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0년 11월

25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83회] 대화를 안하는 아들

아들이 고등학교 2학년입니다. 근데 대화를 싫어하고 방 안에서 혼자 게임하는 거를 좋아합니다. 아들이 지금 힘든 것 같은데 대화를 안 해 주니까 그 속내를 알 수가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들과 소통을 좀 하고 싶습니다.// 자기 걱정하는 거지 애 걱정하는 게 아니다. 애를 이해 못하니 내 가슴이 답답하다 이 말이야. 그러니까 자기가 궁금해서 애한테 자꾸 어떻게 지내노? 이렇게 묻지 말라는 거요. 그건 자기 궁금증이잖아. 그러니까 놔둬. 그냥. 애가 엄마한테 물으면 언제든지 대답해주는 뭘 달라면 해주고 뭘 하려고 하면 해주고 그리고 기도를 할 때 “아이고, 우리 아이 마음이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얼마나 말을 해도 내가 안 들어줬으면 저 아이가 아예 말을 안하겠느냐 이 말이오. 이렇게 아이..

25 2020년 11월

25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오래된 장난감을 버리면 강아지가 속상해하나요?

조금 애매합니다. -- 강아지가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 찢어지고 더러워져서 버리려고 하는데 오랫동안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버리면 속상해 할까요?// 기다려 시키고 숨기고 다올이가 찾아오고 그 놀이를 되게 좋아하는데 그 놀이를 좀 같이 많이 하던 장난감이 있어요. 그래서 그것만 딱 들면 너무 신나해요. 뭘 할 줄 아니까. 그런 것들이 강아지한테 행복감을 많이 주거든요. 그래서 오래된 장난감 이런 것보다 강아지하고 나하고 추억이 있는 장난감을 좋아하고요 그거 예전에 제가 버렸거든요. 큰 봉투에 넣어져 있으니까. 다올이가 거기서 계속 기웃기웃하고, 막 파고, 코 막 박고 근데 저는 쓰레기봉투 뜯으려고 하니까 아우 또는 음식물이 혹시 들어 있나 해서 하지 못 하게 했는데 어떻게 그게 뜯어졌어요. 근데 솔직히 조금..

25 2020년 11월

25

오은영TV [오은영TV] #ADHD의_또다른_유형 금쪽이가 '과정'을 뛰어넘어버린 이유가 ADHD 때문이라고..!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19 회

나이가 되면 궁금해도 그다음 단계를 밟아요. “어, 만져도 되나? 아, 안 되지. 어? 그래도 궁금한데? 만져봐도 돼요?” 그러면 상대가 대답하는 걸 기다렸다가 “아, 안 돼요? 그럼 할 수 없지.” 이 단계와 과정과 절차가 있단 말이에요. 얘가 이것을 다 휙~ 뛰어넘어요. 그런데 그것을 꼭 몰라서라기보다는 알고 있는 것을 적용하고 실행을 해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되는 거예요. 그래서 보면 보는 대로 다 만져봐야 하고 이것에 대한 반응을 하는 거죠. 그래서 학교에 가서 착석을 해야 한다는 걸 요구받을 때 돌아다니고 왔다 갔다 하는 애들도 있고요 ‘아, 풀이 어디 갔지?’ 이러면 갑자기 풀을 찾으러 벌떡 일어나요. 벌떡 일어나서 사물함으로 막 가요. ”너 어디 가니?“ ”풀 찾으러요.“ 이렇게 되는 거죠...

댓글 오은영TV 2020. 11. 25.

25 2020년 11월

25

한의학·양의학(치매) '뇌 청소부' 세포 추적…치매 원인 찾았다 (2020.11.17._뉴스투데이_MBC)

국내 연구진이 치매를 일으키는 근본 원인을 찾는 데 성공했습니다. 답보 상태에 놓여 있던 치료제 연구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흔하지만 정체를 모르는 미지의 병 치매. 치매에 걸린 뇌는 점차 쪼그라들고 뇌에 베타아밀로이드 같은 찌꺼기가 쌓인다는 정도만 알려져 있을 뿐입니다. 치료제 연구도 이 베타아밀로이드를 없애는 데 집중돼 왔지만 베타아밀로이드를 없애도 인지기능이 개선되지 않는 실패가 거듭됐습니다.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과 KIST 뇌과학연구소는 아예 새로운 대상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뇌에서 독성물질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별세포'입니다. 연구진은 건강한 뇌의 ‘별세포’는 독성물질을 분해해도 금방 회복하지만 치매 환자의 뇌에서는 크기가 커지고, 수도 많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25 2020년 11월

