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2020년 11월

23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180석 거대여당이 야당과 협치할 필요가 있을까요?

-2020년 11월 1일 '새로운 100년을 여는 통일의병 간담회' 중// 상대를 인정하는 것이 협치의 시작이다. 국민이 야당이 하는 게 너무 문제가 있어서 여당을 한 70% 정도 지지를 한다. 그러면 야당하고 협치 안 해도 돼요. 야당도 여당이 하도 잘못하니까 그냥 여당하고 안하겠다. 이랬는데 국민이 한 70%이상이 야당을 지지한다 그러면 무시하고 해도 돼요. 그런데 지금 이게 여론 조사상 반반으로 되어 있잖아요. 반반으로. 반반으로 되어 있는데 계속 싸우면 어떻게 되겠어요? 집안이 망하지. 나라가 망할 수밖에 없다. 그다음에 두 번째는 북한 문제를 풀려고 여당이 북한 문제를 푼단 말이오. 아까 말한대로 북한의 주민을 생각해서 북한 문제를 풀면 보수세력이 볼 때는 우리가 북한하고 6.25 때 싸웠지 않..

23 2020년 11월

23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82회] 사주팔자 타고난 운명이 정말 있는 건가요?

어떤 분은 죽어라고 고생해도 안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별 노력도 안 하는데 잘 되는 것 같고 그걸 팔자소관이 있다고 설명을 해야 될 건지?// 세상이라는 게 내가 원하는 대로 다 돼요? 안 돼요? 그럼 안 되는 게 정상일까? 다 되는 게 정상일까? 안 되는 게 있는 게 정상인 거예요. 그런데 어떤 사람은 하다가 보면 주사위를 그럼 한번 보죠. 주사위를 던지면 주사위가 돌아가면서 1- 2- 3 이렇게 나올까 1- 1- 1 이럴 때도 있을까? 있지. 그러니까 인생을 살다보면 주사위 던지 거 하고 똑같아서 어떤 사람은 되고-되고-되고 3번 연달아 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안 되고- 안 되고- 안 되고 3번 연달아 되는 사람도 있고 그러니까 3번 되는 거 보고 “주사위는 던지면 1이 나오라고 운명이..

23 2020년 11월

23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도 먹는 걸로 스트레스를 푸나요?

아 그럼요~~! -- 강아지도 먹는 거로 스트레스가 풀리나요?// 아우 이거는 무조건 맞습니다. 먹는다는 것보다 씹는다는 표현이 훨씬 더 맞을 것 같아요. 발을 지압할 때, 턱을 사용할 때, 그게 세라토닌이라는 물질이 나오는데 기분이 좋아지는, 뭐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하더라고요. 뼈를 씹는다거나 아니면 이불을 씹는다거나 뭐든 씹을 게 있으면 씹는 이유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풀기 위한 건데요 이때 맛있는 걸 계속 줘버릇하면 맛도 있고 씹기도 하니 얼마나 좋겠어요. 하지만 이것을 너무 많이 이용한다면 살이 너무 많이 찌개 될 거예요. 그래서 강아지들이 비만인 경우들 있잖아요. 그냥 강아지에게 먹을 것만 많이 줬기 때문에 살이 찐거다라고 판단하지 않아요. 강아지를 건강한 환경에 노출하지 않았고 건강하지 못한 방..

23 2020년 11월

23

오은영TV [오은영TV] ★오은영의 금쪽 처방★ "가족들과 함께 드라마를 시청하세요"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18 회

사회성 발달이 미숙하고 사회성 발달을 도와줘야 해요. 다만 다행인 건 사회성 발달은 원래 누구나 태어나서 후천적으로 배우는 겁니다. 사회성 발달이 어떤 아이들은 조금만 가르쳐줘도 마치 나무의 잎이 풍성해지듯이 풍성하게 크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금쪽이는 사회성 발달의 필요한 사회적 상황을 알려줘야 합니다. 이게 어떤 상황인 건지. 그리고 이때 필요한 사회적 언어 또한 가르치셔야 합니다. 수학은 안 가르쳐도 자기가 스스로 확 터득해 나가지만 그거는 인간의 미묘한 사회적 입장이라든가 다양성이 없거든요. 수학공식은. 그러나 인간의 미묘한 입장의 차이나 숨겨져 있는 어떤 의도 이런 거는 보이지 않거든요. 이런 걸 이해하는 데는 유독 좀 취약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거를 늦지 않게 가르쳐야 합니다. 그래서 불..

