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타조

댓글 0

동물 (조류,새 종류)

2020. 4. 7.

타조

 

 

타조는 한마리 밖에 안 보이는 것이 외로운지 다른 동물에 비비며 같이 지내더군요.

애완마 가까이에서 같이 놀고 있는데 옆에 알파카, 양, 강아지 등이 있어도 같이 지내고 있어요.

몸무게가 150 Kg 까지 나간다고 하니 새 종류 치고는 큰 녀석은 큰녀석이네요.

 

 

 

분류 : 척삭동물 타조목 타조과의 조류. 타조.
분포 : 아프리카 (학명 : Struthio camelus)
서식 : 반사막지대·황무지·초원 (크기 : 머리높이 약 2.4m, 등높이 약 1.4m, 몸무게 약 155kg )
생활 : 무리 생활

 

특징 :
크기머리높이 약 2.4m, 등높이 약 1.4 m, 몸무게 약 155kg이다.
수컷의 몸은 검정색이다.
날개깃은 16개, 꽁지깃은 50∼60개이며 모두 장식으로 다는 술 모양에 흰색이다.
암컷은 몸이 갈색이고 술 모양의 깃털도 희지 않다.
날개퇴화하여 날지 못하지만 달리는 속도가 빨라 시속 90km까지 달릴 수 있다고 한다.
수컷의 깃털은 19세기 무렵 부인용 모자나 장식품에 이용되기도 하였다.

수컷은 멱주머니를 가지고 울음소리를 내며 앉아서 깃털을 펴서 구애행동을 한다.
생활은 보통 수컷 1마리가 암컷 3∼5마리를 거느리며 무리 생활을 한다.

산란은 수컷이 모래 위에 만든 오목한 곳에 암컷이 6∼8개의 알을 낳는다.
한 둥지에 여러 암컷이 15∼30개, 때로는 60개까지 알을 낳는다.

알은 크림색에 껍질이 두껍고 지름 15cm, 무게는 1.6kg이나 나간다.
현지에서는 껍질을 컵으로 사용한다.
부화는 알을 품는 것은 주로 수컷이고 기간은 40∼42일이다.
부화한 새끼는 누런 갈색이며 목에 세로로 4개의 줄무늬가 있다.
성체는 암컷은 3년 반, 수컷은 4년이면 다 자란다.

가죽이 고급 가방이나 핸드백 재료로 인기가 높아 아프리카 남부에서는 가죽용으로 기르기도 한다.

식성은 잡식성(다육성 식물, 관목의 새싹, 씨앗, 녹색 풀, 도마뱀, 떼로 다니는 곤충, 작은 동물)이다.
천적은 자칼, 매, 하이에나 등으로 알을 먹어 치워 부화율이 적은 편이다.
서식지는 사바나 지역, 트여있는 관목지역, 사막, 초원 등 다양한 지역에 서식한다.
아프리카의 북쪽, 남쪽 사하라와 동쪽, 남쪽 아프리카의 우림에 주로 분포, 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촬영 : 신동아이/고인돌 (2020. 3. 26. 전북 익산시 금마면 금마관광단지 동물체험관)

 

타조.

2020. 3. 26. 익산시 금마면 금마관광단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