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2020년 11월

03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육아로 제 젊은 인생이 지나가버리는 것 같습니다.

9살, 5살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30대 엄마입니다. 근래에 문득 이렇게 아이 둘만 키우다가 제 젊은 인생이 다 지나가는구나 싶으니까 한 15년 더 키워야 되고 그러다 보니까 심각한 우울감에 먹기도 싫고 잠도 안 오고 그렇게 지내고 있습니다. 바보 같은 고민인 거 같은데 자꾸만 늪에 빠지는 것처럼 우울함이 계속 오고 있어요// 아이를 키우고 있기 때문에 우울감이 지금 생긴 게 아니고 자기가 우울증상이 심하기 때문에 지금 표현이, 그 원인으로 아이를 문제삼는 거예요. 오늘 저하고 대화한 즉시 내일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를 받으셔야 한다. 어린아이를 키운.. 아까 조금 전에 얘기했죠. 어린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우울증상이 있으면 아이들의 정신건강에 매~~~우 해롭습니..

03 2020년 11월

03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긁어주면 다리를 파닥거리는데 더 해달란 뜻인가요?

아닐 수도, 맞을 수도 있습니다. -- 1년 된 진돗개를 키우고 있어요. 강아지 배를 긁어주면 다리도 동시에 파닥거리는데 더 해달라는 뜻인가요?// 간지러워서 그러는 겁니다. 이게 반려견들이 우리 사람으로 따지면 갈비뼈! 이 늑골 쪽을 천천히 긁어주면 뒷다리로 막 허우적허우적 거려요. 그게 어떤 걸 해달라는 뜻보다는 ’엄청 간지러워! 아우 간지러워 아우 간지러워!‘라고 해서 어떤 친구들은, 좀 예민한 친구들은 벌떡 일어나는 일도 있고요 어떤 친구들은 골든 리트리버 있잖아요. 그 친구들은 그냥 ’통...통통통‘ 치기도 하고. 아마 키우는 진돗개... 진돗개들은 평균적으로 다른 견종에 비해서 조금 예민하니까 이 친구들은 심지어 그 긁고 있는 손을 밀어내기도 해요. 뒷다리로. 앞다리보다는 뒷다리로 많이 하는데..

03 2020년 11월

03

오은영TV [오은영TV] ☆오은영의 금쪽 처방☆ 오은영 선생님의 칭찬에 울컥한 금쪽이..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15 회

ADHD는 치료적 도움이 필요한 아이이지 ADHD가 나쁜 아이는 아닙니다. 그런데 다행인 건 ADHD는 치료를 하면 비교적 잘 치료가 되는 문제입니다. 완치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ADHD 치료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엄마 편하기 위해서? 아닙니다. 학교에 보내놨더니 매일 전화가 와요. 선생님 편하기 위해서? 아닙니다. 이 아이가 한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가지고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다른 사람과 그럭저럭 편안하게 그렇게 살아가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아이를 돕는 겁니다. 그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물론 어린아이한테 약을 그대로 몇 년 먹여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거부감이 생길 수 있고 걱정이 된다는 것을 저는 의사 입장이 아닌 일반 부모의 입장에서는 그 심정을 이해합니다. 심정을... 그러나 현재 많이 발전된,..

댓글 오은영TV 2020. 11. 3.

03 2020년 11월

03

시사 - 역사/최인호_호사카유지外 [이재명 경기도지사_90초] 도덕적 해이# 인간 존재에 대한 모멸입니다

서민들한테 장기 저리로 빌려주면 도덕적 해이가 와서 막 빌려달라고 하고 떼어먹지 않겠느냐? 도덕적 해이가 오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하시는 분들 계시던데요 언론이 이런 주장 많이 하죠. 이거는 인간 존재에 대한 모멸입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기업의 연체율이 서민 연체율보다 더 높습니다. 고액 대출받는 사람들한테 도덕적 해이를 이야기하면 말이 되는데 서민들한테 소액 대출을 해주고 연체하면 ‘너 능력이 되는데 일부러 떼어먹고 신용불량의 길을 갔지?’ 라고 어떻게 이야기 하냐고요. 정치 행정의 가장 기본은 抑强扶弱(억강부약)이죠. 힘세고, 능력 뛰어나고 많이 가진 사람이 더 많이 가지고 힘없는 다수는 힘없으니까 더 덜 가지고. 그러면 사회가 유지되겠습니까? 신용등급이라는 제도를 만들어서 아주 저리로 2% 이내로 ..

