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아우리쿨라타 플룸바고(하늘꽃)

댓글 0

게시판/원예종(원예나무·덩굴,외래종)

2020. 2. 6.

아우리쿨라타 플룸바고(하늘꽃)



아산시 ' 세계꽃식물원 ' 에서 처음 만났었던 하늘꽃(Sky Flower ).
하늘색 꽃은 아우리쿨라타 플롬바고(Plumbago auriculata 'Royal cope'),
하얀 색 꽃은 아우리쿨라타 플롬바고(Plumbago auriculata 'Lam' ) 이라고 하더군요.
서천국립생태원의 지중해관에서 꽃이 피어 반겨 주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석죽목 질경이과의 덩굴성 상록관목.
분포 : 남아프리카 원산지  (학명 : Plumbago auroculata Lam)
서식 : 온실 재배  (크기 : 높이 6m, 폭 3m)


아우리쿨라타 플룸바고하늘꽃이라고도 부른다.

줄기는 기어 오르며 상록성 덩굴식물로 높이는 1~2m이지만 다른 식물체에 기어 오른것은 6 m 정도이르기도 한다.

폭은 3m 정도 퍼지며 자라고 음지에서도 잘자라므로 정원수로 심는다.
은 어긋나며 여러 개가 뭉쳐 나고 넓은 달걀모양 또는 달걀 모양 바소꽃이다.

잎표면은 밝은 빛 녹색으로  잎 길이는 5cm 정도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8~11월하늘색으로 잎겨드랑이에서 꽃줄기가 나와 4~10개가 달려 핀다.

화관은 통모양으로 하늘색으로 피는 것이 기본이다.

청색(P.auroculata  'Royal cape'), 흰색(P.auroculata 'Lam') 등으로 피는 품종이 있다.

꽃의 크기는 직경 2.5cm이며 꽃잎은 5개이다.

꽃자루는 길이 2~3cm 이고 꽃받침은 통으로 외어 있으며 돌기가 나 있고 점액이 묻어 있다.


납중독 치료에 효과가 있고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사마귀, 골절 뼈, 상처 치료에 쓴다.
정원수, 담장수, 절화용, 화단 등에 다양하게 심는다. 벌과 나비등이 좋아하는 식물이다.

Plumbago속은 셰계적으로 열대지역에 10~20종이 분포되어 있다.


아우리쿨라타 플롬바고(하늘꽃) http://cafe.daum.net/510211/4bR1/701
아우리쿨라타 플룸바고(흰하늘꽃) http://cafe.daum.net/510211/4bR1/705


아우리쿨라타 플룸바고(하늘꽃).

2019. 10. 18.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지중해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