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의왕시 백운호수

댓글 1

좋은 소식/한국의 산하.고향 소식

2020. 2. 11.

의왕시 백운호수



백운호수가 있는 줄도 모르고 친구가 앞장서서 가는데 따라 가기만 했더니....

안양 역에서 만나 나와서 안양천변을 따라 갔더니 대학교 인가 싶은데 통과하여 넘어 가니 중식 시간대가 되었더군요.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마침  안양 친구 조 선생이 찾아 들어 간 곳이 '조가네갑오징어 백운호수점 오징어요리' 집.

혹시 친구네 식당인가? 싶었는데 지금도 고개가 가우뚱.

갑오징어 요리를 시켜 맛있게 먹고 나오면서 계산을 하려하니 식당 사장님이 한사코 계산을 친구가 한다고 안 받아요.

식당을 나와서 조금 걸어 가니 백운호수가 나오더군요.

 

 

 

 

 

 

 

 

 

 


 

위치 :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에 있는 인공호수.
개요 :

전체면적 36만 3636㎡로, 1953년 9월 안양·평촌 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처음에는 저수지로 만들어졌다.

이후 평촌이 신도시가 되면서 저수지에서 호수로 바뀌었다.

주변에 청계산·백운산·모락산 등이 있어 이 일대가 유원지가 되었다.

주변의 산에서 흐르는 물이 유입되어 물이 맑고 경치가 수려하며 서울에서 가까워 행락객이 늘고 있다.

주변에 산책로를 비롯하여 숙박시설음식점, 카페촌 등이 형성되고, 호수순환도로대형 주차장이 있어 편리하다.

의왕시에서는 호수를 중심으로 도시공원을 조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의왕시의 관광명소가 될 전망이다.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 앞에서 시내버스(12번)나 마을버스를 타고 호수 입구에서 내리거나,

승용차로 갈 경우 서울에서 군포 방향으로 가다가 인덕원 사거리에서 좌회전하여 2.5㎞ 정도 달린 뒤

백운호수 표지판을 보고 우회전하여 1㎞ 정도 더 가면 된다.


특징 :

백운호수는 1953년에 준공한 인공호수로, 원래 농어촌정비법에 의한 농업기반시설로 안양과 평촌지역의 농업용수를

공급하였으나, 안양 평촌 지역의 산업화 도시화로 농지가 사라져 지금은 호수가 되었다.

백운산청계산이 둘러싸고 이들 계곡의 물이 호수로 흘러들기 때문에 물이 맑고 풍경이 수려하다.
여름엔 유선장, 가을에는 백운예술제, 겨울엔 썰매와 같은 여유와 동심이 어우러진 곳이기도 하다.

여유롭게 산책로를 거닐 수 있어 백운호수로의 휴식은 언제라도 편안하고 감동이 있다.

문화와 지식·상업과 주거단지가 어우러진 [의왕백운밸리]가 들어서, 차별화된 테마마을과 관광 명소로 조성된다.

의왕시민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도 즐겨찾는 가족나들이, 심야 커플 데이트, 품격있는 만남의 장소로도 유명하다.
관광객이 늘어서 주민들이 커피, 아이스크림, 생수, 핫도그, 뻥튀기 등을 팔아 핫플레이스가 되고 있다.

의왕백운밸리의 세 개의 수변공원과 연결될 예정이다. 개, 자전거, 퀵보드는 출입을 제한한다.


의왕시 백운호수.

2019. 10. 12. 경기 의왕시 백운호수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