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2020년 09월

29

카테고리 없음 여지(餘地) (★)

- 여 지(餘地) - 같은 말을 해도 남들이 잘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마음의 "여지"가 있는 사람입니다. 여지란 내 안의 빈자리. 상대가 편히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여지가 있는 사람은 평온 합니다. 함께 있으면 내 마음도 편해집니다. 같은 이치로 내가 사람을 대함에 있어 부끄럼 없이 최선을 다 했음에도 상대가 나를 알아주지 않아 마음이 힘들 땐, 아직 내 마음의 여지가 부족함은 없는지? "내 마음의 여지"를 점검하여 보세요. 타인이 내 마음에 편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 나의 여지를 늘리는데 힘쓰세요. 여지(餘地) 남을 '여, 땅 ;지. 약간 남는 공간이란 뜻입니다. 채울 수 있는 넉넉함과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를 최대한 넓은 아량으로 늘리고 넓혀가는 마음의 여유를 상대방에게 전하는 멋..

29 2020년 09월

29

카테고리 없음 술, 그 영원한 로망(roman) (★)💖

술, 그 영원한 로망(roman) (★)💖 "꽃 사이에 술 한 병 놓고 벗도 없이 홀로 마신다. 잔을 들어 밝은 달 맞이하니 그림자 비쳐 셋이 되었네" 중국 당나라 시선(詩仙) 이백의 시 월하독작 (月下獨酌, 달빛 아래서 홀로 술을 마시다)의 한 구절입니다. 고려시대 문인 이규보는 시 화류(花柳)에서 "하늘이 나로 하여금 술을 마시지 않게 하려면 꽃과 버들이 피지 말도록 하여라" 라며 '신이 주신 선물'인 술을 예찬하고 있습니다. 술이란, 알코올 성분이 1% 이상 들어있는 모든 기호 음료를 총칭합니다. 들어있는 모든 기호 음료를 총칭합니다. 기원전 4500년경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상지인 티그리스 강 유역의 고대 수메르인들이 포도주를 처음으로 만든 이래, 술은 우리 인간들에게는 최고의 음식 중의 하나로 ..

29 2020년 09월

29

카테고리 없음 너, 술 마셨니?" (★)

"너, 술 마셨니?" ‘힘없는 아버지’에 대한 슬픈 이야기 하나 하겠습니다. 유학 간 아들이 어머니와는 매일 전화로 소식을 주고받는데, 아버지와는 늘 무심하게 지냈답니다. 어느 날, 아들이 갑자기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열심히 일해서 내가 이렇게 유학까지 왔는데, 아버지께 제대로 감사해본 적이 없다. 어머니만 부모 같았지, 아버지는 손님처럼 여겼다’고 말입니다. 아들은 크게 후회하면서 ‘오늘은 아버지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전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집에 전화했습니다. 마침 아버지가 받았는데, 받자마자 “엄마 바꿔줄게”하시더랍니다. 밤낮 교환수 노릇만 했으니, 자연스럽게 나온 대응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아들이 “아니요. 오늘은 아버지하고 이야기하려고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29 2020년 09월

29

카테고리 없음 교만과 겸손 (★)

교만과 겸손 말로는 누구에게도 져 본 적이 없는 교만한 할머니가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말발이 아주 센 초로의 할머니였다. 그런데 그 집에 똑똑한 며느리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저 며느리는 이제 죽었다 라며.. 걱정했습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시어머니가 조용했습니다. 그럴 분이 아닌데 이상했습니다. 그러나 이유가 있었습니다. 며느리가 들어올 때 시어머니는 벼르고 별렀습니다. 며느리를 처음에 꽉 잡아 놓지 않으면, 나중에 큰일 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처음부터 시집살이를 시켰습니다. 생으로 트집을 잡고 일부러 모욕도 주었습니다. 그러나 며느리는 전혀 잡히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며느리는 그때마다 시어머니의 발밑으로 내려갔기 때문입니다. 한 번은 시어머니가 느닷없이 "친정에서 그런 것도 안..

