가라~ 보내버리고 좀 더 행복해지는 방법 얘기를 좀 해보려고 해요. -- 우울하다, 어떤 상태인가요? 우울증 진단이 아니라 누구나 느끼는 우울감에 대한 얘긴데요 내가 이 말을, 이 3가지 말을 자주 하는지 한 번 생각해 보세요. 무의미! 아이고 의미없다~ 이렇게 생각해요. 2. 의욕상실 옛날에 재밌던 것도 시큰둥해서 땡기는 게 없어요. 3. 무력감! 기분이 다운되어 있고, 내가 별로인 거 같고 이럴 때는 일을 미뤄요! -- 한입 선생님도 그럴 때가....? 이거 비밀인데, 굴속으로 들어갈 때가 있어요. 일단 누워. 넷플릭스..

14 2020년 09월

14

빠알리대장경(담마빠다) 담마빠다(법구경) 120회 323. 자신을 잘 다스린 자만이 열반에 이를 수 있다.

담마빠다 제23장 323. 코끼리나 말에 올라타더라도 가본 적 없는 영역인 열반에 갈 수는 없다. 자신을 잘 다스린 자만이 그곳으로 갈 수 있다. 이 게송이 설해진 배경에는 이와 같은 이야기가 있다. 부처님께서 제따와나 정사에 게시던 때에 출가 전에 코끼리 조련사였던 스님이 있었다. 어느 때, 여러 스님들이 아찌라와띠 강변에 서서 한 코끼리 조련사와 그의 코끼리를 바라보고 있었다. 그 코끼리 조련사는 자신의 코끼리를 길들이려고 애쓰고 있었다. 그런데 아무리 코끼리에게 재주를 가르치려고 애써도 조련사가 원하는 대로 코끼리를 길들일 수가 없었다. 출가를 하기 전에 코끼리 조련사였던 한 스님이 그 모습을 보고 있다가 옆에 있던 다른 스님에게 말하였다. “저 코끼리 조련사가 아직 코끼리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

14 2020년 09월

14

14 2020년 09월

14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9.14(월) 언론은 묻지 않는 질문들. 왜요?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추미애 장관 아들 병역 논란 그 출발을 한번 따져보죠. -- 아들 서 씨가 휴가가 끝나는 2017년 6월 23일 금요일 휴가 연장도 없이 부대복귀하지 않은 것을 미복귀 3일째인 25일 일요일 저녁 8시 55분에 알게 돼서 아들 서 씨에게 전화했더니 집에 있길래 빨리 복귀하라 했고 알겠다고 답을 했으나 통화 20분 후 모르는 상급부대 장교가 와서 휴가 처리를 지시했다.// 이게 소위 제보자 현모 씨 주장입니다. 저는 처음부터 이 주장이 납득하지 않았어요. 첫째, 병가 연장이 안되면 연가를 쓰면 되는데 그냥 부대에 복귀를 안 한다. 왜요? 실제 수술했고, 소견서도 있고 제출도 했는데 그냥 탈영을 한다. 왜요? 두 번째, 현모 씨 주장대로면 전화하니까 가겠다고 했다는데 탈영했다가 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