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이곳에 보관합니다.

고창읍성 맹종죽림

댓글 0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2019. 12. 6.

고창읍성 맹종죽림



고창읍성 모양성 안에 맹종죽이 있는 줄 알고는 있었지만 가까이 가 보기는 이번이 처음인 듯합니다.

그냥 지나치기는 했는데 죽림 안에 들어 가서 촬영하고 자세히 보기는 처음이였어요.

장마가 끝나고 나면 흰망태버섯이 많이 발생한다는 정보를 얻어 놓고 금년에 시기를 놓쳐 버렸네요.

노랑망태버섯은 여러 곳에서 만나 보았는데 흰망태버섯은 온전한 모습을 만나지 못하였지요.

한국도로공사 수목원에 죽림원의 맹종죽도 크게 자라고 있었지만 역시 고창읍성의 맹종죽림이 장관인 듯해요.
























분류 :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대나무.
분포 : 한국,중국,일본 (학명 : Phyllostachys edulis (Carrière) J. Houz)
서식 : 남부지방 식재 (크기 : 높이10~ 20 m 이상,지름 20cm 이상)


맹종죽은  호남죽(湖南竹), 죽순죽(竹筍竹), 일본죽(日本竹), 모죽(毛竹)이라고도 한다.

높이 10~20m, 지름 20 cm 정도로 대나무 중 가장 굵다.

줄기는 굵어지고, 키는 20m 이상으로 자란다.
처음에는 마디사이에 흰 가루가 있으나 점차 떨어져 없어진다.

마디고리는 가지 없는 마디에서 거의 두드러지지 않으나, 가지 달린 마디에서, 또 가지가 가늘수록 더 두드러진다.

엽초흔 가장자리에 강모가 있다.
은 가지 끝에 2~4개씩 달리고, 엽이는 분명하지 않으며, 구부에 강모가 있고, 엽설은 뚜렷하다.

엽신은 작은 편이고, 4~11cm × 0.5~1.2cm이며, 뒷면에는 중맥을 따라 아래쪽으로 잔털이 있고,

제2맥은 3~6쌍이고, 제3맥은 약 9개이다.


화서가지소수 모양으로 5~6cm이고, 인편상 포엽은 4~6개로 점차 커지며,

때로는 기부에 1~3개의 본 잎을 닮은 것이 추가로 달리기도 한다.

포엽은 10개 이상으로 옆으로 겹쳐 달리고, 아래쪽에 달리는 것은 불임성, 탈락성으로 자루가 있으며,

위쪽으로는 잔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가는털이 있다. 포엽에 엽이는 없고, 구부 강모는 탈락성이다.

엽신은 피침형 또는 송곳형으로 작다. 가소수는 포엽마다 1~3개 붙는다. 소수는 1개의 소화가 있다.

포영은 1개이고 1.5~2.8cm이며, 잔털이 있다. 소수축 연장부는 짧고, 까락 모양이다.
호영은 2.2~2.4cm이고, 끝부분과 가장자리에 잔털이 있다. 꽃밥은 약 1.2cm이다.암술머리는3개로 갈라진다.


열매인 영과는 좁은 타원형으로 5~10mm이고, 끝에 지속성의 암술대 기부가 붙어있다.
유사종에 비하여 죽순이 가장 먼저 나온다(5월).

얼룩덜룩하고 털이 있으며, 줄기마디의 고리 모양은 흔히 한 개이다.

산지는 한반도 남부 지역으로 죽피에 흑갈색의 반점이 있는데다 윤기가 적으며 매우 단단하다.


고창읍성 맹종죽림.

2019. 11. 22. 전북 고창군 고창읍 모양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