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0년 10월

07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시어머니가 많이 괴롭혀서 용서가 안 됩니다

저는 36년 전에 7남매의 맏며느리로 시집을 갔습니다. 시누 셋과 시어머니가 저를 많이 괴롭혔습니다. 시어머니는 신을 모시고 계셨는데 그 신은 셋째 딸에게 갔다고 합니다 남편은 너 하나만 잘하면 집안이 조용할 텐데 지금도 시누 셋과 시어머니를 용서를 못 하고 왕래를 안 하다고 욕을 합니다만 저는 당한 걸 생각하면 가슴이 떨리고 도저히 용서할 수 없습니다 남편은 나를 이해를 못 하고 지금 이 욕 저 욕을 하면서 살고 있는데 맘이 안 편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이 인간 살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안 그러면 시댁 용서를... 첫째, 우리나라 신은 2가지 종류가 있어요. 딸로 딸로 딸로 내려가는 신기가 있고 며느리 며느리 며느리로 내려가는 신기가 있어요. 자긴 받는게 나은데... 자긴 왔으면 좋았을 ..

07 2020년 10월

07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41회] 전국에 많은 평화 통일 단체가 하나가 되는 법

전국에 평화단체가 많은데 이에 단체들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법과 또 올바른 통일단체가 어떤 건지// 하나가 될 수 있는 길은 없어요. 그건 북한 같은 사고 방식이에요. 전체주의 집체주의라고 그래요. 하나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나가 되어야 된다’ 그러면 거기에는 굉장한... 어떻게 하나가 될 거냐 하는 문제거든요. ‘남북이 통일이 되어야 한다’ 이게 사실 좋은데 ‘통일이 되어야 한다’ 하기 때문에 남북이 죽기 살기로 싸우는 거요. 왜 그럴까? 통일이 되어야 되면 누가 중심이 될 거냐 하는 거냐는 거요. 남한이 중심이 될 거냐? 북한은 죽어도 못하겠다. 북한이 중심이 될 거냐? 남한은 죽어도 못하겠다. 둘 다 통일을 얘기하면서 둘 다 물고차고 싸우는 거요. 통일이 되려면 하나를 죽여야 통일이 ..

07 2020년 10월

07

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하울링을 안 하는 강아지도 있나요?

그럼요~! -- 저희 집 미니 핀을 입양한 지 2년째인데 한 번도 하울링 하는 걸 본 적이 없어요. 동네 다른 강아지들이 하울링 하는 걸 봐도 반응 없고 영상 보여줘도 무관심하네요. 혹시 소심하거나 사회성이 부족해서 하울링을 안 하는 걸까요?// 하울링 안 하는 강아지는 어쩌면 정상일 수 있어요. 강아지들은 좀 단발적이라고 해야 할까요? ‘컹컹컹컹’ 이런 소리를 많이 내지만 늑대들은 표현을 할 때, 음율이 있는 소리를 많이 내요. 그게 하울링(howling)이에요. 옛날에 좀 덩치가 크고, 또 다른 강아지들하고 풀어 놓고 살고 어울리고 이런 친구들은 무리 의식이 좀 강했나 봐요. 그래서 옆에 있는 강아지한테 지금 어떤지 이런 거를 물어볼 때 하울링들을 많이 하기는 하는데 근데 요즘 주변에 있는 강아지들은..

07 2020년 10월

07

오은영TV [오은영TV] 엄마를 찾아온 ♡15년 지기 친구들♡ 아픔을 위로하는 방법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13 회

좋았던 것도 회상하고 그리워하고 즐거웠던 거는 또 얘기하면서 웃기도 하고 도움이 많이 됩니다. ‘힘내’ 이거는 ‘당신의 아픈마음을 내가 공감해요.’ 이런 말이러든요. 그걸 그렇게 받아들이면 될 거 같아요. 힘을 낸다고 힘을 내라는 게 아니라 받아들이는 사람도 그렇게 받아들이면 훨씬 마음을 나누는 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 그런데 엄마도 지금 일상생활을 보면 그 슬픔 속에서도 아이를 또 키워야 하고 챙겨야 하고 금쪽이 엄마로서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의 엄마의 삶이 있는 거고 저는 금쪽이 엄마뿐만이 아니라 이런 고통이 있는 분한테 어떤 얘기를 꼭 드리고 싶냐하면요 인생에서의 고통은 예측을 못하는 거 같아요. 그리고 열심히 산다고 해서 막을 수 있는 일은 아닌 거 같아요. 그러면 그냥 겪을 수밖에 없..

