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22 2020년 02월

22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봄맞이 가자는 눈개불알풀

봄맞이 가자는 눈개불알풀 눈개불알풀은 다른 품종과 달리 줄기가 지면에 누어서 덩굴성 식물처런 늘어지며 자라더군요. 꽃이 2월 중순부터 피어 나기 시작하는데 추운 날씨에 자라기 때문인지 식물체에 온통 털로 덮혀 있어요. 2월 18일에 눈이 내려서 그런지 꽃들이 낙화가 많이 되고 꽃잎이 오무러져 있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두해살이풀. 분포 : 남부 해안지역, 원산지 유럽 (학명 : Veronica hederaefolia L.) 서식 : 산기슭 밭둑, 논둑 (크기 : 높이 10∼∼20 cm) 눈개불알풀은 식물체 전체에 털이 무성히 난다. 유럽 원산지이나 귀화식물로 남부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줄기는 가늘며 덩굴식물 처럼 포복하고 끝이 곧게 서고, 사방으로 분지하며 흰 털이 무성히 달린다. ..

22 2020년 02월

22

카테고리 없음 봄맞이 가자는 개불알풀

봄맞이 가자는 개불알풀 이른 봄철에 가장 먼저 피어 나는 들풀의 종류이지요. 이름이 부르기 조금 남사스럽다고 하는데 정명인데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큰개불알풀, 눈개불알풀, 개불알풀이 일찍 피고 선개불알풀은 여름부터 피기 시작하더군요. 토종 들풀로는 개불알풀이라고 하더군요. 개불알풀은 밭과 둑길에 많이 자생하기에 봄에 나물로 채취하여 장국을 끓여 먹기도 하였었네요. 눈없는 겨울이라 하였더니 2. 18일경에 눈이 소복히 쌓여 추위에 시달린 듯 꽃이 들이 많이 낙화되어 있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두해살이풀. 분포 : 한국(제주·전남·전북·경남·경북)·일본·타이완·중국 (학명 : Veronica didyma var. lilacina) 서식 : 길가 풀밭 (크기 : 높이 5∼30cm) ..

22 2020년 02월

22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봄맞이 가자는 광대나물

봄맞이 가자는 광대나물 봄의 전령 격인 들풀을 만나러 가는 길인데.... 눈개불알풀, 개불알풀, 큰개불알풀, 냉이꽃, 광대나물, 황새냉이, 꽃다지..... 꽃다지는 아직 보이질 않는데 다른 녀석들은 이제 서서히 기지개를 펴고 있네요. 양지 바른 곳이라 그런지 광대나물이 봄맞이 가자는 듯 피어 반기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두해살이풀. 분포 : 한국·중국·일본·타이완·북아메리카 (학명 : Lamium amplexicaule L) 서식 : 풀밭, 습한 길가 (크기 : 높이 약 30cm) 광대나물은 풀밭이나 습한 길가에서 자란다. 높이 30cm 정도이다. 줄기는 모가 나고 가지를 치며 비스듬히 눕기도 한다. 잎은 길이 5∼10cm, 나비 3∼8cm로서 마주나며 아래쪽 잎은 잎자루가 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