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2020년 09월

28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의사들의 진료거부 사태, 화쟁관점에서 짚어보기

-의사의 권리는 어느 선에서 보장되어야 하나 -의사 부족 현상 극복을 위해 의대 정원이나 공공 의대 신설이 대안이 될 수 있나 -이런 궁금증에 대한 법륜스님의 해답은?// 1. 의사의 권리는 어느 선에서 보장되어야 하나 의사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은 다 자기의 이익을 추구할 권리가 있어요. 우리는 그런 거에 대해서 약간 선비, 유교적인 그런 선비적인 그런 것 때문에 선생이 그걸 너무 주장하면 “선생이 뭐 그런 걸 주장하냐?” ”의사가 뭐 그런 걸 주장하냐?“ ”공무원이 뭐 그런 걸 주장하냐?“ ”군인이 뭐 그런 걸 주장하냐?“ “경찰이 뭐 그런 걸 주장하냐?” 즉, 이런 직업은 자기를 헌신하라! 이렇게 말하는 게 있는데, 그거는 옳지 않습니다. 법률적으로는 모든 사람은 다 법에 보장된, 그러니까 불법행위가..

28 2020년 09월

28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66회] 돈이 얼마나 중요하나요?

제가 어렸을 때는 돈보다는 행복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돈을 더 중요시하는 한국사회에서 살다보니까 돈은 얼 만큼 중요한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돈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돈은 우리가 사는데 필요해요? 안 해요? 네, 필요해요. 필요한 건 다 중요해요. 얼마만큼 중요한가? 사람마다 달라요. 최영장군은 ‘황금보기를 돌같이 하라’ 이랬으니까 최영 장군한테는 돈을 별로 중요 안하고 부처님은 왕위를 버렸으니까 돈이 별로 중요 안 하죠. 돈이 모든 불행을 자초하는 일이다, 쥐약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셨어요. 그러면 돈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느냐? 그러면 여러분들이 생각할 때 돈이 그렇게 많아도 돈 갖고 다투고 형제가 원수가 되고 그러면 우리는 그 사람을 행복한다고 할 수 있을까? 없을까?..

28 2020년 09월

28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도 집이 더러우면 싫어하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 댕댕이들은 집 안 청소를 안 하고 더러우면 싫어하나요? 청소를 안 해서 더러운지, 깨끗한지 알고 있나요?// 이건 있어요. ‘더럽다’, ‘더럽지 않다’ 청결에 대한 기준이 우리 사람하고 조금 달라요. 모래나 나뭇잎이 바닥에 떨어져 있는 것이나 또 자신의 털, 강아지 털이 떨어져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개의치 않아요. 그런데, 음식! 가끔씩 보면 과자 부스러기들이 있을 수 있잖아요, 음식, 아니면 정말 좋아하는 장난감들이 집에 널브러져 있으면 ‘더러워서 싫어’가 아니라 ‘이 음식이 왜 여기 있지?’ ‘왜 이 장난감이 여기 있지?’라고 생각하고 아니면 좀 오물을, 강아지 소변이나 대변들이 좀 떨어져 있을 수 있죠. 그런 것들이 아무렇게나 방치되어 있으면 굉장히 불쾌해하고 버티지..

28 2020년 09월

28

오은영TV [오은영TV] ※오은영의 육아 TIP※ 형제 간의 경쟁, 주의하셔야 합니다!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12 회

첫째가 게임을 골라왔는데 엄마가 왜 이렇게 쉽게 고르냐? 그런데 그러면서 애가 하는 말이 어 이거 3세이상인데... 그러니까 막내 나이를 고려해서 골라온 거였거든요. 굉장히 얘가 사려가 깊은 아이예요. 그러면 “첫째가 막내를 생각했구나. 야 역시 형답다.” 이렇게 해줬더라면 참 좋았을텐데. 그런데 더 결정타는 경쟁을 딱 시켜버리셨어요. 빨리 찾아오는 사람한테 장난감을 사줄거다, 그러니까 사실은 자녀를 키울 때 제일 조심해야 하는 게 형제간에 경쟁을 시키는 거예요. 그러면 우리 마음속에 이런 생각이 들잖아요. 적당한 경쟁을 하면 동기가 생기고 더 열심히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경쟁이라는 거는 사실 제일 좋은 거는 내가 나와 경쟁을 하는 거예요. 수영을 할 때도 내가 나와의 어떠한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0...

댓글 오은영TV 2020. 9. 28.

