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아까시재목버섯

댓글 0

게시판/버섯·종균·지의류

2017. 9. 27.

아까시재목버섯



아까시재목버섯은 아까시흰구멍버섯으로 개명되었다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아 그대로 이름표 부착.

학명도 다르지만 버섯의 형태도 자세히 보면 다소 차이(갓 가장자리 흰테가 두툼)가 있는 듯하기도 하고,

발생되는 곳이 아까시재목버섯은 살아있는 활엽수 라고 하는데 (발견은 죽은 고목의 나무 그루터기에 발생)

아까시흰구멍버섯은 살아 있는 나무에 발생하다는 소개가 있어 차이가 있어요.


분포지역이 아까시흰구멍버섯은 백두산지역, 북한산, 내장산 등으로 소개되고

아까시재목버섯은 이곳 전북 지역의 산지와 들판에도 여러 곳에서 발생되어 발견되네요.

아까시재목버섯은 약용으로 쓰고 영지버섯뒤지지 않은 효염이 있다는 소개가 있네요.










분류 :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분포 : 한국, 일본,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북반구 온대 이북 (학명 : Formitella fraxinea)
서식 : 살아 있는 활엽수 (크기 : 버섯갓 지름 5~20㎝, 두께 0.5~1.5㎝)
형태 : 여름~가을, 중첩되게 무리지어 발생.


아까시재목버섯은 일 년 내내 살아 있는 활엽수에 수평으로 자란 버섯갓이 여러 개가 겹쳐 큰 무리를 지어 자란다.

버섯갓은 지름 5~20㎝, 두께 0.5~1.5㎝로 반원 모양이거나 편평하다.

갓 표면은 잿빛 갈색, 적갈색, 흑갈색으로 가장자리는 노란색이고 동심원처럼 생긴 고리무늬가 있는 것도 있으며 밋밋하다.

은 나무색 또는 누런 흰색이다.

갓 아랫면은 처음에 노란색이다가 나중에 잿빛 흰색으로 변하며 어두운 갈색의 얼룩이 있다.

은 한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멍은 원형으로 가늘다.


홀씨는 5~7×4.5~5㎛로 달걀 모양이고 색이 없다. 목재부후균으로 흰색 부패를 일으킨다.

한국, 일본,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북반구 온대 이북에 분포한다.

아까시재목버섯은 아까시흰구멍버섯(P. fraxinea (Bull.) Ryvarden )으로 개명되었다는 소개도 있는데 확실치 않다.


아까시재목버섯 http://cafe.naver.com/tktlffl/1396 


아까시재목버섯.

2017. 9. 18. 익산시 천호산 중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