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레몬

댓글 0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2020. 2. 17.

레몬



오렌지, 자몽, 유자, 감귤 등은 모두 감귤류(Citrus spp.)로 묶이는데, 지구상에 약 16종이 분포하고 있다.

레몬 이라는 이름표를 달아 놓았는데 감굴 같기도 하네요.

레몬류의 종류가 다양하기에 수목원의 명잘을 그대로 인용하여 명찰을 달아 주었네요.


이곳에서 눈 쌓인 모습 못 보고 봄을 맞이 하나 싶었는데....

오늘 시골 고향에 가기로 되어 있는데 눈이 많이 내렸어요.

군산에 들려 형제 분들을 모시고 고향인 고챵으로 가는데 앞이 안 보일 정도로 내리기도 하더군요.

지금도 지역따라 눈이 오락 가락하면서 계속 내리고 녹으면서 쌓이고 있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운향목 운향과의 감귤속 상록 소교목.총칭.
분포 : 아시아 남동부,브라질, 태평양 남동부 열대지역  (학명 : Citrus spp)
서식 : 과실수 재배 (크기 : 높이 3~6m 정도)


레몬 류는 상록성 작은키나무이다. 높이는 3~6m 정도이며 가지에 가시 돋아 있거나 없기도 한다.

은 어긋나며 피침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고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잔 톱니가 있다.

잎자루에 좁은 날개가 있거나 없다.


5~6월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향기가 난다.

꽃받침잎꽃잎은 각각 5장이다. 수술은 20개 정도이며, 암술은 1개다.


열매는 장과, 약간 편평하게 눌린 구형이며 7~10월에 황적색으로 익는다.

열매의 겉껍질은 얇고 과육과 잘 떨어지며 윤기가 난다.


오렌지는 꽃보다는 열매가 주로 이용된다.

열대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재배되지 않으며 국내 소비를 위해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오렌지, 자몽, 유자, 감귤 등은 모두 감귤류(Citrus spp.)로 묶이는데, 지구상에 약 16종이 분포하고 있다.

주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야생하고 있으며 주요 분포지는 아시아 남동부와 브라질 등 태평양 남동부 열대지역이다.
나지막한 키에 주간(主幹:원줄기)의 발달이 어렵고 가지가 잘 갈라지며, 나무 모양은 둥글다.

은 두껍고 타원형 또는 방추형이며, 잎자루에 미약하게 발달한 날개[翼]가 있다.

열매는 성숙기에 달하면서 황색으로 변하며, 산에 대한 당의 비율이 높아질 뿐 아니라 방향(芳香)이 강해진다.

감귤류의 원산지는 아시아의 열대지방에서 아열대지방이라고 하나 거의 아시아 대륙의 동남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발생중심지는 인도와 중국의 접경지인 히말라야산맥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감귤류는 대부분 식용으로 재배되고 있다.

세계 과일 총생산량은 약 7천8백만톤인데, 이 중 오렌지류가 대부분으로 72%를 차지하며,

다음이 우리가 즐겨먹는 감귤온주밀감으로 전체의 11%를 차지하고 있다.

오렌지의 세계 최대 생산국은 역시 브라질이다. 우리나라에서 감귤은 제주에서 생산되는데, 연간 약 70만톤을 생산한다.


레몬 http://cafe.daum.net/510211/4bSN/1540        http://cafe.daum.net/510211/4bR1/1510
왕레몬 http://cafe.daum.net/510211/4bSN/2011
금귤(둥근금감) http://cafe.daum.net/510211/4bSN/1996 

자몽 http://cafe.daum.net/510211/4bR1/1141 


레몬.

2020. 2. 11. 한국도로공사 전주 수목원 유리온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