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꼬마(애기)은난초

댓글 0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2020. 5. 13.

꼬마(애기)은난초

 

 

애기은난초 보다 꼬마은난초가 정명인가 싶어요.

꼬마은난초의 정보는 나오는에 애기은난초는 정보가 없네요.

은난초에 비해 키가 아주 작고 꽃송이가 한 두송이씩 달려 있는 모습이더군요.

 

꼬마은난초는 거(꿀주머니)가 돌출되고 꽃송이 2~3개, 키가 아주 작음. 보호 식물이라네요.
은대난초는 포기 전체에 털 같은 돌기가 나고, 밑의 포가 꽃차례보다 긴 것이 특징(거 없음).
은난초는 포가 꽃차례 보다 짧고 거(꿀주머니)가 돌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
민은난초는 포가 꽃차례 보다 짧고 거(꿀주머니)가 돌출되어 있지 않는 것이 특징.

 

 

 

분류 : 외떡잎식물 미종자목(난초목)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제주도.울릉도,남해군, 전북). 일본 (학명 : Cephalanthera erecta var. subaphylla (Miyabe & Kudo) Ohwi )
서식 : 섬 지방의 우거진 숲 속 (크기 : 높이 10~20cm 정도)


꼬마(애기)은난초는 남부지방과 울릉도의 비옥한 숲 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해발 1,000m 이하의 부식토(腐植土)가 많은 낙엽수림 밑에서자란다.
높이 10~20cm 정도로 작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며, 밑부분은 흰색을 띠지만 위로 갈수록 녹색이 된다.
은 아주 작거나 거의 없으며 은난초를 닮았다. 작은잎은 꽃밑에 1~2개가 있거나 또는 거의없는 것도 있다.

4~5월 중순 사이에 흰색으로 줄기 끝에 2~6개가 총상꽃차례에 달려 핀다.
은난초는 꽃잎이 는 오무라져 있는데 비해 꽃이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특징이다. 꽃잎이 반쯤 벌어진다.
은난초에 비해서는 식물체의 크기가 1/2 정도이고, 키가 작으므로 꼬마은난초라고부르게 되었다.
작은 식물체에 비해서는 꽃이 차지하는 범위가 큰 편이다.

 

열매는 곧게 서며 길이 약 2cm이다.
자생지의 조건에 충실한 식물이기 때문에 옮겨 길러서는 안 된다.
자생지에서 잘 보호되어야 할 희귀종 식물이다.
한국원산지이며 한국(울릉도,제주도, 경남 남해군, 강원 삼척시, 전북 대아수목원),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줄기 윗부분에 잎이 4-5장이 어긋나고, 타원형이면 밑동은 줄기를 싸며 끝은 뾰족한 것은 은난초라 한다.


은난초 http://cafe.daum.net/510211/4bCc/3936?svc=cafeapi
http://cafe.daum.net/510211/4bCc/5185?svc=cafeapi
민은난초 http://cafe.daum.net/510211/4bCc/3937?svc=cafeapi
은대난초 http://cafe.daum.net/510211/4bCc/2322?svc=cafeapi

 

꼬마(애기)은난초.

2020. 5. 11. 전북 완주군 대아수목원 등산로 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