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낮달맞이꽃(소프트핑크)

댓글 0

게시판/원예화(초본,외래식물)

2020. 5. 11.

낮달맞이꽃 (소프트핑크)

 

 

금난초가 있다는 정보에 따라 찾아 가서 고생을 조금하고 왔네요.

금난초를 야생에서 실물을 한번도 못 본 듯하기에 더 찾아 가고 싶었지요.

수목원 산책로 한바퀴 돌아 보니 중간 쯤에 있다는 정보가 잘못 되었나 싶어 다시 쉼터로 와서 출발.

이번에는 산책로가 아닌 등산로 소로를 따라 경사지를 오르려니 이미 체력이 방전 되어 버린 듯하더군요.

고지 8부 능선까지 소로길 따라 가면서 레이타 눈초리로 관찰하여 보았지만 허사.

이쯤 내려 가자 하고 한 걸음 돌아 서는데 발밑에 하얀 미소를 보내는 녀석이 있더군요.

은대난초인가 ? 싶어 그래 너라도 데려 가야겠다 싶어 찰칵 찰칵.

서너 속이 주변에 피어 있는데 자세히 렌즈로 관찰하니 꿀주머니가 보이더군요.

은대난초가 아니고 은난초구나 다행이다 했는데 집에 와서 다시 검토를 하니 애기은난초가 나오더군요.

더 내려오다가 오늘의 탐사 목표 1호 금난초를 드디어 만났네요.

결국 금란초, 은난초, 애기은난초를 만난 셈이 되었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바늘꽃과의 두해살이풀.
분포 : 미국, 멕시코 원산지 (학명 : Oenothera speciosa 'Nutt')
서식 : 관상용 (크기 : 높이 30~50cm)

 

낮달맞이꽃은 미국, 멕시코가 원산지인 원예품종으로 핑크, 화련한달맞이꽃, 멕시코앵초, 아마폴라 등으로 불린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약간 갈라지며 높이는 30~50cm 정도이다.
은 어긋나며 도란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고 길이 10cm, 폭 4 cm 정도이며 가장자리에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없고 줄기에 붙어 달린다.

 

5~9월에 잎겨드랑이에 연분홍색,오랜지색, 하얀색 등으로 위를 향해 달려 핀다.

꽃받침조각은 4개 중에 2개씩 합쳐지고 붉은 줄무늬가 있다.
꽃지름은 3.8~5.1cm 정도이고 꽃잎은 4개 이며 끝이 얕게 파지고 실핏줄 같은 얇은 맥이 있다.
수술은 연한 노란색을 띠며 8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 자로 갈라진 모습이다.

씨방은 원뿔모양으로 털이 약간 있다.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고 익으면 4개로 갈라져 종자가 나온다.
취위와 더위에 매우 강하다.

 

참고로 비슷한 품종으로

흰색으로 꽃이 피는(학명 Oenothera caespitosa 화이트) 품종과,

흰색으로 피는 달맞이꽃 알바(학명 Oenothera speciosa 'Alba' :스페키오사달맞이꽃 흰색).

오렌지색으로 피는 달맞이꽃 베르(학명 Oenothera versicolor),

다른 품종에 비해 꽃이 2배 크기로 피는 달맞이꽃 로제아 (학명 Oenothera speciosa 'Rosea' :

스페키오사 달맞이 '로제아') 등이 있다.

 

낮달맞이꽃(소프트핑크) http://cafe.daum.net/510211/4bR1/1216?svc=cafeapi
분홍달맞이꽃 http://cafe.daum.net/510211/4bR1/1444?svc=cafeapi
황금달맞이꽃 https://cafe.naver.com/tktlffl/10204
애기달맞이꽃 https://cafe.naver.com/tktlffl/10103
달맞이꽃 http://cafe.daum.net/510211/4bCc/3337?svc=cafeapi

 

낮달맞이꽃(소프트핑크).

2020. 5. 2. 전북 익산시 여산면 교창삼거리 민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