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마을 연수

티처빌 2015. 9. 29. 08:00

 

 

청소년 흡연 문제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요즘 사회 전반적으로 흡연율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흡연율도 줄어들었겠죠? 청소년 흡연율은 9.2%로 전년보다 0.5% 감소했는데요. 하지만 주변의 학생 10명 중 1명 정도가 흡연을 한다고 생각하면, 적지 않은 수치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 질병관리본부에서 2014년 청소년 7만 5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한 결과 가족 or 친구 가운데 흡연자가 있는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최고 17배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떻습니까?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지도가 필요하겠죠?

 

선생님들께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티처빌에서는 청소년 흡연 관련 교원원격연수를 준비했습니다. 티처빌 1학점 15시간 교원원격연수,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를 만나보겠습니다.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 연수 중 금연동기가 부족한 학생을 위한 동기강화요법

 

흡연을 하는 청소년 중에는 흡연에 대한 심각성을 모르거나 금연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금연을 하고자 하지만 금연동기가 낮은 청소년들도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금연동기를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겠죠?

 

동기강화 상담이란 환자의 양가감정을 인지하고 찾아내는 치료적 동반자 관계에 기초한 상담기법입니다. 이 상담의 대상은 흡연의 유해성에 대해 정보가 없는 환자, 금연에 대한 두려움, 걱정이 있는 환자, 과거 재발경험으로 인해 실망한 환자인데요.

 

 

 

동기강화 상담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점'환자에게 위임하기'이며 환자가 "나는 정말로 담배를 끊고 싶습니다."라고 최종적으로 말하는 것이죠. 동기강화 상담의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동기강화 상담을 통해 학생들에게 흡연의 유해성에 대해서 인지시키고, 자발적인 금연을 유도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렇게 한 금연은 타인에 의한 강압적 금연이 아니라 자발적 금연이기 때문에 앞으로 성인이 되었을 시 재 흡연 욕구도 스스로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기강화 상담법이 흡연하는 학생들을 교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죠?

이렇게 본 연수에서는 학생들이 금연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는 동기강화요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흡연하는 학생들을 지도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학생들에게 금연지도 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티처빌 교원원격연수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 1강 학생 금연지도의 중요성"의 내용에 따르면, 학생 때 흡연을 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5배 이상 높으며, 향후 헤비 스모커가 될 가능성도데요.  뿐만 아니라 조기 흡연은 폐암발생 위험성 증가와 유의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지도는 평생 지속되는 흡연가능성이 높은 초등학생, 중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빠르게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죠 

 

 

 

한국은 세계에서 청소년 흡연이 제일 높은 나라로 흡연에 대한 지도가 국가 정책으로도 매우 중요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금연지도 정책은 감시, 처벌, 벌점 위주의 통제정책 위주였는데요.

 

앞으로의 금연지도는 이런 통제정책 위주를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벗어나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역할이 중요하겠죠?

 

 

 

 

이렇게 티처빌 교원원격연수 "흡연예방과 금연지도"는 

학생들의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여

선생님께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바로 지도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지도에 관심 있는 선생님께서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맛보기 영상 및 연수신청 할 수 있는 티처빌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