29 2020년 09월

29

카테고리 없음 득도다조 (得道多助) (★)

🍀 득도다조 (得道多助) 🍀 베풀면 즐거워 마음이 편하다. 강한 사람은 힘이 센 사람도 아니고, 지위가 높은 사람도, 엄청난 부를 소유하거나 학력이 높은 사람도 아니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도와주는(助) 사람이 많은(多) 사람이다. 아무리 힘센 사람이라도 도와주는 사람이 많은 사람을 이기지는 못한다. 그 사람이 잘 되기를, 쓰러지지 않기를, 응원해주는 사람이 많으면 그는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 주위에 도와주는 사람이 많은 사람이 가장 강한 사람이다. 이렇게 도와주는 사람이 많게 되기 위해서는 인심(人心)을 얻어야 한다. 평소에 주위 사람들의 마음을 얻어야만 도와주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이것을 ‘득도다조'(得道多助)라고 합니다. 즉, ‘도를 얻은 사람은 도와주는 사람이 많다’라는 뜻이다. 평..

29 2020년 09월

29

건강상식 100 살의 비결 (★)

◆ 100 살의 비결 ◆ 100살을 건강하게 사는 방법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세계적인 장수 과학자 박상철 전남대 석좌 교수님의 글을 그대로 옮긴다. 한 번 읽어 보자. 결코 시간 낭비가 아닐 것이다. 젊은 세포와 늙은 세포에 동일한 자극을 줬다. 자외선도 쏘이고, 화학물질 처리도 했다. 저강도 자극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고강도 자극을 하자 예상과는 반대의 결과였다. 고강도 자극에서 젊은 세포는 반응하다 죽었지만, 늙은 세포는 죽지 않았다. 2년 이상 같은 실험을 했다. 결과는 같았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노화는 증식을 포기한 대신 생존을 추구한다’였다. 평생 노화를 연구해 온 박상철(70) 전남대 석좌교수는 이 연구 결과를 보고 노화에 대한 인식을 확 바꿨다. “노화는 죽기 위한 과정이 아니..

댓글 건강상식 2020. 9. 29.

28 2020년 09월

28

카테고리 없음 과학적으로 입증된 1분30초법 (★)

과학적으로 입증된 1분30초법 ☏꼭 알아둬야 할 - 상식 - ●밤에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야 할 때 매우 중요한 경고입니다. "갑작스럽게 깨어서" 정상적인 생리적 요구를 만들기 위해 과학적으로 입증 된 "1 분 30 초법" 에 주의를기울여야합니다. 누군가가 "건강 상태가 좋았는데 밤에 아무이유없이 갑자기 사망했다고 들었을 것입니다". 가장 가능성있는 이유는 그 사람이 잠에서 깨어나 화장실에 가기위해 서둘러 침대에서 일어 났을 때 바로 지금 뇌가 더 쉬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로인해 뇌졸중이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일회 반칙"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할 수있는 법"은 잠에서 깨어 났을 때 화장실에 가려면 먼저 "깨어 난 후 30초 동안 그대로 누워" 있어야하며 "30 초 더 침대에 앉아, 다리를 조..

28 2020년 09월

28

카테고리 없음 소강절(邵康節)의 예언 (★)

<소강절(邵康節)의 예언> *소강절(邵康節'1011~1077) 은 중국 송대(宋代)의 유학자이자 시인(詩人)으로 중국 송대의 유명한 학자였습니다. *소강절*은 젊어서 과거에 급제하여 20대에 벌써 상서의 지위에 올랐으며, 문장이 빼어나고, 시(詩)를 잘 지었을 뿐 아니라 주역(周易)에 아주 밝았고, 학문이 높아 전국적으로 이름난 사람 이었다 합니다. 그런데, 공부 하느라고 20대 후반에 가서야 겨우 장가를 가게 되었으며, 어느날 결혼 후 신부와 첫날밤을 맞구선 너무 긴장한 탓인지 새벽 일찍 잠에서 깨어나게 되었습니다. 아직 닭은 울지 않고, 밖으로 나갈수도 없고 해서 심심하던 차에 "산가치" (주역으로 점을 치는 젓가락같은 모양의 도구)를 뽑아 자신의 점을 치게 되었습니다. 신혼 첫날 비록 하룻밤을 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