댓글 오은영TV 2020. 11. 23.

23 2020년 11월

23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무엇 때문에 실패했다고 생각하는가? 내가 실패를 설명하는 방식이 나의 건강과 행복, 성취를 결정합니다.

오늘은 나의 ‘패션 스타일’이 아니라 ‘설명 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설명 스타일: 내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나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여기 비관이가 있어요. 수학시험을 망쳤을 때, “내가 문제야, 머리가 나빠. 내일 영어 시험도 망칠 거야” 라고 생각해요. 낙관이는 다르게 반응해요. “아, 노력이 부족했어, 시험 문제가 이상했어. 하지만 다음 시험은 잘 볼 수 있어.” 두 사람이 실패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이 다르죠. 이를 설명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비관이와 낙관이의 인생을 오랫동안 추적하다 보면 놀라운 사실을 알게 돼요. 비관이는 낙관이보다 일찍 죽을 가능성이 더 높아요. 행복하지도 않고 성취 수준도 낮아요. 그 유명한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만이 하버드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23 2020년 11월

23

스님법문/정목스님_유나방송 [유나방송] 달라이라마 기도문

사람을 만날 때마다 언제나 나 자신을 가장 미천한 사람으로 여기고 내 마음의 깊은 곳에서 상대방을 최고의 존재로 여기게 하소서. 나쁜 성격을 갖고 죄와 고통에 억눌린 존재를 볼 때면 마치 귀한 보석을 발견한 사람처럼 그들을 귀하게 여기게 하소서. 다른 사람이 시기심으로 나를 욕하고 비난해도 나를 기쁜 마음으로 패배하게 하고 승리는 그들에게 주소서. 내가 큰 희망을 갖고 도와준 사람이 나를 심하게 해칠 때, 그를 최고의 스승으로 여기게 하소서. 그리고 나로 하여금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모든 존재에게 도움과 행복을 줄 수 있게 하소서. 남들이 알지 못하게 모든 존재의 불편함과 고통을 나로 하여금 떠맡게 하소서.

23 2020년 11월

23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 법문 - 인생이야기 마음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 법문은 인생이야기 마음이야기 이런 제목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요새 100세 시대라고 해서 옛날에는 60 이후에 별로 많이 살지를 않았는데 요즘에는 60 이후에도 많이 살아요. 잘못했다가는 40년도 살고요, 조금 또 잘못되면 30년도 살고, 10년 20년은 보통 살거든요. 그러면 60 이후에 사는 인생이 뭐 하는 인생이냐. 병이 많은 인생이에요, 병이 많아요. 또 외로운 인생이에요, 고독. 또 잘못했다가는 가난한 인생이에요. 질병과 빈곤과 고독, 이 3가지를 다 가지고 산다고 할 때 10년 살기도 쉽지 않고, 20년 30년, 40년. 더군다나 더 잘못되면 50년도 살 수 있거든요, 110살정도 산다면... 이게 보통 일이 아니에요. 그래서 이런 인생을 살 때는 상당히 정신적인 준비가 ..

23 2020년 11월

23

23 2020년 11월

23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11.23(월) 언론, ‘번역’ 전 ‘사실’ 확인부터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한국 사위가 구매한 한국 진단키트 모두 불량품이었나’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가 구매한 한국산 진단키트에 문제가 있다는 워싱턴 포스트 보도를 뉴스원 기사 제목입니다. 메릴랜드 주는 한국의 랩지노믹스사가 진단키트 50만개를 구매했으나 하나도 사용하지 못하고 교체품을 받기 위해 추가 지불을 해어야 했다는 보도인데요 지난 9월에도 볼티모어 지역언론 발로 한국산 진단키트가 문제가 있다는 사실과 다른 보도가 있었죠. 이 뉴스원 기사는 우리 업체의 반론을 담지 않았고 하나도 상용하지 못한 게 아니라 현재까지 37만회를 사용했으며 연말까지는 50만회가 모두 사용된다는 사실관계도 틀리며 구입처인 메릴랜드주의 입장도 싣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워싱턴포스트지의 기사에 정보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