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0년 09월

25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38회] 남녀 갈등 확대와 여성할당제 그리고 역차별을 느끼는 이삼십 대 남성

많은 억압과 차별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차별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남녀갈등 확대와 여성할당제 역차별 등에 대해서 우리 젊은 이삼십 대 남성들이 이 상황을 어떻게 바라봐야 될지// 부모님이 재산이 많다. 그러면 그 재산을 자기가 물려받아요? 안 받아요? 그러면 부모님이 빚이 많다 그러면 자기가 빚을 물려 받아요? 안 받아요? 지금 자기가 질문한 심보가 그와 같다.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었어? 부모가 재산이 많은데 그건 자기하고 아무 관계가 없잖아. 그런데 왜 자기가 그 혜택을 누려? 자기가 노력한 거 아니잖아. 그런데 왜 혜택을 받는데? 그러니까 심보가 그렇단 말이야. 부모가 가졌던 좋은 거는 내가 아무 노력도 안하고 받는 걸 너무 당연시 생각하고 만약에 가졌던 부를 내가 물려받으려면 그런 시스템이라면 부모가..

25 2020년 09월

25

구성애의 아우성/청소년·자녀 성교육 [구성애 푸른아우성] child_28-이성교제를 시작한 딸아이 아직 이른 것 아닌가요.

중학교 3학년 딸아이가 남자 친구를 만나고 있나봐요. 아직은 어린아이 같은데 이성교제는 조금 더 커서 했으면 했는데 설득 시키기가 어렵네요.// 중학교 딸들, 무섭습니다. 그리고 우리 세대하고 틀려요. 매체도 많이 자극적이고. 그러나 아주 활발하고 자기표현 잘하는 세대입니다. 자, 위태위태하고 앞뒤 없이 막 갈 수 있는 나이입니다. 부모님 생각에 이성 교제 자체를 안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하시거든요. 그런데 이거는 무리입니다. 부모님 생각을 바꾸셔야 해요. 오히려 이거를 이성 교제 자체를 무시하면 어떻게 되냐? 숨어서 하게 되죠. 거짓말 하게 되죠. 또 숨어서 거짓말 하면서 암암리에 문제가 더 커지죠. 오픈할 것도 못하게 됩니다. 또 한창나이 때 스킨십에서 더 나가서 문제가 생겨도 정작 부모님한테 도..

25 2020년 09월

25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도 연애하나요?

네. -- 개들에게도 연애 혹은 연인이라는 개념이 있나요? 영상에서 보면 다른 개들한테는 안 그러는데 특정 개하고만 꽁냥거린다고 하니 너무 신기합니다.// 사이가 좋은 친구들이 있어요. 그리고 또 사이가 좋은 친구들의 대부분이 동성보다는 이성인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또 자주 만나다 보면 서로 간의 톤이 좀 맞아요. 강아지들도 익숙함과 친근함이 이런 연인 같은 모습을 많이 비출 텐데요 가끔 좀 조심해야 하는 게 뭐냐면 자칫 내가 ‘보호해야 하는 대상’이라고 잘못 생각할 때가 있거든요. 이런 것들이 다른 강아지들을 두루두루 만날 때 조금 문제가 될 때가 있어요. 둘이 친한 거는 좋은데 서로가 서로를 소유했다는 착각을 하지 않게끔 관계를 떨어뜨려 놓는 것도 중요해요. 좀 어렵죠? 이게 다견 가정을 교육할..

25 2020년 09월

25

25 2020년 09월

25

체인지그라운드(2020) 인생이 불공평한 이유 [동기부여 영상]

우리가 인생에서 흔히 하는 착각 인생에서 흔히 많이 하는 착각은 뭐가 있냐면 대칭에요, 대칭. 절대 여러분 세상은 대칭이 생각보다 없어요. 근데 우리가 보는 건 다 대칭이야. 자동차 바퀴를 대칭으로 만들고 테이블도 1명이 앉는 걸로 대칭으로 앉고 우리 눈, 코, 입도 이렇게 대칭으로 나눠져 있고 모든 건 대칭인 거 같은데 생각보다 시스템이라는 거는 대칭으로 돌아가지 않아요. 우리가 가장 보편적으로 본능적으로 생각하는 분포는 정규분포입니다. 대칭. 중산층이 많았으면 좋겠는데 그럼 다 행복할 것 같다는 말이에요. 그렇죠? 그런데 안타깝지만 인생에서 많은 분포는 이렇게 돼 있어요. 중산층 숫자 분포는 이렇게 될 수 있죠. 근데 그 총 부의 총량은 이렇게 분포가 돼 있어요. 대칭성이 있는 것들 있죠? Nagat..

25 2020년 09월

25

빠알리대장경(디가니까야) 디가니까야 3회 출가생활의 결실에 관한 경 3

마가다국의 왕이자 웨데히 왕비의 아들인 아자따삿뚜 왕이 세존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세존께 질문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대왕이여, 그대가 원하는 대로 물어 보십시오.“ “세존이시여, 이 세상에는 수많은 직종이 있고 그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끼리를 전문으로 훈련시키는 코끼리 몰이꾼이 있고 말을 돌보고 훈련시키는 말조련사가 있고 군인들 중에는 전차를 모는 전차병이 있고 활을 쏘는 궁수가 있으며 몰래 적을 염탐하는 정찰병이 있고 부하들을 이끄는 사령관이 있습니다. 일반인들 중에는 요리사, 이발사, 정원사, 염색업자, 항아리를 만드는 도공 등 다양한 기술을 지닌 이들이 있는데 그들은 자기가 지닌 기술의 결실을 통해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25 2020년 09월

25

25 2020년 09월

25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9.25(금) 뉴스공장 4주년 “오늘만 온전히 살자”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20대로 돌아가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드물지 않게 그런 질문들을 하죠. 저도 그런 질문, 받은적이 있습니다. 제 답변은 돌아가고 싶지 않다. 20대는 다 살아봤으니까. 내 관심사는 아직 다 살아보지 않은 오늘! 뉴스공장이 4주년입니다. 오늘만 사는 4년이었고 앞으로도 그러겠습니다. 어제에 묶여서 질척거리지 않고 내일을 미리 걱정하지 않으며 오늘만 온전히 사는 뉴스공장에 노래하나 띄웁니다. -- 노세노세 젊어서 놀아 늙어지며는 못노나니 화무는 십일홍이요 달도 차면 기우나니라 얼시구 절시구 차차차 (차차차) 지화자 좋구나 차차차 (차차차) 얼시구 절시구 차차차 (차차차) 지화자 좋구나 차차차 (차차차) 차차차 (차차차) 차차차 (차차차) -황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