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karllee 2019. 11. 7. 12:35

이 책은 실험심리학의 가장 어렵고, 복잡하고, 이리저리 얽힌 문제 중 하나인 생각과 말의 문제를 다룬 심리학 연구물이다.


.. 과감히 희망 하건데, 전체적으로 우리 저작의 모든 내용은 본질적으로 통합적이다. 비록 개별적인 부분들로 제시되었지만, 미 모두가 발생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과업인 사고와 낱말 사이의 관계를 해결하는데 모아진다.


우리의 연구에서 알아낸 새로운 것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있다.


1) 아동기를 통해 낱말의 의미가 발달한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확립함. 그리고 그 발달의 주요 단계를 결정함.

2) 자연발생적 개념 발달과 비교하여 어린이의 과학적 개념 발달이 보여준 독특한 괘적을 들어냄. 그리고 이 발달의 근본적인 법칙들을 설명함.

3) 말의 독립적 기능으로 글말의 심리적 성질을, 생각과의 관계를  드러냄.

4) 내적 말의 심리적 성질을, 내적 말과 생각의 관계를 실험을 통해 드러냄.


...

그렇지만 우리는 의식의 문제를 우리 작업을 마감하는 간결한 몇 마디 말로만 언급하였고, 우리는 바로 그 문턱에서 이 연구를 중단해야만 했다.


주) 의식의 문제에 대한 언급

1) 낱말이 개별 기능에 대해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의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낱말은 인간 의식에 담긴 역사적 성질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3) 작은 물방울 속에 태양이 비추어지듯 의식은 낱말 속에 비추어진다. 즉, 낱말은 의식의 소세계이고, 의미가 담긴 낱말은 인간 의식의 소우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