03 2020년 11월

03

체인지그라운드(2020) 아무도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않습니다 [동기부여 영상]

이런 질문들이 많이 들어왔었어요, 옛날에도 두렵다고.. 어른이 되는 게... 저는 그게 좀 가슴에 많이 와닿았어요. 저도 맨날 두렵습니다. 여러분. 여러분들이 보면은 남부럽지 않을 것 같잖아요. 다 해결할 거 같잖아요. 슈퍼맨인 거 같고, 다 알 거 같고... 맨날 두려워요. 맨날. 여러분만 두려운 게 아니에요. 그거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제가 진짜 유명한 사람도 많이 만나보고 돈 많은 사람도 많이 만나보면 다 두려워해요. 다 두렵습니다. 여러분. 왜? 미래는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거는 팩트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거는... 미래는 예측할 수 있어요? 없어요? 없는 거예요. 그냥 운이 좋은 거예요. 우리가 여러 가지 해서 맞으면 운이 좋은 거예요. 그런데 운에 더 가까이 가기 위해서 우리가 ..

03 2020년 11월

03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내가 무식하다는 생각이 들 때 보는 영상. 더닝크루거 효과

혹시 나는 왜 이렇게 능력이 없을까? 아는 게 없을까? 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영상을 봐주세요. 소개해드릴 논문의 제목은 ‘Unskilled and Unaware of It’ 번역하면 무식하면 자기가 무식하다는 걸 모른다? 정도 되겠네요. 심리학자 저스틴 크루거와 데이비드 더닝이 4가지 실험을 통해서 사람들의 다양한 능력을 테스트했어요. 그리고 자기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봤는데 능력을 네 등급으로 나눴을 때 최하위 집단이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요. 예를 들어 시험 점주는 12%밖에 안 되지만 자기가 62%라고 생각했었죠. 평균보다 당연히 높다고 생각한 거예요.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가. 자기가 뭘 틀리게 대답하고, 뭘 맞게 대답했는지 구분할 수 있는 능..

03 2020년 11월

03

빠알리대장경(담마빠다) 담마빠다(법구경) 131회 383. 열반을 아는 자가 되라

담마빠다 제26장 383. 힘써서 갈애의 흐름을 끊어내라. 감각적 욕망을 몰아내라. 조건 지어진 것들의 파괴를 알고 열반을 아는 자가 되라. 이 게송이 설해진 배경에는 이와 같은 이야기가 있다. 부처님께서 제따와나 정사에 계시던 때에 한 바라문이 있었다. 어느 날, 그는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환희심이 크게 일어났다. 그날 이후로 그는 자신의 집에서 매일 16명의 스님들을 모시고 정기적으로 공양을 올렸다. 스님들이 집에 오시면 그는 스님들의 발우를 받아들고는 “아라한이시여, 어서 오십시오. 아라한이시여, 앉으십시오.”라고 말하였다. 그는 집에 오시는 모든 스님에게 ‘아라한’이라고 부르며 인사를 드렸다. 아직 성자의 단계에 오르지 않는 스님들은 바라문이 ‘아라한이시여’라고 부르는 것을 들으며 ‘이 재가 신도..

03 2020년 11월

03

03 2020년 11월

03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11.3(화) 검난, 9년 전 조국 예언 적중(?!)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검찰개혁 문제는 어느 정권이 들어서든 중요한 과제가 되는데 첫째는 검찰과 손잡지 않는다. 즉, 검찰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정권이 있어야 하겠죠. 두 번째,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되는데 계획을 가지고 실행할 수 있는 법무부 장관 같은 경우는 법무부 장관이 시행하게 되면 검찰이 법무부 장관 뒤를 팔 가능성이 있거든요. 소문으로 흔들어서 이 사람을 낙마시킬 수도 있는 그런 조직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아주 강골인 사람, 깨끗한 사람이 필요하다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에 정권 초반에 하지 않으면 절대 안 된다고 봅니다. 정권 후반 되게 되면 또 다음 정권에 줄 설 것이기 때문에 정권 초반에 법무부에 일단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인물이 들어가서 법무부 안에서 검찰을 개혁하고 나가시겠다고 하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