댓글 오은영TV 2020. 10. 7.

07 2020년 10월

07

체인지그라운드(2020) '남들이 날 바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동기부여 영상]

자신감이 떨어질 때 자존감이 낮아질 때 너무 착각하는 이유 중 하나가 “그래, 파이팅!” 그럼 그게 끝이에요. 단기전에는 그런 게 필요하죠. 그런데 장기전은 그거로 해결이 안 돼요. 여러분 인생은 파이팅으로 해결이 안 된다고요. 무조건 자신감을 가져라. 그렇게 말할 수가 없거든요. 사실. 여러분 자신감은 첫 번째, 실력과 경험에서 나와요. 실력은 둘째 치고 경험이 되게 중요해요. 최근에 내 주변 사람 10개의 실수를 떠올려 보세요. 되게 어렵죠 그쵸? 떠올리려 그러니까. 그러면서 내가 실수하면 사람들이 다 쳐다보고 있지 않을까? 내가 우스꽝스러운 멘트를 티셔츠에 넣고 들어간 거예요. “나는 바보” 이런 걸 써서 입고 돌아다니는 거예요. “저 사람 티셔츠에 뭐가 써있었나요?” 사람들에게 물어봐요. 여러분 ..

07 2020년 10월

07

북한말 한마디 [북한말한마디] 여우잠 _ MBC 통일전망대 (2020년 1월 18일)

오늘의 북한말 여우잠 -- 식곤층처럼 봄에 잠깐 자는 거 사냥하고 나서 쉬는 거야~ 엎드려서 자는 잠? 엄청 깊게 자는 잠? 겨울잠? 여름잠? 쪽잠 자는 거? 예민한 거? 민감하게? -- 여우잠은 남한말로는 겉잠입니다. 겉잠은 깊이 잠들지 못하고 어설프게 자는 잠을 말합니다. 여우는 의심이 많고 경계심이 많은 동물입니다. 따라서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잘 수 없는 여우의 습성 때문에 생긴 말인 것으로 보입니다. -- 오늘의 북한말 여우잠 = 겉잠

07 2020년 10월

07

빠알리대장경(담마빠다) 담마빠다(법구경) 128회 363. 자신의 입을 잘 다스리고 ... 나쁜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담마빠다 제25장 363. 입을 잘 다스리고 현명하게 말하고 우쭐대지 않으며 의미와 진리를 밝히는 수행승 그의 말은 감미롭다. 이 게송이 설해진 배경에는 이와 같은 이야기가 있다. 한때 꼬깔리까라는 스님이 있었는데 이 스님은 부처님의 으뜸가는 두 제자였던 사리뿟따 장로와 목갈리나 장로를 비방하였다. 부처님께서 “꼬깔리까여, 그렇게 말하지 말라. 사리뿟따와 목갈라나에게 청정한 믿음을 가져라. 그들은 자애롭다.”라고 여러차례 말씀하셨지만 꼬깔리까는 참회하거나 비방을 멈추지 않았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고깔리까의 온몸에 겨자씨만한 종기가 생겼는데 점점 커지다가 결국 종기가 터져서 피와 고름이 온몸에 흘렀다. 꼬깔리까는 이 병으로 죽었고 청정한 두 장로에게 적의를 품고 비방하였기에 죽어서는 홍련지옥에 떨어졌..

07 2020년 10월

07

07 2020년 10월

07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10.7(수) 요트 여행만 부각? 언론정치다! (불법도 특혜도 없는데...)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강경화 장관 배우자 요트 구입차 미국 여행’ 이 기사는 애초 왜 탄생한 걸까요? 70에 가까운 은퇴한 전직 교수가 가재를 정리하고 차량을 팔고, 돈을 빌리고 대출을 더 받아서 30년된 중고 선박을 구매해 스스로 몇 년에 걸쳐 항해술을 익혀 생을 마감하기 전에 대서양 태평양을 횡단해 보겠다며 출국을 했는데 그렇게 불법도 특혜도 없고 어떤 방역 위반도 없는데 왜 이걸 뉴스로 만들었을까? 여행 자제하라던 외교부 장관의 배우자라서? 여행자제 공고는 본인의 건강을 위한 권고이지 그 자체가 국익에 반하거나 공공에 위해가 되기 때문이 아닙니다. 지금도 한달에 만명 이상이 여전히 해외에 나가죠. 자신이 직접 모는 배에서 숙식하며 바다위에 떠 있는 게 우리 방역과 무슨 상관이고 공공의 이익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