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산수유나무

산수유나무 산수유나무 꽃이 온실이나 분재에서 꽃이 피는 것이 아닌 야지에 나무들이 꽃이 한창 피고 있네요. 벌써 꽃이 일찍 핀 것은 시들어 가고 있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 분포 : 한국 중부 이남 (학명 : Cornus officinalis S. et Z) 서식 : 숲속 (크기 : 높이 약 7m) 산수유나무는 산지나 인가 부근에서 자란다. 높이 4∼7m이다. 나무껍질은 불규칙하게 벗겨지며 연한 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바소꼴이며 길이 4∼12cm, 나비 2.5∼6cm이다.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끝이 뾰족하며 밑은 둥글다. 뒷면에 갈색 털이 빽빽이 나고 곁맥은 4∼7쌍이며 잎자루는 길이 5∼15mm이다. 꽃은 양성화로서 3∼4월에 잎보다 먼저 노란색으로 핀다. 2..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애기현호색, 왜현호색, 점현호색

애기현호색, 왜현호색, 점현호색 현호색의 종류도 다양하고 잎의 변이도 다양하지요. 애기현호색은 잎이 아주 작게 갈라지는 모습이고 외현호석은 잎의 갈라짐이 없이 작은잎 3개씩 달로 있어요. 점현호색은 잎에 점무늬가 있어 구분이 쉬울 듯합니다. 완주군 모악산 계곡에 4월 초순에 방문하면 현호색, 개별꽃, 다화개별꽃, 고깔제비꽃, 왜제비꽃 등이 피어 반기네요. 위에서 부터 애기현호색, 왜현호색, 점현호색을 3 컷씩 그리고 각 사진에 이름을 새겨 주었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다년초. 분포 : 한국 · 중국 동북부 · 시베리아 (학명 : Corydalis turtschaninovii) 서식 : 산록의 습기가 있는 곳 (크기 : 20 cm 정도) 현호색은 산록의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덩..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댓잎현호색

댓잎현호색 현호색의 잎모양이 대나무 잎 같아서 얻은 이름인 듯 싶어요. 아직 잎이 덜 큰 것 같은 모습이지만 댓잎 비슷한 잎을 달고 있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전남·전북·경남·경기·황해도·함남·함북 (학명 : Corydalis turtschaninovii var. linearis) 서식 : 산지의 숲속 (크기 : 높이 높이 20cm) 댓잎현호색은 산지의 숲속 그늘이나 습기 있는 곳에서 자란다. 풀잎 모양이 대나무 같아서 댓잎현호색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다른 현호색에 비해 개체수가 많지 않다. 덩이줄기는 공 모양이고 지름 2.5cm 정도이다. 줄기는 연하고 곧게 선다. 높이는 20cm 정도로 아래쪽에 1개의 큰 비늘잎이 있고 그 겨드랑이에서 가지가..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빗살현호색

빗살 현호색 4월 초순 쯤이면 활짝 필 현호색들이 양지 바른언덕배기에 낙엽 속에서 꽃이 피어 있어요. 잎도 크기 전인지 구분이 잘 안되게 달려 있고 꽃도 추운 듯한 인상이 드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 중국 북동부 (학명 : Corydalis turtschaninovii var. pectinata) 서식 : 산지 숲속 그늘 (크기 : 높이 20∼30cm) 빗살현호색은 비취엽자근이라고도 한다. 산지 숲 속 그늘에서 자란다. 높이 20∼30cm이다. 덩이줄기는 지름 1∼2cm이고 속이 노란색이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작은잎이 3장씩 나오며 작은잎은 손가락처럼 깊게 갈라진다. 꽃은 3~4월에 하늘색·연자주색·보라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에 달리며 포는 잎을 축소시..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현호색

현호색 현호색이 벌써 양지 바른 곳에 피어 나고 있더군요. 현호색의 종류도 다양하여 구별하기 어려운데 일부는 통합이 되어 있지만 잎 모양 등의 차이가 있어요. 아직 잎이 낙엽 속에 커서 그런지 동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종류별 게시를 해 보렵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다년초. 분포 : 한국 · 중국 동북부 · 시베리아 (학명 : Corydalis turtschaninovii) 서식 : 산록의 습기가 있는 곳 (크기 : 20 cm 정도) 현호색은 산록의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덩이줄기는 지름 1 cm 정도이고 여기서 나온 줄기는 20 cm 정도 자란다. 밑부분에 포 같은 잎이 1개 달리고 거기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1∼2회 3개씩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도란형..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청매화

청매화 매화, 청매화, 홍매화, 만첩흰매화, 만첩홍매화, 풀또기, 옥매, 분홍옥매...... 꽃을 중요시 할때는 매화, 과실을 중요시 할때는 매실나무 라고 부르지요. 매화는 꽃받침이 적갈색이라 조금 붉은 빛이 돈다 싶게 보이는데 청매화는 꽃받침이 청색이라 조금 푸르게 보이면서 꽃잎이 더 희게 보여요. 맨 아래 사진을 매화 꽃인데 구분하는데 참조 하시게 한 컷을 첨부하였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과의 낙엽활엽 교목. 분포 : 한국· 일본·중국 (학명 : Prunus mume S. et Z. ) 서식 : 정원수, 관상수 (크기 : 높이 5 ~ 10m 정도) 매화나무는 높이는 5~10m 정도 자란다. 나무껍질은 노란빛을 띤 흰색, 초록빛을 띤 흰색, 붉은색 등이다. 작은가지는 잔털이 나거나 없다. 잎은 어..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호랑버들 수꽃망울

호랑버들 수꽃망울 산지에 자라는 호랑버들 수꽃을 찾아 갔더니.... 조금 더 기다려 달라는 듯 이제 꽃망울이 크고 있더군요. 이곳 천호산 지역에 호랑버들 수꽃나무가 여러 그루 발견이 되고 있어요. 호랑버들 수꽃망울이 암꽃망울 보다 훨씬 작게 달리는 듯합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버드나무목 버드나뭇과의 낙엽소교목. 분포 : 한국,중국,러시아,일본 (학명 : Salix caprea L.) 서식 : 산기슭, 산중턱 (크기 : 높이 5~6m) 호랑버들은 산기슭이나 산중턱의 습한 곳에 자라는 낙엽 작은키나무이다. 뿌리 보다는 곁뿌리가 더 발달해 있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으로 세로로 갈라진다. 줄기는 높이 5~6 m , 지름15cm 정도로 자라고, 어린 가지는 견모가 있고 겨울눈은 크고 붉으며 광채가 있다. 잎은 어..

15 2020년 03월

1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말냉이

말냉이 산기슭이하 논둑, 물기 많은 밭둑 등에 자생하는 들풀로 야생화이지요. 논 고랑 사이에도 많이 자생하는 풀이네요. 호랑버들 수꽃을 만나러 갔더니 아직 피지 않고 개화 준비 중에 있는데 주변에 말냉이가 한창 이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겨자과(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 분포 : 한국·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 등지 ((학명 :Thlaspi arvense) 서식 : 낮은 지대의 밭이나 들 (크기 : 높이 20~60cm) 말냉이는 낮은 지대의 밭이나 들에서 자란다. 높이 20∼60cm이다. 줄기에는 잿빛이 섞인 녹색을 띠고 능선이 있으며 털이 없다. 뿌리에 달린 잎은 모여 나와서 옆으로 퍼지고 넓은 주걱 모양이며 잎자루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선 바소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길이 ..