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은클리닉/내과클리닉

참조은가정의원 2014. 9. 22. 06:00

 

 

지방간 증상과 치료법 [산본역 가정의학과]

 

 

 

 

 

 

지방간이란 간에 기름덩어리가 낀 것으로, 즉 지방성분이 간의 기능을 방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지방간은 두 종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알코올성 지방간, 다른 하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뉩니다.

특히 20대 ~ 40대 사이의 연령층의 지방간 환자가 많습니다.

 

 

 

 

이는 한창 사회생활에 전념하는 시기이며 많은 사람들과 술을 자주 마시는 상황,

그리고 몸무게가 과체중인 상황, 운동부족 등이 지방간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특히나 섭취한 음식물의 연량이 피부 아래 지방이나 간에 저장됨으로써 지방간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간 증상은 겉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질병을 스스로 깨닫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간에 들러붙게 되면 간이 커져 오른쪽 상단 배 부위에 뭔가 걸린듯한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지만 스스로 이상 증상을 찾아 병원을 가기 보다는 신체검사 등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지방간이 악화돼 지방성 간염으로 발전하게 되면 더 심한 간경변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 금주를 해야 몸이 회복됩니다.

그리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에는 위해서는 운동을 하고 식습관을 조절해야 합니다.

체중관리, 특정 생활습관병, 약물 봉용중지 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달달한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이 항유된 음식,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씨발새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