25

스님법문/정목스님_유나방송 [유나방송] 정목스님 낭송_사랑할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사랑할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낭송 정목스님- 남아있는 시간은 얼마일까? 아프지 않고 마음 졸이지도 않고 슬프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바라보기만 해도 가슴 따뜻한 사랑할 날이 얼마나 남았을까 사랑하기 때문에 헤어진다는 말을 이해할 수 없던 때가 있었다. 사랑하는데 왜 헤어져? 사랑하면 같이 살면 되지 하며 사랑하는 사람들이 정작 그 사랑 때문에 헤어지는 상황을 납득하지 못할 때가 있었다. 그러나 시간은 언젠가 그런 의문에 대한 답을 보따리 풀듯 풀어놓는다. 삶의 모순을 이해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한 법이다. 세월이 흘러가야 비로소 이해되는 것들이 인생엔 있는 것이다. 사랑하는 딸의 남은 생을 위해 뇌성마비 외손자와 함께 강물에 뛰어든 할아버지의 사연이나 치매에 걸린 배우자의 간병에 ..

25 2020년 11월

25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열심히 노력해도 실력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연습하는 방법을 점검해 보세요. 앤더스 에릭슨이 제시한 '의도적 연습’

혹시 열심히 노력하는데 실력이 나아지질 않나요? 연습하는 방법을 점검해야 합니다. -- 만 시간의 법칙을 기억하시나요? (1만 시간을 연습하면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말콤 글래드웰이 쓴 책, 아웃라이어를 통해 널리 알려진 용어인데요 사실 그는 이 개념을 심리학자 앤더스 에릭슨의 논물을 읽다가 생각해 냈어요. 최상급 바이올리니스트는 스무 살이 되는 시점까지 총 1만 시간을 사용했다. -심리학자 앤더스 에릭슨의 ‘베를린 음악학교’ 연구- 논문에서 이 문장을 읽은 글래드웰이 무릎을 '탁' 친 것 같아요. “만 시간의 법칙, 바로 이거야!” 그런데 정작 논문의 저자인 에릭슨은 이 용어를 싫어한답니다. 핵심은 연습의 양이 아니라 어떻게 연습하는가이다. 노력에 배신당하지 않으려면 그냥 연습이 아니라 의도적..

25 2020년 11월

25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병으로 아파하는 이를 위한 치유명상, 질병, 고통, 문제 해결법

병으로 인해 아픔을 느끼는 사람은 어떻게 해서든 그 병에서 벗어나기만을 간절히 바랍니다. 병을 이겨낼 수 있는 온갖 방법이며, 병원 의사 약을 찾아 나서지요. 모든 약들도 다 먹어보고, 치료도 받아보고 이것저것 다 해보았는데도 불구하고 병이 낫지 않을 때쯤이면 절망을 하게 되죠. 이쯤 되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절에 찾아와서 하소연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당연히 절에서 스님들은 치유사나 의사가 아니다 보니 몸에 대한 치료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니라 그 병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병이 찾아왔을 때 어떻게 마음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마음의 치유법을 말씀해 드리곤 합니다. 쉽게 말하면 병이 걸렸을 때의 마음공부라고도 할 수 있겠고요 치유 명상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말하면 솔깃한 마음..

25 2020년 11월

25

25 2020년 11월

25

카테고리 없음 [김어준 생각] 11.25(수) ‘추미애여서’ 가능했다 (누군가는 했어야 할 일)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이에 검찰사무에 관한 최후 감독자인 법무부 장관으로서 검찰총장이 검찰총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판단하여 금일 검찰총장에 대하여 징계를 청구하고 검찰총장의 직무 집행 정지를 명령하였습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배제 조치를 결정했습니다.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처음 있는 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법무부와 검찰청 간의 이견이 있었던 적이 한 번도 없어서가 아니라 검찰 출신 선후배가 장관과 총장을 도맡아 하던 시절에는 검찰 기수문화에 따라 선배기수의 장관이 후배기수인 총장을 관리해서 수사지휘권도 발동할 이유가 없었죠. 그냥 전화로 지시하거나 만나서 통보하면 끝나는 일이었으니까요 그러니까 수사지휘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