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히야신스

댓글 0

게시판/원예화(초본,외래식물)

2020. 2. 13.

히야신스



히야신스, 무스카리, 크로커스 등은 원예품종으로 봄꽃들의 전령 격이지요.

화단에 심어 놓은 화초들은 아직이지만 온실이나 거실에 심어 관리하는 화초들은 벌써 꽃이 피어 주고 있네요.

바닥에는 가을~겨울 사이에 자홍색의 작은 꽃이 피는  '바나나체인'이 함께 자라고 있네요.

 

 

 

 

 


 

분류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구근초.
분포 : 발칸반도, 터키 원산지  (학명 :  Hyacinthus orientalis) 
서식 : 온실재배, 분재배, 화단 식재 (크기 : 알뿌리 길이 3cm, 잎 길이 15∼30cm )


히야신스는 발칸반도 및 터키 원산이며 가을에 심는 화초이다.

알뿌리비늘줄기로 달걀 모양이고 길이 3 cm 정도이며 겉은 흑갈색이다.

은 뿌리에서 4∼5개가 착생하여 비스듬히 벌어지고 선형이며 길이 15∼30cm로 안쪽으로 굽어든다.

꽃줄기는 이른봄 잎사이에서 자라서 잎보다 약간 길어지며 윗부분에 꽃이 총상으로 달린다.


은 봄철에 청자색, 흰색, 분홍색 등의 여러색으로 총상꽃차례로 옆을 향해 달리며 깔때기 모양이다.

꽃지름 2∼3cm이며 화피는 윗부분이 6개로 갈라지고 갈래조각은 육질(肉質)이며 수평으로 벌어진다.

수술은 6개로서 화관통부 위쪽에 붙지만 밖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달걀 모양의 원형이고 종자는 겉에 잔 돌기가 있다. 꽃말은 비애이다.


주요 품종으로는
적색계는 잔 보스· 라 빅터· 암스테르담
청색계는 델프트 블루· 펄 브릴리안트· 비스마크· 퀸 오브 더 블루스
연분홍색계는 마르코니· 레이디 더비· 안네 마리· 퀸 오브 더 핑크스· 체스넛 플라워 등이 있다.

 

히야신스 http://cafe.daum.net/510211/4bR1/1300      http://cafe.daum.net/510211/4bR1/454
무스카리 http://cafe.daum.net/510211/4bR1/789

히야신스.

2020. 2. 11. 한국도로공사 전주 수목원 '유리온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