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돌가시나무(땅가시나무)

댓글 2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2020. 6. 20.

돌가시나무(땅가시나무)

 

 

돌가시나무, 땅가시나무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데 돌가시나무가 정명이지요.

옛날에는 가을에 돌가시나무 줄기를 채취하여 바구니를 엮는 재료로 쓰였었네요.

끈은 댕댕이덩굴을 노끈대용으로 쓰였었지요.

찔레꽃 나무와 달리 지면을 기어가며 자라기땅가시나무라고 시골에서는 불렀어요.

산업의 발달로 프라스틱 바구니 등이 나오기에 공예품으로 볼 수가 있을지 몰라도 모두 사라진 모습이지요.

지금은 시골에서도 보기 드물어 나무와 꽃이 보기 드물어 자생지를 알고 제때에 찾아 가야 합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반상록 활엽 포복성 관목.

분포 : 한국(전남·전북·경남·경북)·일본·타이완·중국 (학명 : Rosa wichuraiana)

서식 : 바닷가 (줄기 길이 2m 정도, 꽃지름 4 cm)

 

돌가시나무는 바닷가,바위 틈새, 잔디 밭에서 자란다. 전체에 가시가 많고 이 없다.

은 어긋나고 7∼8개의 작은잎으로 이루어진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넓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으로 끝은 뭉뚝하며 밑은 둥글고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다. 턱잎은 톱니가 있고 잎자루에 붙는다.

 

5~7월에 지름 4 cm로 흰색으로 피고 향기가 있으며 가지 끝에 1∼5개씩 달리고 꽃자루에 선모가 있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고 끝이 오목하며, 꽃받침조각은 바소꼴로 안쪽에 털이 있다.

암술대는 겉에 털이 있다.

 

열매는 거의 둥글며 가을에 붉게 익는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국(전남·전북·경남·경북)·일본·타이완·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유사종으로 열매가 타원형인 것을 긴돌가시나무(for. ellipsoidea),

붉은색 꽃이 피는 것을 홍돌가시나무(for. rosiflora)라고 한다.

 

돌가시나무(땅가시나무) http://cafe.daum.net/510211/4bSN/1418?svc=cafeapi
국경찔레 http://cafe.daum.net/510211/4bSN/1851?svc=cafeapi
찔레꽃 http://cafe.daum.net/510211/4bSN/1476?svc=cafeapi
털찔레 http://cafe.daum.net/510211/4bSN/1646?svc=cafeapi

돌가시나무(땅가시나무).

2020. 6. 15. 전북 익산시 금마면 미륵산 둘레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