28 2020년 09월

28

김병조_시래기톡 [시래기톡] [추석특강] 지방 쓰는 법

... 지방을 왜 쓰느냐? 원래는 선대가 돌아가시고 나서 제를 올릴 때 영정을 모셨어요. 영정이라는 게 초상화로 모셨는데 터럭 하나도 틀려서는 안된다. 아무래도 그림을 그리다 보면 원래의 모습에서 동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영정을 모시지 않게 되고 대신 지방을 쓰게... 일종의 신주죠. 신주. 지방은 우리가 알고 이 地方이 아니고 이 紙榜, 종이로 방을 써 붙이는 거예요. 종이로 방을 써 붙이는 거.. 여기에 아버님이 계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기준을 정해주는 거예요. 여기에 영이 와 계신다. 조금 있다가 말씀드리겠지만 현고학생부군신위할 때 신자에 대한 해석으로 여러 가지 말씀들이 많은데 ’여기 그 어르신이 와 계신다.‘ 상징적인 표현이 지방이다, 이렇게 말씀을 우선 드리고 싶고 옛날에는 영정을 ..

28 2020년 09월

28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내가 우울한 이유] 왜 그 생각이 자꾸 나는 걸까? 우울을 부르는 자기 반추! 지나간 일에 대한 후회, 나쁜 기억, 과거의 잘못과 상처를 되새기는 이유

오늘의 주제는 나를 불행하게 하는 ‘다 지난 일 되씹기’입니다. 내가 우울하고 자존감이 낮은 이유가 이것 때문일 수 있어요. -- 이전 영상에서 현재에 집중하지 않고 딴생각을 많이 하면 불행하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딴 생각이라고 다 나쁜 건 아니에요. 미래의 자기 모습을 꿈꿀 수도 있고 과거의 모습을 돌아보면서 개선점을 찾을 수도 있어요. 건강한 자기 성찰, Self-reflection이죠. 문제가 되는 딴생각은 잘못된 일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것인데요 심리학에선 이것을 자기 반추 Self-rumination이라고 합니다. 잘못된 행동이나 부정적인 상황을 계속 되새김질하는 거예요. 한번 소화해서 삼켰으면 끝난 일이어야 하는데 마치 내가 소가 된 것처럼 지난 일을 자꾸 끌어올려서 곱씹는 되새김질을 ..

28 2020년 09월

28

빠알리대장경(담마빠다) 담마빠다(법구경) 125회 354. 갈애의 소멸은 모든 고통을 이긴다.

담마빠다 제24장 354. 진리의 보시는 모든 보시를 이기고 진리의 맛은 모든 맛을 이기며 진리의 즐거움은 모든 즐거움을 이기고 갈애의 소멸은 모든 고통을 이긴다. 이 게송이 설해진 배경에는 이와 같은 이야기가 있다. 부처님께서 제따와나 정사에 계시던 때였다. 한때 도리천(33천)의 천신들의 모임에서 네 가지의 질문이 제기되었다. ⓵ 보시 가운데 어떤 보시가 최상인가? ② 맛 가운데 어떤 맛이 최상인가? ③ 즐거움 가운데 어떤 즐거움이 최상인가? ④ 왜 갈애의 소멸을 최상이라고 하는가? 천신들 사이에서 이 질문들이 퍼져나갔지만 어떠한 천신도 이 네 가지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천신들이 모여서 사대천왕을 찾아가서 질문을 했지만 사대천왕 중 누구도 답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사대천왕들..

28 2020년 09월

28

28 2020년 09월

28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9.28(월) 南·北 비극, 우리 손으로 끝내자!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북측 해상에서 총격을 받고 우리 국민이 사망한 사건을 두고 보수진영에서는 대체로 월북이 아닐 것이라 주장하고 군과 정부 당국은 대체로 월북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입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군과 정부 당국이 월북 가능성에 무게를 둔 이유는 몇가지 정황과 감청을 비롯한 정보자산을 통한 추정 때문이고 보수진영이 월북이 아닐 거라 주장하는 이유는 월북이 아니어야 조난 당한 인간에게 총격을 가한 북한의 악마성을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겠죠. 사실 월북이든 아니든 물에 떠 있는 비무장에 저항할 수 없는 인간을 사살하는 것은 두 말할 것도 없이 비인간적인 반문명적인 행위입니다. 그런데 2013년 9월 임진강 지류 탄포천에서 수영으로 월북을 시도하다 우리군의 사격으로 우리 국민이 사살된 사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