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karllee 2020. 1. 6. 12:26

노동력의 가치는 평균 노동자에게 일상적으로 필요한 생활수단의 가치에 의해서 규정된다. 이 생활수단의 형태는 변동할지도 모르지만 그 양은 일정한 사회, 일정한 시기에는 주어진 것이기 때문에 불변적 크기로 다루어질 수 있다. 변동하는 것은 이 양의 가치뿐이다. 그밖의 두 가지 요인이 노동력의 가치 규정에 관여한다. 한편으로는 생산양식에 따라 변하는 노동력의 육성비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노동력의 자연적 차이[곧 남자인가 여자인가, 성년인가 미성년인가 하는 차이]가 있다. 그 자체도 생산양식에 의해서 제약을 받는 이들 여러가지  다른 노동력의 사용은 노동자 가족의 재생산비라든지 성년 남자 노동자의 가치들 사이에 커다란 차이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들 두 가지 요인이 아래의 연구에서는 제외되어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상정한다. 1) 상품은 그 가치대로 판매된다. 2)노동력의 가격은 그 가치보다 높아질 수는 있어도 결코 그 가치보다 낮아질 수는 없다. 

이같이 상정되면, 노동력의 가격과 잉여가치의 상대적인 크기는 다음 세 가지 요인으로부터 제약을 받고 있음이 드러난다. 1) 노동일의 길이 곧 노동의 외면적 크기, 2) 노동의 정상적 강도 곧 노동의 내포적 크기. 따라서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노동량이 지출된다. 3) 끝으로 노동의 생산력. 따라서 같은 양의 노동이 똑같은 시간에 산출하는 생산물의 양은 생산조건의 발전 정도에 따라 많아지거나 적어지거나 한다는 것. 이 세가지 요인 가운데 하나가 변하지 않고 두 가지가 변하거나, 또는 두 가지는 변하지 않는데 하나가 변하거나 또는 마지막으로 세 가지가 동시에 변하거나 함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조합이 있을 수 있음은 명백하다. 여러 요인이 동시에 변하는 경우에도 변화의 크기나 뱡향은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도합은 더욱더 다양해 진다. 



2) 노동강도와 노동생산력이 증가하고 동시에 노동일이 단축되는 경우,

노동생산력의 상승과 노동강도의 증대는 같은 방향, 같은 형태로 작용한다. 둘 다 각 기간 안에 얻어지는 생산물의 양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둘 다 노동일 가운데 노동자가 자기 생활수단이나 그 등가를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부분을 단축시킨다. 일반적으로 노동일의 절대적 최소한은 이렇듯 노동일 가운데에서도, 필요하지만 수축될 수 있는 구성성분에 의해서 결정된다. 1 노동일 전체가 이 한계까지 단축되면 잉여노동은 소멸하지만, 자본의 지배체제 아래서는 도저히 이렇게 될 수 없다. 자본주의적 생산형태가 폐지되면 노동일은 필요노동만으로 제한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밖의 다른 생활이 변하지 않는다면 필요노동의 범위는 확대될 것이다. 왜냐하면 한편으로는 노동자의 생활조건이 더욱 풍요로와지고 그들의 생활상의 요구들은 더욱 커질 터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오늘날의 잉여노동이 일부는 필요노동 [곧 사회적인 준비금 및 저축금의 획득에 필요한 노동]으로 계산될 터이기 때문이다. 

노동생산력이 증가하면 하는 만큼 노동일은 더욱 더 단축될 수 있고 노동일이 단축되면 되는 만큼 노동강도는 더욱 더 증가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본다면 노동생산성은 노동의 절약으로 말미암아서도 증가한다. 이 절약은 그저 생산수단의 절약뿐만 아니라 갖가지 쓸모없는 노동을 없앤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은 각 개별 사업체에 대해서는 절약을 강요하면서도, 이 생산양식 스스로의 무정부적 경쟁체제 때문에 사회적 생산수단과 노동력을 극도로 무한정하게 낭비하게 만들며, 또 오늘날에는 없어서는 안되지만 그 자체로서는 아무 쓸모없는 무수한 기능들이 생겨나게 된다. 

노동강도와 노동생산력이 일정하다면, 노동이 활동할 수 있는 모든 사회 구성원 사이에 균등하게 배분되면 될 수록 [곧 사회의 한 계층이 노동이라는 자연필연성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다른 계층에게 전가할 수 없으면 없을수록] 사회적 노동일 가운데에서 물적 생산에 필요한 부분은 점차 줄어들고 개인의 자유로운 정신적 사회적 활동을 위해 주어지는 시간 부분은 갈 수록 커진다. 노동일이 단축되는 절대적 한계는 이런 방향으로의 노동의 일반화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느 한 계급을 위한 자유로운 시간은 대중의 생활시간이 노동시간으로 전화됨으로써 생겨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